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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크 서비스...생각해 보면...조금....

상민2022.06.28 21:26조회 수 236댓글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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락샥은 제가 안써봐서 모르니, 폭스에 한정해서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메뉴얼 상에 30시간, 100 시간 정비가 있습니다. 제가 사는동네는 로우레그 서비스가 12만원 정도 하고 전체 서비스는 20만원 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비 필요 하고 좋죠...근데 조금 생각해 보니, 자동차나 오토바이도 서스펜션이 있는데 그렇게 정비를 하나 싶습니다. 자동차는 쇼바가 터지지 않는 이상 본적이 없고, 오토바이는 제가 잘 몰라 오토바이 타는 분한테 물어보니..문제 생기기 전엔 굳이?? 라는 말을 하시더라구요. 

 

나날이 자전거, 부품 가격은 올라가는데, 싸게는 수십만원, 비싼건 백만원도 넘어가는 그것도 20년 넘게 기술개발을 하는 제품들인데, 포크 내부로 

 

들어가는 흙먼지도 제대로 막지 못해 일년에 두번씩이나 제품 가격에 비해 싸지 않는 비용을 지불하며 정비를 하는게 너무 하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물론 손재주 있으면 오일이랑 실킷 사다가 정비하면 크게 어려운 일은 아닌데, 충분히 구조적으로 오염물질 유입을 막거나, 스탠션을 보호 하는 장치가 있어야 할만큼의 시간도 오래 되었고, 가격도 충분히 비싸 졌다고 생각 합니다만....

 

제가 이런 고민 해봐야 머선 의미가 있겠습니까....그냥 자기전에 뻘소리 한다고 생각해 주십시오...ㅎㅎ 

 

자전거 가격만 봐도...요즘엔 만불이 우습습니다. 찾아보니 혼다 CBR 650 이라는 오토바이가 만이천불 정도 하네요. 근데 스페셜에서 나온 에스웍스 터보 레보 카본이라는 자전거는 이만사천 이백불이네요. 같은급의 비교는 아니지만...그리고 제가 정말 자전거를 사랑하지만...... 

 

이렇게 까지 비쌀 일인가 싶습니다~~~ 

 

그리고 자전거를 잘 모르는 사람들을 만나면 꼭 하는 소리가..내가 아는 누구는 만불짜리 자전거를 탄다 입니다. 

일전엔 자전거를 조금 아는분 같은데 자전거를 탄다고 하니, 구동계 등급을 물어 보네요......알투스 라고 했습니다. 모르시더라구요..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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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도의 스킬을 연마하지 않은 자는 얼씬도 하지 마세요. (by 페달질) 십자수님!!! (by 상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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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7
  • 저도 서스펜션 서비스 때문에 고민 중인데요, 제조사 권장대로 서비스 받으면 일년에 두어번씩 받아야 하는데 한국은 서비스 받기도 어려워서 너무 말이 안되는 것 같더군요.

    정말 다들 주기적으로 서비스 받으면서 타시는지 궁금하네요.

    제 엔듀로/트레일 바이크 거의 매주 1-2회 탔고 2년 됐는데 아직 서비스 안 받았습니다.

    아무튼 조만간에 사설 서비스 받아볼까 싶네요. 정식 서비스는 1주일은 걸린다네요. 이게 무슨...

  • 페달질님께
    상민글쓴이
    2022.6.28 21:52 댓글추천 0비추천 0
    저는 연습삼아 해 보려고 실킷을 주문했습니다. 알리에서 실 장착 공구 포함해서 20불이면 사더라구요. 오일은 오토바이 포크 오일을 사면 된다고 합니다. 가격은 비슷한데 양이 두배 입니다
    오일양들이 머 20cc 많이 들어가면 40cc 이렇습니다. 대대손손 쓸 양이죠... 제조사 매뉴얼대로 서비스 받을거면 그냥 타다가 새제품으러 교환 하는 가격이랑 비슷하지 않을까요??

    유틉에 서비스 동영상 백만개 있는데 한번 보시면 할만한데?? 하실겁니다 ㅎㅎ
  • 상민님께

    차고 있는 외국에서나 해 볼 만 하죠...

    모두가 아파트에 사는 한국에서는 간단한 것도 어렵습니다.

    세차 한 번 할라해도 물분사기에 수건에 바리바리 싸들고 밖에 나가야되는데요.

    그나마도 biodegradeable 세척액이 있는데도 거품내면 민원 들어올까 못 쓰고 있습니다.

  • 페달질님께
    상민글쓴이
    2022.6.28 21:58 댓글추천 0비추천 0
    아...그런 문제가 있겠군요...ㅠㅠ
  • 구동계 등급을 물어보는 사람은 자전거를 아주 조금 아는 사람이죠. ㅎㅎ

    누가 자전거 탄다 이러면 첫번째 질문은 용도를 물어봐야죠.

    로드, XC, 엔듀로, 다운힐? 어디서 타세요? 이런게 바람직한 질문입니다.

    라이딩 버디 딱 한 두분만 있으면 좋겠습니다. ㅎㅎㅎ

     

  • 페달질님께
    상민글쓴이
    2022.6.28 21:57 댓글추천 0비추천 0
    그러게 말입니다. 저는 더더욱 인맥이 좁아서..양덕들은 많은데 도저히 따라갈 수가 없습니다 ㅠㅠ
  • 상민님께
    알투스... 라누티 첨 탔을때 있던놈이죠...

    요즘은 멀겠구 그땐 앞크랭크18 28 38 이라 산에서 xtr 재끼고 날아 다녔음다 ㅍㅎㅎ

    나중에 xt 타보니 되려 27단임에도 더 무겁더라는... 알투스 요즘은 무지 튼튼햐요...

    알리비오 정도만 되어도 ^^... 남부럽지않은 산행을 ^^

    참고로 21단 타면서 27단xtr 잡으면서 제 개똥철학... 무겁게 더 기어 달 필요없다 ㅋㅋㅋ왜 무거운 짐들고다녀요허고 이러며 어르신들 놀려먹었던 기억이 있네요 첨 짖굳은...ㅎㅎㅎ

    실제 무겐 더 무거워도 앞이 18티... 이게 날개였죠... 그러다 체력키워 22 티 타도 될 시점도 지났구나 싶네요

    심지어 한때는 로드 잡겠다고 철티비인 빅마운틴 앞에 58티 뒤에 11티까지 작정하고 타본적도 있네요 ㅎㅎ
  • rampkiss님께
    상민글쓴이
    2022.6.29 03:57 댓글추천 0비추천 0
    알리비오가 이제 9단 그룹으로 나오죠 아마??? 심지어 구형 데오레 보다 이쁘기도 핮니다 ㅋㅋ
  • 상민님께
    제가 2006 제킬에 9단 알리뵤 일체형 씁니다 뒷쪽... ㅎㅎㅎ... 생긴건 slx 같은...

    사실 slx도 걍 시마노서 돈벌려고 만든 느낌이 강한..ㅎㅎ 슈퍼LX slx 이런식??
  • 상민님께
    코일 오일 샥이

    에어샥 대비 무서워도 내구성 좋습니다^^

    그 중간에 엘라스토머 우레탄 샥도 걍 열고 끼면되니 정비성 좋구요

    무게를 포기? 양보하면 내구성... 걱정 없습니다

    크로몰리... 그 강한놈도 결국은 강철에 몇프로 크롬 몰리부덴 넣었을뿐이죠...

    차이는 스틸보다 얇게 뽑을수 있어서... 가볍고 이쁘죠... 하지만 철은 무거워도..ㅡ 건설이나 자전거 모두 튼튼합니다^^
  • rampkiss님께
    상민글쓴이
    2022.6.29 03:56 댓글추천 0비추천 0
    안그래도 이 제품을 보고 있습니다. 앞바꾸만 사이즈 키워 보려구요, 무게는 포기한지 오래 됐습니다~~ ㅋㅋㅋ
    https://www.cyclingdeal.com.au/buy/dnm-osl-mountain-bike-bicycle-27.5-fork-28.6mm-120/FK-DNM-01?scid=339721&utm_campaign=PaidShoppingAds&utm_medium=Shopping&utm_source=RL&gclid=CjwKCAjwzeqVBhAoEiwAOrEmzV8iNIbZNQA_5Eh4b0T7F4vHruYJzsz6EcmV5eZR8kkMbC9f3mZQaRoCRqQQAvD_BwE
  • 상민님께
    Dnm

    rst

    저가 샥 잘 만들죠 ^^

    코일 오일 방식이 젤 무난해유...

    가장 오래되고 안정성 좋은... 에어샥처럼 터지거나 압력고민 없구요...
  • 상민님께
    한국 같으면 무겁다고 신차 탈거 신품 버리는 거 주으면 싼데 ㅎㅎㅎ...

    해외는 그런 과소비 덜하니 구하기 힘들죠??
  • rampkiss님께
    상민글쓴이
    2022.6.29 13:09 댓글추천 0비추천 0
    아예없진 않은데 구하기 쉽진 않습니다. 품목을 막론하고 중고시장은 우리나라가 짱이죠!!! 링크의 제품은 근데 또 9mm qr 이라 휠셋을 또 거기에 맞춰야 하네요..
  • 상민님께
    ㅎㅎㅎ 그만큼 기변 유행 어찌보면 과소비가 ㅎㅎㅎ... 마케팅 천국이죠...
  • 4130 co-mo BMX ...

    헝그리해서
    요고 못구해 철로 만든 bmx 타던 추억도 있죠

    하지만 하프 파이프 램프 탑에서 뚝 떨어져도 버틸만큼 강했기에... 맘넣고 탔다눈... 헝그리 램프키쓰였음다^^

    체인도 스틸이라 3년타도 늘어난 수준이 신품급였죠... 하늘땅물불 사장님이... 놀라시더라구요... 오래탔는데 겁나 튼튼 하다구요 ㅎㅎ

    무게 양보하면 내구성^^ 답이 보여요
  • 레이싱 목적으로 만든거는

    교채 주기가 짧습니다...

    다들 뜯으실줄 아시잖아요?

  • 레이싱 목적으로 만들었다고는 하나 저는 레이싱을 안 하므로 정비할 일이 ㅎㅎㅎ

    포크는 정비해 볼 엄두를 안 내고 또한 자전거 한 번 사면 그거 정비? 바꾸고 말지. ㅎㅎㅎ

     

    근데 포크 정비 그것도 제미는 있을듯.

  • 저건 라이딩 타임이 아닌 서스펜션 작동시간 입니다. 보통 오일교환이 30~50시간 정도일거에요. 서스펜션 작동시간은 다운힐 중 서스펜션이 활발히 작동해서 오일에 저항을 줘서(viscosity) 운동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변환시켜주는 거지요 . 오일 점도에 계속적인 변화를 줄 정도로 생각하시면 좋을듯 싶습니다 업힐이나 평지에서 살짝 작동하는 건 작동시간으로 칠 필요는 없을듯 싶구요. 일년에 두번 받는 정도면 주말마다 MTB파크나 다운힐 위주 코스에서 사는 분들이죠. 저도 실재로는 샵에는 이삼년에 한번 맡기고 중간에 한두번 정도는 탑캡만 열어서 오일만 대충 교환하고 맙니다. 

  • JAESUNG님께

    인력거 타면 30분 올라가면 5분 내려오는데 매주 탔다고 해도 샥의 사용시간은 훨씬 짧겠군요.

    다운힐 시간만 따지면 2시간짜리 라이딩에 10분 내외인데... 일주일에 2번을 타도 1년에 15시간 정도 밖에 안되겠군요.

    제 자전거 2년 돼 가는데 3년째에 오일 교환 해도 될 것 같네요. 돈 굳었...

  • 페달질님께

    자동차 엔진오일과 거의 비슷한 개념이라 생각이 들어서 산폐의 개념은 적용해야 할듯 싶습니다. 다만 자동차와 다른건.엔진처럼 고온에 노출되지는 않는다는 거죠.. 일단은 한번은 제대로 오버홀을 맡기시고, 이후에 일년에 한두번 점검 차원에서 오른쪽 탑캡만 열어서 오일 상태를 확인하시고 결정하시는게 나을듯 싶습니다... 일년도 안되었는데 미상의 사유로 내부가 심히 오염이 될 수도 있습니다.

  • JAESUNG님께
    상민글쓴이
    2022.7.1 07:02 댓글추천 0비추천 0

    하나만 여쭙겠습니다. 폭스포크 오른쪽이 댐퍼 쪽이죠?? 거기서 오일이 좀 새서 실킷을 주문 해놨습니다. 그럼 오일 보충할때는 댑퍼쪽 상부챔버만 채워 주면 되는거죠?? LOWER 는 손 안대도 되구요??

     

  • 상민님께

    요즘은 2천년대 초반 SID처럼 스프링 밑에 댐퍼가 있는 좌우대칭의 포크는 거의나오지 않구요.

    에어 넣는 곳이 보통 왼쪽에 있으니 이쪽 다리가 에어스프링, 리바운드 댐핑 다이얼이 보통 오른쪽 아래에 있으니 이쪽 다리가 댐퍼입니다. 기본적으로 댐퍼 쪽 상부챔버가 메인 댐핑 역할을 하는 곳인데... 최신 락샥이나 폭스 중에 올마이상 트래블의 상급샥들, charger나 grip계열은 내부에 고무블리더 내지 카트리지 방식의 세미베스입니다. 이런 놈들은 오일 교환을 하고도 내부에 블리딩을 한다던가 하는 좀 까다로운 방식인 경우가 있어서 그냥 손대시지 않는 걸 추천드리고요. XC포크인 경우는 예전 포크와 그다지 차이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 REBA의 경우도 2000년대 중후반에 나온 댐핑 방식 그대로입니다.

     

    그리고 오일보충이라는 개념이 아니라... 풀오버홀 하는 정비 주기를 조금 늘리는 차원에서 오염된 오일을 일부만 교체하는 취지입니다.

    탑캡을 열고 따라내면 오일이 적당히 오염되어있을테니, 딱 덜어낸 만큼만 새 오일을 정확히 재서 주입하는 것 입니다.

  • JAESUNG님께
    상민글쓴이
    2022.7.2 08:34 댓글추천 0비추천 0
    아마..2010~2013년 사이의 폭스 플롯이라 오른쪽에 댐퍼가 있는 모델 아닐까 생각 합니다. 전주인이 관리를 했다는데 영 못 미더워 이번에 제가 정비하고 휠이랑 세뚜로 팔아 버리고 전 29er mullet 세팅으로 가볼까 합니다~
  • JAESUNG님께
    상민글쓴이
    2022.7.1 07:01 댓글추천 0비추천 0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여전히 그럼 왜 오토바이쪽은 교체를 안 할까 하고 뒤져 봤더니, 오토바이쪽은 메뉴얼에도 이젠 포크정비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다만, 포크의 반복적인 상하 운동의 마찰에 의한 금속 가루등이 포크내부로 유입 되거나 작은 입자들이 실링에 미세한 스크레치를 내기 때문에 메뉴얼에 없더라도 10,000 마일 마다 정비를 하는게 좋다고 하더라구요. MTBR 에도 보니 예전엔 포크에 고무 커버가 있었는데(쥬디 TT 기억납니다~~^^), 스텐션코팅기술과 실링기술의 발달로 사라졌다고 하네요.

  • 카니발이는 엔진오일 바꿔주려면 1000키로 남았고,

    내 폭스 팩토리32는 때 되면(그게 언제?) 재성이님께 맡기는 걸로. 푸헐~~!

  • 십자수님께

    팩토리급은... 고급샥이라 그냥 정자역에 있는 로기웍스에 맡기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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