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지하철 이용하실때 참고 ====

........2001.06.30 08:09조회 수 357댓글 0

    • 글자 크기


넷츠고 에서 퍼왔습니다. 그런데 요것도 다음에서 퍼온거네요 ^^

------------
다음 까페(락에서 헤비헤탈)에서 퍼왔습니다..
혹시 고정간첩이 수집 해 놓은 정보중 하나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어이 없네요...ㅡ.ㅡ;;;

* 1호선 AD 전동차(16개 편성) : 직류/교류 겸용방식의 저항차입니다.
┌───┬───┬──┬──┬───┬──┬──┬──┬──┬──┐
│    │ M   │ M' │   │ M   │ M' │   │  M │ M' │  │
│ TC 1 │ CM  │ MG │ T  │ CM  │ MG │ T  │ CM │ MG │TC2 │
│    │ BAT  │   │   │ BAT  │   │   │ BAT│   │  │
└───┴───┴──┴──┴───┴──┴──┴──┴──┴──┘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⑨   ⑩

  TC1, TC2 : 운전차 (운전석이 있는 차로서 시원합니다)

  M, M'   : 모터차 (모터가 있는 차로서 열이 나는 더운 차입니다)

  T     : 객차 (밑에 부속물이 안달려있는 객차이니깐 시원하지요)    

  CM    : 콤프레서 (열차 문을 열고 닫게 하는 공압을 만들어 줍니다.)

  BAT    : 밧데리

  MG    : 모터 제너레이터

        <<  ※ 시원한 칸 : ① ④ ⑦ ⑩  >>

===========================================================================

 * 2호선 대우 저항 전동차 (5개 편성) : 직류 저항제어 방식입니다.
┌───┬───┬──┬──┬──┬───┬──┬──┬──┬──- ┐
│ MC1 │    │   │   │   │ M3  │  │   │   │ MC2  │
│ MG  │ M2  │ T1 │ T2 │ M1 │ MG  │ M1 │ M4 │ M1 │ MG  │
│ CM  │    │   │   │   │ CM  │  │   │   │ CM  │
│ BAT │    │   │   │   │ BAT  │  │   │   │ BAT  │
└───┴───┴──┴──┴──┴───┴──┴──┴──┴──- ┘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⑨   ⑩

   MC1, MC2 : 운전차

   T1, T2  : 객차
       
        <<  ※ 시원한 칸 : ① ③ ④ ⑩  >>

============================================================================

 * 2호선 현대 초파 전동차 (39개 편성) : 직류 쵸파제어 방식입니다.
┌───┬───┬──┬──┬──┬───┬─- ┬──┬──┬──┐
│ MC1 │    │  │    │    │ M3 │   │   │   │ MC2│
│ MG  │ M2 │ T1 │ T2 │ M1 │ MG │ T1 │ T2 │ M1 │ MG │
│ CM  │    │  │   │   │ CM │   │   │   │ CM │   
│ BAT │    │  │   │   │ BAT │   │   │   │ BAT│
└───┴───┴──┴──┴──┴───┴──┴──┴──┴──┘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⑨  ⑩

        <<  ※ 시원한 칸 : ① ③ ④ ⑦ ⑧  >>

 2호선은 직류 저항 제어방식과 직류 초파제어방식이 있습니다.
 저항제어방식보다 쵸파제어방식이 열이 덜 나겠죠.
 저항제어방식 열차가 5개 편성이므로 만날 확률이 거의 없겠죠.

=============================================================================


 * 3호선 GEC 전동차(48개 편성)
┌───┬───┬──┬──┬───┬──┬──┬──┬──┬──┐
│    │ M1  │  │ M1 │   │   │  │ M1 │  │  │     
│ TC1  │ MA  │ M2 │ SIV│  M2 │ T │ T │ MA │ M2 │ TC2│
│   │ BAT  │ CM │ BAT│  CM │  │  │ BAT│ CM │  │
│   │    │  │   │    │  │  │   │  │   │
└───┴───┴──┴──┴───┴──┴──┴──┴──┴──┘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⑨   ⑩

    MA  : MOTOR ALTERNATOR (MG와 같은 역할)

    SIV : 인버터

          <<  ※ 시원한 칸 : ① ⑥ ⑦ ⑩  >>

   3호선은 모터차에서 열이 그리 발생되지 않지만 특히 덥다고
민원이 많이 들어오는 노선입니다.
   에어콘 자체에 결함이 있다고 하는군요.

===========================================================================   

* 4호선 VVVF 전동차(47개 편성) : 가변전압가변주파수 방식입니다.
┌───┬──┬──┬───┬───┬──┬──┬──┬──┬──┐
│ TC1 │  │   │    │    │ T2 │   │   │   │TC2 │
│ CM  │ M │ M │ T1  │ M1  │ CM │ T1 │ M  │ M │ CM │
│ BAT │ C/I│C/I │    │ C/I │ BAT│   │C/I │C/I │BAT │
│ SIV │  │   │    │    │ SIV│   │   │   │SIV │
└───┴──┴──┴───┴───┴──┴──┴──┴──┴──┘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⑨   ⑩

       <<  ※ 시원한 칸 : ① - ⑩ 전부 다  >>


 4호선은 5, 7, 8호선과 같은 방식의 차량으로 전자제어 방식으로 인한
 부속물에 의한 열 발산량이 적으며 에어콘 용량이 크므로 시원합니다.       


    • 글자 크기

댓글 달기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드디어 복구했습니다. 와일드바이크 심폐소생의 변!40 Bikeholic 2019.10.27 3069
188097 raydream 2004.06.07 389
188096 treky 2004.06.07 362
188095 ........ 2000.11.09 175
188094 ........ 2001.05.02 188
188093 ........ 2001.05.03 216
188092 silra0820 2005.08.18 1474
188091 ........ 2000.01.19 210
188090 ........ 2001.05.15 264
188089 ........ 2000.08.29 271
188088 treky 2004.06.08 263
188087 ........ 2001.04.30 236
188086 ........ 2001.05.01 232
188085 12 silra0820 2006.02.20 1565
188084 ........ 2001.05.01 193
188083 ........ 2001.03.13 226
188082 물리 님.. 이 시간까지 안 주무시고 .. 물리 쪼 2003.08.09 215
188081 물리 님.. 이 시간까지 안 주무시고 .. 아이 스 2003.08.09 245
188080 글쎄요........ 다리 굵은 2004.03.12 540
188079 분..........홍..........신 다리 굵은 2005.07.04 712
188078 mtb, 당신의 실력을 공인 받으세요.4 che777marin 2006.05.31 1505
첨부 (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