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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드바이크도 이제는 비싸기만 한건 아니군요.

indigoray2007.07.15 12:45조회 수 2257댓글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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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입문용(SORA급)로드 바이크를 하나 세컨으로 구입했습니다.

비싸기만한 줄 알았던 로드바이크들이 실은 산악차보다 특별히 비쌀건 없다는 걸 알게되었네요. 데오레급에 해당한다는 SORA급 잔차들은 대체로 75만원 이하입니다.
자이언트 OCR2나 메리다 901, 후지의 Newest2.0, 에포카 소라급등이 그렇구요.
XT급에 해당하는 105 잔차들도 100초반에 구할수 있는 제품들잉 꽤 있더군요.
메리다 제품은 역시 105급도 저렴하구요.
특히 엘파마 에포카105는 요즘 세일중이라 100만원 전후 하네요.
이 정도 가격대라면 로드차가 산악차에 비해서 특별히 비싸다고만은 할 수 없을 것 같아요.

게다가 이번 08년도 SORA급 부품이 완전히 혁신적으로 업그레이드 되어서 올 하반기부터 나올  SORA급 신형 잔차는 정말 쓸만할 것 같더군요. (07년 티아그라급 수준은 되는 것 같아요...)

요즘 로드바이크 인구가 많이 늘고 있다고는 하지만 아직은 MTB에 비하면 선택의 다양성이라던가 부품수급이 어려운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그래도 많이들 가지고 있는 선입견처럼 로드제품은 MTB보다 비싸기만 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이번에 알게되었네요.

로드차 타보니 과연 로드차 나름의 매력이 있습니다. 가볍고 경쾌하다고 할까요...
MTB에 아무리 경량화하고 해 봤자 소라급 사이클 따라가기 힘든게 사실입니다.  
그 돈이면 차라리 저렴하게 소라급 사이클 하나 마련하는게 낫다는 생각이 드네요.

물론, 일반 도로에서는 좀 조심스러운게 사실입니다. 손에 오는 충격에 있어서는 아무래도 서스팬션이 있는 것 만큼은 안되지만, 카본포크(위의 저렴 버전들 다 카본포크입니다.)에 바퀴가 크다보니 그렇게 크게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암튼... 도로위에서 바람처럼 달리고 싶어서 지름신 앞에서 고민중인 분들... 소라급 로드차 추천입니다.

PS. 간단히 MTB 로드 세팅 지름신은 제거할 수 있지만, MTB지름신만큼 강력한 로드차 지름신을 영접할 수 있습니다. 행여라도 도싸 같은 사이트는 가까이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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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3
  • 소라면 데오레급이나 ..그 이하 아닌가요??? xt급정도면 울테그라라고 알고있는데..
  • 데오레급이면 티아그라 정도 아닌가요..?? 105면 LX 정도....? 요새 로드쪽으로 관심이 가서리..^^;,,
  • 105제품 보시면 LX급보다는 마감이 좋습니다. 제가 보기엔 105는 LX이상이라고 봅니다~ ^^
    그에 반해 소라는 데오레보다 떨어지는 것 같구요.
  • indigoray글쓴이
    2007.7.15 15:52 댓글추천 0비추천 0
    ㅎㅎ 맞아요... 기존 소라는 데오레보다는 마감 같은게 떨어지죠. 근데 08년 소라는 확실히 데오레급 이상으로 업그레이드 된거 같아요. 전 일단 구입했지만 내년에 08년 풀 소라급이라면 갈아탈 생각이 있네요.
  • 오`신형 소라는 좀 괜찮은 모양이군요. ㅋ 소라급 브레이크 쓰다가 좌절후 울테그라로 가서.. ^^
    소라에 대한 악감정(?)이.. ㅋㅋㅋㅋ
  • indigoray글쓴이
    2007.7.15 19:02 댓글추천 0비추천 0
    네.. 저도 지금 제일 불만이 브레이크네요. 유압디스크쓰다가 소라급 브레이크를 쓰니 이건 뭐... 브레이크라고 부르기도 민망하네요. 그래서 105급 이상의 브레이크로 신품/중고 물색중입니다. 105 이상이라야, 브레이크슈 각도 조절이 되어서 성능이 확실히 좋아진다고 하더군요. 08년 소라 브레이크는 각도 조절이 된데요.
  • 브레이크가 불만이라면 캄파 브레이크 쓰세요. 시마노는 가격이 올라감에 따라
    브레이크 성능이 좋아집니다. 누가 그러더군요. 이렇게 만드는것도 재주라고...
    반면 캄파는 무게는 차이가 있지만 성능은 비슷합니다.
    레버는 시마노 쓰고 브레이크 암만 캄파쓰면 됩니다.
  • 아, 그리고 MTB 브레이크와 비교하면 시마노 듀라에이스나 캄파 레코드써도
    불만은 여전할겁니다. 브레이크의 개념이 MTB는 정지, 사이클은 감속입니다.
  • 가격으로 보면..소라는 아세라 알리비오급이고..티아그라가 디오레급인듯 하더군요. 105는 LX고 울테그라가 XT, 듀라는 XTR..아구가 맞아떨어지지 않습니까..^^
  • 등급 순서로 보면 105가 LX과 같은 급인데.. 실제 써보면.. 거의 XT급 같이 느껴지져.
  • 우선 사이클 영입하신거 축하드립니다~ 저도 언제나 그런 마음은 가지고 있는데 총알이 +_+
  • 소라는 올해부터야 9단을 채용하기 시작한만큼 데오레랑 동급으로 보긴 어려울것 같습니다.

    XTR과 듀라를 동급으로 보고 하나하나 내려보기 시작하면 티아에서야 데오레와 동급입니다만, 10단으로 간 상위모델과 달리 소라부터 9단으로 올리는것 보면 좀... 그렇죠.
  • 티아그라급만 되어도 LX나 XT급의 산악용 부품보다는 더 끝마무리가 정교하더군요...아무래도 산악용은 내구성에 좀더 중점을.... 로드용 부속은 정교함과 공기저항에 중점을 두는 듯 합니다...로드용 부품을 XTR, XT, LX, 데오레... 등급과 동치 시키기는 다소 곤란한 측면도 있습니다....
    중, 고등학교 선수들 시합용 바이크는 원칙적으로 105급을 쓰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프레임도 크로몰리 프레임을 쓰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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