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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셋 구름성은 어디에 의존하는지..

sancho2008.03.21 11:57조회 수 1144댓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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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몸소 체험하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베어링 상태일 것이라고 막연히 알고는 있었지만 그걸 실제로 깨닫기까지 이렇게 오래 걸리다니...
본트레이거 레이스휠셋은 사용한지 한 5년 되는것 같습니다. 그동안 베어링관리 한번도 한 적 없습니다.ㅋㅋ
이번에 LX휠셋 신동품 장만했습니다. 레이스휠셋엔 로드타야가, LX휠셋엔 2.0 타야가 달려있습니다. 로드에 싫증이 났는데 타야 갈아끼기가 귀찮아 LX 휠셋을 통째로 갈아꼈습니다.
그랬더니 예상치못했던 일이 일어났습니다. 이 LX휠셋이 훨씬 페달링이 가벼운것을 확실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물론 최고 속도 유지는 도로 타야보다 약간 힘듭니다만...
역시... 휠셋 구름성은 휠셋의 가격보다는(물론 좀 차이는 있겠지만) 베어링 상태에 있다는 것...  아무튼 허브 분해 후 베어링 교체및 윤활 방법을 어떻게든 배워야 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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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6
  • *베어링 내부의 윤활(점도)
    *베어링의 유격
    *타이어와 지면의 접촉량
    *스포크의 조임정도

    위 사항도 크~~게 좌우합니다....
    ^^*)
  • sancho글쓴이
    2008.3.21 13:55 댓글추천 0비추천 0
    다굵님은 요즘 뭐하면서 삽니까?

  • 프리로드가 들어가야 제대로 된 구름성을 알 수 있겠죠?!...^^

  • 베어링(카트리지 실드 베어링)의 경우

    치수정밀도, 레이스와 볼의 마찰계수(경도), 윤활제의 점도 & 점성,
    그리고 실드 타입(립 실 타입 포함)에 의해서 많은 차이가 발생합니다.


    참고로, 구름성에 대해서는 공기 저항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
    바람(공기 저항)을 어떻게 타느냐에 따라서... 하늘과 땅 차이
  • 구름성에 의항 저항 정도가 실제 업힐시 얼마나 부담이 될까요? 미미하다고 생각하는데...다만 다운힐시에는 별 힘들이지 않고 페달질을 하는데, 역시 평지에서의 효용성을 위한 건가요? 타이어를 바꾸는게 좋을거 같은데 도로에서만 탄다면, 근데 산에서는 다른 요소들보다는 약간 하위의 우선순위를 두는게 좋다고 생각하는데 전문가님들은 어떠신지요.
  • 허브 구리스도 맞는걸로 넉넉하게 넣어두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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