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세태를 보면서 울고 싶다는 생각을 해 본 분들은 아마도 허균의 통곡헌기를 읽으면 공감하실 겁니다. 물론, 전혀 공감하지 않으실 분들도 많겠지요만.
혁명을 꿈꾸다 형장의 이슬로 사라진 풍운아, 허균.
돈만이 최고라는 천박한 자본주의 사회에서 점점 좀비가 되어간다고 느낄 때, 가끔 허균의 글을 읽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통곡헌기(慟哭軒記)
내 조카 친(親)이란 자가 자신의 서실(書室)을 짓고 편액을 통곡헌(慟哭軒)이라 달았다. 사람들이 모두 크게 웃으며,
"세상에 즐거울 일이 무척 많은데 어째서 통곡으로써 집의 편액을 삼는단 말이오? 하물며 통곡하는 이란 아버지를 여읜 자식이거나 아니면 곧 사랑하는 이를 잃은 부녀자인 것이며, 사람들은 그 소리를 듣기 싫어하는데, 그대만 혼자 사람들이 꺼리는 바를 범하여 거처에다 걸어 놓는 것은 어째서인가?"
했다. 친은,
"나는 시속의 기호를 위배한 자다. 시류가 기쁨을 즐기므로 나는 슬픔을 좋아하고, 세속사람들이 흔쾌해 하므로 나는 근심해 마지않는 것이다. 심지어 부귀와 영화에 있어서도 세상이 기뻐하는 바이지만, 나는 몸을 더럽히는 것인 양 여겨 내버리고, 오직 빈천하고 검약한 것을 본받아 이에 처하며, 반드시 일마다 어긋나고자 한다. 그래서 세상이 항상 가장 싫어하는 바를 택하고 보면 통곡보다 더한 것이 없으므로, 나는 그것으로써 내 집의 편액을 삼는 것이다."
했다.
나는 그 이야기를 듣고, 비웃던 여러 사람들에게,
"무릇 곡하는 데도 역시 도(道)가 있소. 대체로 사람의 칠정(七情) 중에서 쉽게 움직여 감발(感發)하는 것은 슬픔만한 것이 없소. 슬픔이 일면 반드시 곡을 하는 것인데, 슬픔이 일어나는 것도 역시 단서가 여러 가지이지요. 그러므로 시사(時事)를 행할 수 없는 것에 상심하여 통곡한 이는 가태부(賈太傅 가의(賈誼))요, 흰 실이 그 바탕을 잃은 것을 슬퍼하여 곡을 한 이는 묵적(墨翟)이요, 갈림길이 동서로 나뉜 것을 싫어하여 운 것은 양주(楊朱)요, 길이 막혀서 운 것은 완보병(阮步兵 완적(阮籍))이었으며, 운명이 불우함을 슬퍼하여 자기를 세상 밖으로 내쳐 정을 곡(哭)에 부친 자는 당구(唐衢)입니다. 이들은 모두 품은 생각이 있어서 운 것이지, 이별에 상심하고 억울한 마음을 품으며 하찮은 일로 해서 아녀자의 통곡을 흉내낸 사람들이 아닙니다.
오늘날의 시대는 그들의 시대에 비해 더욱 말세요, 국사는 날로 그릇되고, 선비들의 행실도 날로 야박해져서 친구들 사이에 배치되는 것도 갈림길이 나뉜 것보다 더하며, 어진 선비가 고생을 겪는 것도 비단 길이 막힌 것뿐만 아니어서, 모두 인간 세상 밖으로 도망해갈 생각을 하고 있으니 만약 저 몇 분의 군자로 하여금 이 시대를 목격하게 한다면 어떤 생각을 품게 될는지 모르겠소. 아마도 통곡할 겨를도 없이, 모두 팽함(彭咸)이나 굴대부(屈大夫 굴원(屈原))처럼 돌을 끌어안거나 모래를 품고 투신 자살하고자 할 것이오. 친(親)히 서실 편액을 곡이라 한 것도 역시 이런 생각에서 나온 것이니, 여러분은 그 통곡을 비웃지 않는 것이 옳겠소."
하였다. 비웃는 자가 알아듣고 물러가므로 인하여 기(記)를 만들어 뭇 의심을 풀게 하는 바이다.
혁명을 꿈꾸다 형장의 이슬로 사라진 풍운아, 허균.
돈만이 최고라는 천박한 자본주의 사회에서 점점 좀비가 되어간다고 느낄 때, 가끔 허균의 글을 읽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통곡헌기(慟哭軒記)
내 조카 친(親)이란 자가 자신의 서실(書室)을 짓고 편액을 통곡헌(慟哭軒)이라 달았다. 사람들이 모두 크게 웃으며,
"세상에 즐거울 일이 무척 많은데 어째서 통곡으로써 집의 편액을 삼는단 말이오? 하물며 통곡하는 이란 아버지를 여읜 자식이거나 아니면 곧 사랑하는 이를 잃은 부녀자인 것이며, 사람들은 그 소리를 듣기 싫어하는데, 그대만 혼자 사람들이 꺼리는 바를 범하여 거처에다 걸어 놓는 것은 어째서인가?"
했다. 친은,
"나는 시속의 기호를 위배한 자다. 시류가 기쁨을 즐기므로 나는 슬픔을 좋아하고, 세속사람들이 흔쾌해 하므로 나는 근심해 마지않는 것이다. 심지어 부귀와 영화에 있어서도 세상이 기뻐하는 바이지만, 나는 몸을 더럽히는 것인 양 여겨 내버리고, 오직 빈천하고 검약한 것을 본받아 이에 처하며, 반드시 일마다 어긋나고자 한다. 그래서 세상이 항상 가장 싫어하는 바를 택하고 보면 통곡보다 더한 것이 없으므로, 나는 그것으로써 내 집의 편액을 삼는 것이다."
했다.
나는 그 이야기를 듣고, 비웃던 여러 사람들에게,
"무릇 곡하는 데도 역시 도(道)가 있소. 대체로 사람의 칠정(七情) 중에서 쉽게 움직여 감발(感發)하는 것은 슬픔만한 것이 없소. 슬픔이 일면 반드시 곡을 하는 것인데, 슬픔이 일어나는 것도 역시 단서가 여러 가지이지요. 그러므로 시사(時事)를 행할 수 없는 것에 상심하여 통곡한 이는 가태부(賈太傅 가의(賈誼))요, 흰 실이 그 바탕을 잃은 것을 슬퍼하여 곡을 한 이는 묵적(墨翟)이요, 갈림길이 동서로 나뉜 것을 싫어하여 운 것은 양주(楊朱)요, 길이 막혀서 운 것은 완보병(阮步兵 완적(阮籍))이었으며, 운명이 불우함을 슬퍼하여 자기를 세상 밖으로 내쳐 정을 곡(哭)에 부친 자는 당구(唐衢)입니다. 이들은 모두 품은 생각이 있어서 운 것이지, 이별에 상심하고 억울한 마음을 품으며 하찮은 일로 해서 아녀자의 통곡을 흉내낸 사람들이 아닙니다.
오늘날의 시대는 그들의 시대에 비해 더욱 말세요, 국사는 날로 그릇되고, 선비들의 행실도 날로 야박해져서 친구들 사이에 배치되는 것도 갈림길이 나뉜 것보다 더하며, 어진 선비가 고생을 겪는 것도 비단 길이 막힌 것뿐만 아니어서, 모두 인간 세상 밖으로 도망해갈 생각을 하고 있으니 만약 저 몇 분의 군자로 하여금 이 시대를 목격하게 한다면 어떤 생각을 품게 될는지 모르겠소. 아마도 통곡할 겨를도 없이, 모두 팽함(彭咸)이나 굴대부(屈大夫 굴원(屈原))처럼 돌을 끌어안거나 모래를 품고 투신 자살하고자 할 것이오. 친(親)히 서실 편액을 곡이라 한 것도 역시 이런 생각에서 나온 것이니, 여러분은 그 통곡을 비웃지 않는 것이 옳겠소."
하였다. 비웃는 자가 알아듣고 물러가므로 인하여 기(記)를 만들어 뭇 의심을 풀게 하는 바이다.
단순한 비관은 아닌듯 하고... 풍자함인가?
아무튼 우리나라 잘 되어서 살기 좋은 또한 거짓없는 또한 가진자와 못가진자간의 차별도 없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