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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빙 없는(?) xc 풀샥은?

s5454s2008.07.15 10:32조회 수 2246댓글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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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빙이 전혀 없진 않겠지만, 거의 느낄 수 없는 xc 풀샥을 꼽으라면 여러분은 어떤 걸 추천하시겠어요?

제 경험으로는, 일단 스페셜 스텀점퍼 fsr (m4) 04년식이 최고더군요. 그 전에 타던 xc 풀샥으로는 로키마운틴 엘레먼트 팀sc(03년식), 산타크루즈 슈퍼라이트(03년식) 정도였는데, 셋  중에서 바빙이 거의 느껴지지 않는 것을 꼽으라면 단연 스페셜인 것 같습니다.

이론적인 것은 잘 모르고, 그냥 몸으로 느낀 것으로만 얘기하는 겁니다만, 다들 경험이 다를 수도 있고, 그 경험을 공유하는 차원에서 한 말씀씩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xc 풀샥을 아직 선택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서라도 의미 있는 참여가 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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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8
  • 바빙 없기로야 이전 NRS가 짱입니다. 좀 딱딱해서 그렇지...
    뒤에서 따라가보면 정말 요철 외에선 움직이지 않습니다.^^
  • 스페셜 에픽요. 뒷샥을 풀어 놓고 타도 바빙을 못 느끼겠더군요. 해머링을 해야 느껴짐.
  • 스캇 rc 모델들이 뒷샥 잠금으로인해 마빙 ....없거나 최소화 하는데는 젤 좋은거 아닌가요?전 지니어스 유저인데요...지니어스 역시 마빙 없습니다. ...만..XC풀샥으로 꼽기엔 좀 이상하고 ...전 스캇 rc 추천합니다.
  • s5454s글쓴이
    2008.7.15 11:02 댓글추천 0비추천 0
    rc는 레이싱 콘셉이니까 xc풀샥 계열이라고 해야겠죠. 마빙이 아니라, 바빙 아닌가요? 그리고, 뒷샥 잠금 상태로 한다는 건 비교 대상에서 제외해야 하는 사항일 거 같습니다.
  • 니꼴라이 쎄턴TCC 바빙을 거의 느끼지 못하겠네요.^^
  • RC 탑니다.. 뒷샥 잠가도 약간의 바빙은 있습니다... 진짜루요^^
  • 펠트 버츄 함 타보세요...
    체인에 장력이 걸리면 뒷샥을 다 풀어도 딱딱 합니다..
    뒷샥을 조정할 일이 없습니다...^__^
  • FELT 버츄 저도 원츄~
    이퀴링크의 새로운 느낌...시승차를 잠깐 빌려서 라이딩해본 소감은.....굿~~!!
    "이퀴링크" 시스템은 바빙제어를 위해 필수 사용해야했던 잔충격에 둔감한 리어쇽을 쓰지 않아도 락아웃 장치의 필요성을 느낄수 없게 됩니다.
  • 아는사람들이 블러가 좋다네요. ㅋㅋ 전 하드텔 매냐..
  • 자자~~에픽, NRS, 스캇RC, 세턴 은 같은 "FSR" 구조 입니다.
    기구적으로는 같습니다. 차이는 리어샥의 댐핑구조 입니다.
    락장치가 없는 모든 풀샥은 안장에서 엉덩이를 띄움과 동시에 바빙이 발생 합니다.
    페달링궤적에 의한것이죠. 안장에 엉덩이를 붙이는게 둥근 페달링궤적을 만들어
    내기가 쉬우니까요.
    ^^*)
  • 다굵님의 페달링이 정답입니다
  • s5454s글쓴이
    2008.7.15 13:01 댓글추천 0비추천 0
    펠트 버츄, 눈 여겨 보고 있는 프레임인데 과연 제 값을 하나 보군요.
    ibis mojo는 xc 풀샥 계열인지 올마 계열인지 모르겠지만, 바빙 정도가 궁금하네요. 호평과 찬사를 받는 물건이던데..... 경험자 나와 주세요!
  • 0.1톤이 넘는 저로서는 하드테일도 바빙을 느끼는지라 드릴 말씀이...ㅡ_ㅡ;;
  • 하로님 넘어갑니다~~~~~^^
    풀샥은 바빙이 있어야 제맛이죠 ㅋㅋ
  • 없다~~~~
  • s5454s글쓴이
    2008.7.15 13:18 댓글추천 0비추천 0
    동문서답~! 없는 줄은 아는데, 어느 게 가장 바빙이 느껴지지 않을까를 묻는 겁니다. ㅋㅋ
  • 프로페달링 기능의 리어샥이면 충분히 바빙을 잡아주지 않나요? 저도 계속 비교중입니다.
  • 자이언트 앤섬과 스페셜라이즈드 FSR XC 익스퍼트를 타고 다녔는데 임도 오르막에서는 앤섬이 더 좋더군요 스페셜라이즈드 FSR XC 익스퍼트는 도로와 임도에서 조금 더 힘들더군요
    개인적으로 앤섬이나 에픽이 좋더군요
  • 프로페달 rp3 좋은건가요?..
    사용하면서 바빙이 있을거라고는 생각하는데..
    잘 잡아주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 개인적으로 샥에서 바빙을 잡아주는 구조보다는
    링크 구조에 의해 바빙을 억제하는 구조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다 장단점이 있는거라 산에서 업힐에서 좋은것만 생각하기 보다
    두루두루 좋은걸 선택해야겠죠.
    가장 중요한건 개인 취향!!
  • 프로페달로 바빙 억제가 좋더군요. ^^
    저도 그렇게 탑니다
  • 샥만 rp23 08년식으로 바꿨는데. 바빙 적네요. 프레임 50% 샥 50%인거 같습니다. 그냥 느낌상
    또 풀샥만 여러대 타보니 꿀럭했다 튕길때 페달링 하는 방법을 ^^;: 바빙이 적으면 딴힐에 풍성함이 적던데요..^^
  • BMC 가 약간 딱딱하더군요. 그런데 풀샥에 바빙이 없다면 그럼 샥들이 좀 따딱한 것 아니면 피봇이 좀 뻑뻑하것이 아니가요? 라고 말을 하고 싶은데 진짜로 풀샥이고 충격은 잘 먹는데 바빙이 없다 또는 적다면 정말 좋은 잔차입니다. 제 잔차는 바빙이 많고요, 개인적으로 타보니 다운힐은 정말 바빙이라고 하나요 아니면 쇼파라고 하나요.
  • 바빙이 중요시 되는 이유는 힘손실 때문이겠지요.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MTB 들은 일정 수준 이상이 아닐까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지니어스 모델을 타고 있는데 업힐할 때 락모드보다 트랙션 모드로 놓고 주행할 정도로 바빙에 의한 힘손실을 느끼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단순히 꿀렁꿀렁하는 샥의 작동이 무조건적인 힘손실을 발생한다는 것이 아니라 힘의 완충작용(버퍼 역할)을 통해서 더 편하게 업힐이 가능한 것이 아닌가 싶더군요. 락모드로 업힐하면 패달을 통한 힘의 충격이 그대로 다리쪽으로 전혀져서 더 스트레스가 많은 것 같더군요. 물론 즉각적인 힘 전달에서는 락모드나 샥이 없는 하드테일 모델이 더 좋겠지요.
  • TITUS RACER-X...
    FSR 링크 방식에 RP-23샥... 몸무게 가벼워서 그런지...
    제가 라이딩하는 모습을 보신 분들 대부분 바빙 거의 없다고 하시더군요^^
  • 세븐 듀오럭스....뒤에서 업힐하는걸 보면 바빙이 거의 없습니다.. :)
  • 팔로미노. 세븐 듀오럭스. 메버릭.등 모노링크 방식은 거의 없다고 봅니다.
  • 펠트가 좋습니다...

    샥에서 바빙제어를 하는것이 아니라... 이퀴링크로 합니다..

    거기다 프로페달을 곁드리면 금상첨화 입니다...

    무슨 xc가.. 트레벌이 그리 많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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