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지하철 이용하실때 참고 ====

........2001.06.30 08:09조회 수 357댓글 0

    • 글자 크기


넷츠고 에서 퍼왔습니다. 그런데 요것도 다음에서 퍼온거네요 ^^

------------
다음 까페(락에서 헤비헤탈)에서 퍼왔습니다..
혹시 고정간첩이 수집 해 놓은 정보중 하나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어이 없네요...ㅡ.ㅡ;;;

* 1호선 AD 전동차(16개 편성) : 직류/교류 겸용방식의 저항차입니다.
┌───┬───┬──┬──┬───┬──┬──┬──┬──┬──┐
│    │ M   │ M' │   │ M   │ M' │   │  M │ M' │  │
│ TC 1 │ CM  │ MG │ T  │ CM  │ MG │ T  │ CM │ MG │TC2 │
│    │ BAT  │   │   │ BAT  │   │   │ BAT│   │  │
└───┴───┴──┴──┴───┴──┴──┴──┴──┴──┘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⑨   ⑩

  TC1, TC2 : 운전차 (운전석이 있는 차로서 시원합니다)

  M, M'   : 모터차 (모터가 있는 차로서 열이 나는 더운 차입니다)

  T     : 객차 (밑에 부속물이 안달려있는 객차이니깐 시원하지요)    

  CM    : 콤프레서 (열차 문을 열고 닫게 하는 공압을 만들어 줍니다.)

  BAT    : 밧데리

  MG    : 모터 제너레이터

        <<  ※ 시원한 칸 : ① ④ ⑦ ⑩  >>

===========================================================================

 * 2호선 대우 저항 전동차 (5개 편성) : 직류 저항제어 방식입니다.
┌───┬───┬──┬──┬──┬───┬──┬──┬──┬──- ┐
│ MC1 │    │   │   │   │ M3  │  │   │   │ MC2  │
│ MG  │ M2  │ T1 │ T2 │ M1 │ MG  │ M1 │ M4 │ M1 │ MG  │
│ CM  │    │   │   │   │ CM  │  │   │   │ CM  │
│ BAT │    │   │   │   │ BAT  │  │   │   │ BAT  │
└───┴───┴──┴──┴──┴───┴──┴──┴──┴──- ┘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⑨   ⑩

   MC1, MC2 : 운전차

   T1, T2  : 객차
       
        <<  ※ 시원한 칸 : ① ③ ④ ⑩  >>

============================================================================

 * 2호선 현대 초파 전동차 (39개 편성) : 직류 쵸파제어 방식입니다.
┌───┬───┬──┬──┬──┬───┬─- ┬──┬──┬──┐
│ MC1 │    │  │    │    │ M3 │   │   │   │ MC2│
│ MG  │ M2 │ T1 │ T2 │ M1 │ MG │ T1 │ T2 │ M1 │ MG │
│ CM  │    │  │   │   │ CM │   │   │   │ CM │   
│ BAT │    │  │   │   │ BAT │   │   │   │ BAT│
└───┴───┴──┴──┴──┴───┴──┴──┴──┴──┘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⑨  ⑩

        <<  ※ 시원한 칸 : ① ③ ④ ⑦ ⑧  >>

 2호선은 직류 저항 제어방식과 직류 초파제어방식이 있습니다.
 저항제어방식보다 쵸파제어방식이 열이 덜 나겠죠.
 저항제어방식 열차가 5개 편성이므로 만날 확률이 거의 없겠죠.

=============================================================================


 * 3호선 GEC 전동차(48개 편성)
┌───┬───┬──┬──┬───┬──┬──┬──┬──┬──┐
│    │ M1  │  │ M1 │   │   │  │ M1 │  │  │     
│ TC1  │ MA  │ M2 │ SIV│  M2 │ T │ T │ MA │ M2 │ TC2│
│   │ BAT  │ CM │ BAT│  CM │  │  │ BAT│ CM │  │
│   │    │  │   │    │  │  │   │  │   │
└───┴───┴──┴──┴───┴──┴──┴──┴──┴──┘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⑨   ⑩

    MA  : MOTOR ALTERNATOR (MG와 같은 역할)

    SIV : 인버터

          <<  ※ 시원한 칸 : ① ⑥ ⑦ ⑩  >>

   3호선은 모터차에서 열이 그리 발생되지 않지만 특히 덥다고
민원이 많이 들어오는 노선입니다.
   에어콘 자체에 결함이 있다고 하는군요.

===========================================================================   

* 4호선 VVVF 전동차(47개 편성) : 가변전압가변주파수 방식입니다.
┌───┬──┬──┬───┬───┬──┬──┬──┬──┬──┐
│ TC1 │  │   │    │    │ T2 │   │   │   │TC2 │
│ CM  │ M │ M │ T1  │ M1  │ CM │ T1 │ M  │ M │ CM │
│ BAT │ C/I│C/I │    │ C/I │ BAT│   │C/I │C/I │BAT │
│ SIV │  │   │    │    │ SIV│   │   │   │SIV │
└───┴──┴──┴───┴───┴──┴──┴──┴──┴──┘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⑨   ⑩

       <<  ※ 시원한 칸 : ① - ⑩ 전부 다  >>


 4호선은 5, 7, 8호선과 같은 방식의 차량으로 전자제어 방식으로 인한
 부속물에 의한 열 발산량이 적으며 에어콘 용량이 크므로 시원합니다.       


    • 글자 크기

댓글 달기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드디어 복구했습니다. 와일드바이크 심폐소생의 변!40 Bikeholic 2019.10.27 3069
188097 李대통령, 올해 ‘꿰매고 싶은 입’ 1위28 바보이반 2009.12.22 1362
188096 李대통령 “물값 싸서 물 낭비 심한 것 같다” (펌)14 mtbiker 2011.03.22 1563
188095 龍顔이 맞나요? (무) 십자수 2004.07.14 379
188094 女難(여난) 2題26 靑竹 2007.11.21 1718
188093 女難(여난) - 310 靑竹 2008.01.18 1392
188092 女福(여복)19 靑竹 2008.02.12 1768
188091 不滅의 帝王 國岡上廣開土境平安好太王 날초~ 2004.09.05 639
188090 不 狂 不 及 훈이아빠 2004.09.07 550
188089 힝~~ 빋고는 싶은데/... 시간이 영 안맞네요...ㅠㅠ 십자수 2004.05.08 217
188088 힝.... bbong 2004.08.16 412
188087 힝.. 역시 로드용 타이어로 바꿔 갈걸. ........ 2000.08.15 242
188086 힛트작입니다.... vkmbjs 2005.09.03 326
188085 힙합이나 댄스곡 잘 아시는분 아래 방금 스타킹에 나온 노래 제목이?1 dynan 2007.01.27 870
188084 힙쌕을 사용해 볼려고 합니다23 gcmemory 2006.05.27 1384
188083 힘찬 출발 되시리라 믿습니다. zzart 2002.10.16 241
188082 힘찬 응원을..... kwakids 2004.07.28 308
188081 힘찬 업힐( up-hill)을 !! bullskan 2005.04.02 265
188080 힘줄 늘어나 고생 해 보신분들~ trek4u 2004.07.28 642
188079 힘좀 써주세요... ........ 2001.01.26 260
188078 힘이 많이 드는 나사를 풀 때는 *^^* Kona 2004.10.29 617
첨부 (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