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크로몰리는 사라져야 합니다.

........2003.04.09 21:41조회 수 840추천 수 2댓글 0

    • 글자 크기


Cr-Mo강(Chromium Molybdenum Steel)
그냥 크로몰리강이라고 말합니다.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강에 탄소 이외에 크롬과 몰리브덴을 가해서 특성 을 개량한 합금입니다. 위의 하이텐과 같이 적은 량의 크롬이 아니라 5% 이상의 크롬을 가하고 몰리브덴을 첨가하면 인장강도가 50Kg/mm2정도 올 라가기 때문에 같은 강도일때 1/3정도의 무게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내게 됩니다.
또한 이것은 스텐레스강 만큼은 아니지만 상당량의 크롬이 들어 가기 때문에 하이텐에 비하여 녹에 강하고 대신 값이 약간 비싸겠죠. 또한 이강은 열처리의 영향과 성분비의 영향을 많이 받는 강이라서 재료 비 보다는 노하우값이 더 들어가는 종류입니다.
특히 재질적으로 탄력이 없으므로 구조적으로 파이프안에 홈을 파서 탄력을 주는 경우가 있는디, 이런것 또한 노하우로 통해서 비싸질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오히려 카본이나 듀랄루민보다 비쌀수 있습니다.
크로몰리파이프중에 유명한 파이프들은 컬롬부스(columbus),탠지(tange) 등이 있는데 컬럼부스파이프를 사용할경우에는 다른 어떤 소재보다도 비싼 자전거가 됩니다. 그만큼 파이프의 성질이 좋은데 그 비결은 용접되는 부위만 일반파이프두깨를 유지하도록 하고 가운데 부분은 다 파버려 거의 도화지두께정도로 얇게 만들어서 크로몰리파이프에 탄성을 주고 가볍게 만든것입니다.
밖에서 볼때는 평범한 파이프지만 일단 파이프를 손으로 때려보면 소리가 다릅니다. 종소리가 나죠. 안이 좁고 많이 비어있기 때문이죠.
이런 파이프로 자전거를 만들면 일단 자전거의 무게가 카본화이바로 만들 어진 자전거와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되며 이렇게 만들어진 탄력은 어떠한 자전거도 따라오지 못합니다. 일정수준 이상의 힘으로 이 자전거를 만지게 되면 자전거가 쭉쭉 나갑니다.
허나 동양인의 힘이 약하다는 사실을 알면 우리나라에서 크로몰리는 사라져야 합니다. 국내 사이클선수들도 크로몰리를 쓰는 선수들이 있지만 사이클선수들은 그래도 힘이 많이 길러져 있는 사람들입니다. 일반인에게는 맞지않는 자전거 입니다.


    • 글자 크기
남한산성으로 오세요.. (by xxgen) 자전거로부터 배우기 (by 가이)

댓글 달기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드디어 복구했습니다. 와일드바이크 심폐소생의 변!40 Bikeholic 2019.10.27 3105
78363 저도 한재성 2003.04.09 169
78362 -_-; dhunter 2003.04.09 254
78361 ^^ 레드맨 2003.04.09 144
78360 건담전투장면 ........ 2003.04.09 554
78359 잉??이렇게 많은것을.. treky 2003.04.09 163
78358 거친바람님의 투어후기중!! 어이 없소! sodde 2003.04.09 591
78357 오옷~~~~ 다리 굵은 2003.04.09 170
78356 음............... 다리 굵은 2003.04.09 293
78355 왜 사라져야 하는지 논리적으로 말씀해주세요. ........ 2003.04.09 263
78354 그건 알루미늄 아닌가요?? tiberium 2003.04.09 293
78353 수명이 5년이라는데요? ........ 2003.04.09 311
78352 남한산성으로 오세요.. xxgen 2003.04.09 147
크로몰리는 사라져야 합니다. ........ 2003.04.09 840
78350 자전거로부터 배우기 가이 2003.04.09 219
78349 도로에서 자전거는 애물단지인가? wiwi77 2003.04.09 369
78348 자전거로부터 배우기 ........ 2003.04.09 429
78347 오늘.... jivejive 2003.04.09 275
78346 이런 산지가 얼마안되었는데.... novarex 2003.04.09 361
78345 가가멜님의 아뒤만보면.... 에이쒸원 2003.04.09 240
78344 동자승님이 유모를 띄었다... 에이쒸원 2003.04.09 167
첨부 (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