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전에 논란이 있었던 "프레임의 대칭성" 에 대해 나름의 방법으로 알아보니
프레임은 설계에서 고의적 비대칭을 쓰기도 하더군요. 제가 조사한 모델은 캐
넌데일 이구요 디스크 브레이크용프레임 (캔델은 디스크 전용, V브레이크 전
용이 대체로 구분되어서..) 입니다. 관계자의 진술내용이 제가 살펴본 몇몇 전
시된 모델에서 정확하게 일치 했습니다.
디스크 전용 프레임은 체인스테이 간격은 동일하나 시트스테이는 스프라켓측
이 더 넓습니다. 차이는 수mm입니다. 육안으로 식별이 가능합니다. 패티샥과
레프티라고 불리는 외발샥의 경우도 약간 차이가 있는데, 패티샥은 스프라켓측
시트스테이의 간격이 약간 더 넓지만 모양자체는 대칭적입니다. 그러나 레프
티샥용 프레임의 경우 디스크 로터측의 시트스테이는 일반적인 호리병모양인
데 반해 스프라켓측은 거의 직선형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육안으로 관찰해
도 쉽게 식별됩니다. 참고로 관찰한 프렘은 매장에 판매용으로 전시된 모델이
고요, 스칼펠, F시리즈, V브레이크용프렘 등 몇대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다른
캔델 유저분들의 관심과 리플부탁드립니다. 제가 입수한 정보와 이에 대한 확
인이 정확한건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저번에 있었던 논의를 통해 제가 재삼 느낀건 ... 누구의 주장이 맞고
그름을 떠나서 항상 자기가 알고 있는것이 전부일거라는 생각 - 위험할 뿐더
러 별로 지혜로워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쪽지주신분들을 향해 드린 말씀은
아니니 오해 없으시길...
암튼지 프레임에 대한 진실을 더 알고 싶어 주저리 주저리... 밤은 깊은데 잠
은 않오고... 언제나 호기심 많은 물리 쪼...
프레임은 설계에서 고의적 비대칭을 쓰기도 하더군요. 제가 조사한 모델은 캐
넌데일 이구요 디스크 브레이크용프레임 (캔델은 디스크 전용, V브레이크 전
용이 대체로 구분되어서..) 입니다. 관계자의 진술내용이 제가 살펴본 몇몇 전
시된 모델에서 정확하게 일치 했습니다.
디스크 전용 프레임은 체인스테이 간격은 동일하나 시트스테이는 스프라켓측
이 더 넓습니다. 차이는 수mm입니다. 육안으로 식별이 가능합니다. 패티샥과
레프티라고 불리는 외발샥의 경우도 약간 차이가 있는데, 패티샥은 스프라켓측
시트스테이의 간격이 약간 더 넓지만 모양자체는 대칭적입니다. 그러나 레프
티샥용 프레임의 경우 디스크 로터측의 시트스테이는 일반적인 호리병모양인
데 반해 스프라켓측은 거의 직선형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육안으로 관찰해
도 쉽게 식별됩니다. 참고로 관찰한 프렘은 매장에 판매용으로 전시된 모델이
고요, 스칼펠, F시리즈, V브레이크용프렘 등 몇대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다른
캔델 유저분들의 관심과 리플부탁드립니다. 제가 입수한 정보와 이에 대한 확
인이 정확한건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저번에 있었던 논의를 통해 제가 재삼 느낀건 ... 누구의 주장이 맞고
그름을 떠나서 항상 자기가 알고 있는것이 전부일거라는 생각 - 위험할 뿐더
러 별로 지혜로워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쪽지주신분들을 향해 드린 말씀은
아니니 오해 없으시길...
암튼지 프레임에 대한 진실을 더 알고 싶어 주저리 주저리... 밤은 깊은데 잠
은 않오고... 언제나 호기심 많은 물리 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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