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도 잘 안오고 해서 .....
일반적으로 광폭타이어를 많이 끼우시죠? 근데 타이어는 완성차에 달려나온
사이즈를 쓰시는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사이즈는 타이어 옆면에 쓰여져 있습니
다. 이를테면 205 . 65 , 14 R 이라고 쓰였다면 205는 폭(접지면 두께) 65는 폭
에대한 두께율 (%) 14는 휠지름을 뜻합니다. 길이 단위를 통일해서 안쓰니까
좀 혼란스럽죠. 근데 왜 꼭 사이즈를 같이 써야 하냐면...
얼라인먼트란걸 보셨을겁니다. 네바퀴를 캠버, 캐스터, 토-인, 이렇게 3가지
요소에 따라 정렬하는건데 이게 잘못되면 핸들이 쏠리거나 편마모가 발생하죠.
195전용에 따라 셋팅된 차에 205짜리 광폭을 달면 특히 앞바퀴가 안쪽부터 편
마모가생기게 됩니다. 바퀴를 광폭으로 바꾸시면 얼라인먼트도 재 조정 해줘
야 이런일이 없죠. 근데 대개 카센터같은데서 타이어를 바꾸면 이런말은 안해
주죠. 같은차종에도 타이어가 다르게 달려나오기도 하는데, 이럴경우 공장에
서 이미 차륜정렬을 타이어사이즈에 맞춰서 해놓기 때문에 문제는 없습니다.
그럼 왜 광폭을 선호할까요? 브레끼가 더 잘잡혀서? 노우!!! 오히려 빗길에서
는 수막현상이 더 잘생겨 위험할수 있습니다. 수상스키는 물위에 접촉면이 넓
은걸 생각하시면...
급제동시 .... 타이어가 탈정도의 급제동시 약간의 효과가 있습니다. 타이어재
질은 온도의 변화에 따라 마찰계수가 변합니다. 너무 낮은온도에서는 딱딱하
고 너무 높은온도에서는 찌익~하고 눌러붙죠. 그래서 타이어온도가 너무 낮거
나 너무 높으면 제동력은 감소합니다. 광폭은 급제동시 발생하는 열을 더 넓은
면적이 흡수하므로 온도급상승현상을 다소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긴 합니다.
자동차 경주때 출발하고 에스코트 차량을 따라 트랙을 한바퀴돌때 유심히 보시
면 모든차량이 지그재그로 움직이죠. 바로 타이어 온도를 적절히 올리기 위해
서입니다.
암튼 타이어는 규격을 바꾸지 않으심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광폭타이어를 많이 끼우시죠? 근데 타이어는 완성차에 달려나온
사이즈를 쓰시는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사이즈는 타이어 옆면에 쓰여져 있습니
다. 이를테면 205 . 65 , 14 R 이라고 쓰였다면 205는 폭(접지면 두께) 65는 폭
에대한 두께율 (%) 14는 휠지름을 뜻합니다. 길이 단위를 통일해서 안쓰니까
좀 혼란스럽죠. 근데 왜 꼭 사이즈를 같이 써야 하냐면...
얼라인먼트란걸 보셨을겁니다. 네바퀴를 캠버, 캐스터, 토-인, 이렇게 3가지
요소에 따라 정렬하는건데 이게 잘못되면 핸들이 쏠리거나 편마모가 발생하죠.
195전용에 따라 셋팅된 차에 205짜리 광폭을 달면 특히 앞바퀴가 안쪽부터 편
마모가생기게 됩니다. 바퀴를 광폭으로 바꾸시면 얼라인먼트도 재 조정 해줘
야 이런일이 없죠. 근데 대개 카센터같은데서 타이어를 바꾸면 이런말은 안해
주죠. 같은차종에도 타이어가 다르게 달려나오기도 하는데, 이럴경우 공장에
서 이미 차륜정렬을 타이어사이즈에 맞춰서 해놓기 때문에 문제는 없습니다.
그럼 왜 광폭을 선호할까요? 브레끼가 더 잘잡혀서? 노우!!! 오히려 빗길에서
는 수막현상이 더 잘생겨 위험할수 있습니다. 수상스키는 물위에 접촉면이 넓
은걸 생각하시면...
급제동시 .... 타이어가 탈정도의 급제동시 약간의 효과가 있습니다. 타이어재
질은 온도의 변화에 따라 마찰계수가 변합니다. 너무 낮은온도에서는 딱딱하
고 너무 높은온도에서는 찌익~하고 눌러붙죠. 그래서 타이어온도가 너무 낮거
나 너무 높으면 제동력은 감소합니다. 광폭은 급제동시 발생하는 열을 더 넓은
면적이 흡수하므로 온도급상승현상을 다소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긴 합니다.
자동차 경주때 출발하고 에스코트 차량을 따라 트랙을 한바퀴돌때 유심히 보시
면 모든차량이 지그재그로 움직이죠. 바로 타이어 온도를 적절히 올리기 위해
서입니다.
암튼 타이어는 규격을 바꾸지 않으심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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