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뽀대나는 자전거의 조건 (@@님 2002/11/04 Freeboard 작성)

날으는짱돌2002.12.31 06:45조회 수 10425추천 수 1댓글 16

    • 글자 크기


매우 주관적일것이다?
아니다 인간이 만드는 제품인 이상 절대로 주관적일수 없는것이 뽀대일것이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상급 자전거와 하급 자전거에서 기능적인면만을
본다면 큰차이는 없다.
브레이크나 바퀴의 회전력 지오메트리
각각의 수많은 트러블 요소등은 어디까지나 관리자의 몫이지
그 제품의 최고 한계까지 끌어올리는 경우는 거의 볼수가 없다.
(무조건 좋지 않다고 우기는 놈들은 제품이 안좋아서가 아니라
라이더가 이상한 놈일 확률이 대단히 높다.)

기본적으로 뽀대나는 자전거는 한국사람 국성에 준한다면
대단히 중요한 요소중하나일것다.
왜? 한국사람을 들먹이냐고?
이질감을 느끼는 사람에게는 배타적이지만
결국 자신은 다른 사람과 다른것을 추구하는 성향이 매우 강한
민족중 하나이기때문이다.

그렇다!
자전거를 탄다고 다르겠는가?
남들보다 멋진 혹은 특이한 자전거를 갈망하는 라이더의 맘을
어찌 막을수 있을까?
총알이 부족해서 잠시(?)주저 앉아있거나
또다른 특색을 지니려 무던히도 애를 쓴다.

그럼 자전거의 기계적인 요소만을 놓고 그 제품의 시각적인 요소를
생각해보자.

어느파트부터 시작을 해볼까?

가장 눈에 띠는것중 하나는 타이어? 샥? 휠셋? 프레임?

그렇지
아무래도 정면에서 본다면 샥일것이고
측면에서 본다면 프레임일 확률이 높을것이다

그럼 샥부터 시작을 해볼까?

--첫째(샥)--

샥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가장 흔한 싱글 크라운
이것에서 뽀대를 찾는다면 깔끔한 외모와
뛰어난 색상 그리고 얼투당투않은 기능들.

싱글트라운은 xc용처럼 조금은 빈약한 샥이 주류이므로
여기서는 소재와 색상..등 외모에 엄청난 고민들을 한다.
락샥은 티탄을 도금하질 않나
폭스는 레버를 cnc가공을 하고
마니또는 어처구니 없는 반부츠를 채용하고 말았다.
스텐션 튜브의 대형화와 소형화

성능은 대동소이할뿐 그놈이 그놈
무게또한 그놈이 그놈
이것들중 과연 내 자전거에 가장 잘맞는 디자인은?
선택하기 힘든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성능등 기타 기능적인 요소들은 거의 비슷하기때문에
더욱더 차이가 나질 않아 엄청난 고민을 하게 만든다.
가격또한 20~100만원으로 그리 큰 차이를 보이지 않으며
그 작은 가격차이에서 엄청난 가지수로 사람들은 혼란에 빠지곤 한다.

50~100만원이라면 high end급의 샥으로서 더이상은 샥을 논하지 않을
제품을 선택할수 있으며 이때부터는 진정으로 디자인을 따져야 할 문제가
생긴다.
가장 뽀대나는 샥은?
이것은 그사람이 어떤 프레임을 택하느야 따라서 천지차이가 된다.
락샥의 E.B컬러같은 경우는 티타늄 프레임에서 최고의 매칭을 자랑한다
(내가 본것중 최고의 색상 배합이 아닐수 없다.)
마니또의 진한 적색(B.R)는 스페셜 프레임에 많이 사용하는거 같지만
사실 서로 약간의 적색이 다른 관계로 오히려 이상한 색상이 나온다.
(어설프게 비슷한 색상을 맞출바에는 아예 다른 색을 장착하는것만
못한 결과를 초래할수 있다.)
폭스의 회색톤을 보면 글쎄~
이것과 잘맛을만한 프레임은 에노타이즈 처리된 탁한 흑색 프레임에
비교적 괜찮은 조합을 보이지만 역시 힘든 색이 아닐수 없다.

모든 샥들은 샥 자체로만 본다면 매우 훌륭한 디자인을 자랑하지만
프레임과의 조합면으로 따진다면 매우 다르게 변질된다.

이번 M5스페셜라이즈 프레임은 과감하게 락샥의 sid race titanum 의
커스컴 컬러인 하얀색을 채택했으며
스텐션 튜브의 광택 골드는 그 제품을 한층 더 새련되게 보이며
고급스러움을 유지 할수 있었던 계기가 된다.
(잘빠진 금색만큼 아름다운 색도 드믈것이다.)

그렇다 이것들은 선택하는것은 프레임이 선택되지 않았을경우
더욱더 힘들어진다.

그럼 더블 크라운은?
이것은 조금 다르다.
더블크라운같은 경우는 제품 또한 그리 많지 않으며
이것이 장착될 프레임 또한 그리 많지도 않아서 그냥 꼿으면 된다.
물론 막 꼿아버리면 우스꽝 스러운 모습이 나올수 있다.

프레임이 빈얀한데 무식한 8인치정도의
마조끼 shiver DC를 장착해보라
가분수가 따로 없을것이다.

그럼 그 반대로
프레임은 상대적으로 과감하게 생긴 반면
샥은 략샥의 박서를?
이또한 몸둥아리만 큰 우낀 모습이 아닐수 없다.

그렇다 더블 크라운을 장착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뽀대 요소는 바로 적절한 샥의 크기를 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에 KHS downhill M에 스트라토스 S8를 장착한 모습을 봤을때
제대로 된 셋팅이 아니었나? 라는 생각이 든다.
적당히 큰 프레임과 적당히 큰 샥
프레임은 검정색에 샥은 샴페인 골드로서 시각적인 조합또한
좋았었다.
(지금은 뒷샥을 터쳐먹어서 팔아버렸죠. 아마? 하하하)

듀얼 크라운을 장착할때는 크기와 용도를 잘 맞춰서 장착해야 한다
다운힐로 별짓을 다해도 8인치 이상의 샥은 필요한 경우는 거의 없으며
8인치 이상의 샥이 장착되었을때 멋진 뽀대를 내줄만한 프레임 또한
극히 드믄것이 현실이다.
(무식하게 큰샥이라고 좋은것은 아니다!)

듀얼크라운의 뽀대중심에서 본다면
일단 cnc가공은 기본이다
거의 대부분의 크라운 가공은 이렇게 가공되며
이때 생겨나는 디자인이 그 제품의 얼굴이 된는데
이쁘지 않은 샥도 있으며 보면 "우와~!"라고 탄성이 절로 나오는 샥이 있다
그렇다면 어떤 기종에서 그런 말들이 나오는 것일까?

샥의 폼세를 볼때 가장 중요한것은 견고성이다
이것을 느끼려면 가공된 하나하나가 서로 조합을 이뤄
단단함을 유지해야 하는데

무식하게 큰 샥이라 해도 그 폼세를 볼수 없는 반면
오밀 조밀한 샥임에도 불구하고 매우 단단함을 볼수 있는 샥또한 있다.

대표적으로 헨브링크 샥은 육중한 몸매를 자랑하지만
뭔지 모를 헐거움을 볼수 있다.
마운트부터 크라운에 이르기까지 뭔가 모를 허술함이 있어
속빈 강정마냥 신뢰감이 조금 떨어진다.
(값도 저렴해서 많이들 사용하는 샥이지만 비추천)

그와 반면 라이즈의 샥은 그리 크지도 않은 샥임에도 불수하고
엄청 탄탄하면서 강인한 외모를 지니고 있으며
마니또의 dorado 같은 경우는 카본의 섬세함과 더불어
누구도 이같이 멋진 크라운을 제공하진 못할만큼 강한 외모를
지니고 있다.
(도라도 같은 경우는 현재 최고의 인기를 달리고 있는 샥이기도 하다)

락샥은?
간결한 외모를 지니고 있지만 조금은 부족함이 있다.
뭔가 약해보이며 성능또한 고만고만 하다.

foes와 스트라토스(s8)같은 경우는 거의 비슷한 외모를 지니고 있으며
왠만한 프레임에 잘맛는 크기와 뛰어난 성능.
foes같은 경우는 값이 비싼반면
스트라 토스 s8 ultra같은 경우는 그렇게 비싼 가격은 아니다.
(dorado와 거의 비슷한 가격임)

기타 무식한 DC같은 경우는 성능은 좋다고 하지만 무게가.. 쩝

싱글같은 경우는 상급 샥은 고만고만 하니
모든것이 끝난 상태에서 맨 마지막에 선택하는것이
최상의 선택을 할수 있을것이다

듀얼 크라운 같은 경우는 프레임만 결정되면 바로 구입해도 된다
어쩌면 어정쩡한 크기의 샥을 미리 구입하여도 왠만해선
제법 잘 맞는 폼세를 유지 할수 있다.

꼭 알아둬야 할것은
싱글크라운은
일체감에 우선을 둬서 선택하는 것이 멋진 조합을 이루며

듀얼 크라운은
간결하면서 강인한 면모를 지녀야 제대로 된 뽀대를 유지할수 있다.

물론 모두 고급샥이 아니면 불가능한 것들이며
뽀대중심이라면 기본적으로 가격을 머리속에 둬서는 불가능한 것이다.
(잘못하면 생활이 파토날지도 모르니 현명한 선택을 하길..)


--둘째(프레임)--
샥의 선택과 동시에 해야 할것이 프레임일것이다.
일단 몸에 잘맞는 회사를 선택해야 하지만
어떤 회사던 운이 아니라면 자신의 몸둥아리와 잘맞는 프레임을
선택하기란 하늘에서 별따기 마냥 힘들일이 아닐수 없다.

가벼운 xc 프레임?
프리용으로 막 탈 프레임?
다운힐만 할 무식한 프레임?

이것은 기본적으로 자신이 추구하는 라이딩에 따라 결정되어질것이다.

xc용 에서 뽀대를 주로 한다면 큰 대책은 없는 것이 현실이다.
가벼운 풀샥이라도 뽀대를 따지면 그게 그거지만 하드테일에 비하여
비약적으로나마 향상이 될수 있다.

xc용중에 외모로 위력적인 프레임은 몇종류가 있가 있는데
가장 흔한 하드테일중에서는 그게 그거니 뭐라 말하기 뭐하고
풀샥에서는 스페셜라이즈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풀샥 xc용이 있다
그러나 너무 많은 관계로 희소성을 유지 할수 없다
뽀대의 기본 원칙중 하나는 개나괘나 사용해서는 절대로(?) 않된다. -.-;;

그렇다면 풀샥중 폼세에 강한 회사는?
록키마운티,클라인,케논데일,라이트스피드,머린..등의 회사가 있다
물론 모두 고가브렌드이며 쉽게 누구나가 취할수 없는 가격대를 유지한다.
록키마운틴의 풀샥 스칸디움같은 경우는 그 모양세로만 본다면 매우 훌륭하다
(약간의 버그가 있다고 하는데 그 이하급인거 같다)
클라인의 경우는 색상에 목숨건 사람에게는 더이상의 선택이 없다.
(커스컴 컬러로 매우 유명하지만 국내에서 그리 쉽지는 않을듯.)
케논데일이야 자전거 메이저 회사로서 가격대는 상당하지만
품질은 누구나 인정. 그러나 샥의 스틸러 튜브를 케논데일거 외에
아답터를 사용해서 일반 샥을 장착하면 우낀 모양이 나온다.
케논데일의 용접은 힘 분산이 매우 뛰어나서 얇게 튜빙된
파이프로 부터 용접부위에 무리가 가질 않게되며
그것을 본 사람은 누구나가 "멋지다!"라는 생각을 가질수 있게
만들만큼의 뛰어난 외모를 지니고 있다.
라이트..등의 티탄 전문 회사같은 경우는
가격이 높은 관계로 희소성이 뛰어나며 그로 인하여
궂이 노력하지 않아도 뽀대성이 뛰어나다
특히나 seven이나 merin같은 경우는 가격또한 뭐같이 비싸니
더욱더 선망의 대상이 될 소지가 다분하다.
성능은 그냥 티탄 프렘이지 별다르겠는가? ^_^;;

그렇다!
프레임의 뽀대는 어디까지나 희소성에 많이 결정되지만
기타 컴퍼넌트와의 조합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매우 특별한 나만의 자전거를 원한다면
whyte의 prst-1이나 strock의 역동적인 카본프렘을 선택하여도 좋겠지
(케넌의 레이브은 뭔가 찜찜함을 내포하고 있으러서 비추다.)

xc프레임의 뽀대성을 강조하기 위한 몇가지 요소를 살펴보자
1.용접부의 간결성
조잡한 용접은 제품의 질도 떨어질뿐 아니라 시각적이 요소에서
많은 감점 요소가 아닐수 없다.
2. 간결하면서 강인한 외모 그러나 가벼워야 한다.
xc는 복잡하면 않된다.
그래서 대부분의 프레임의 구조는 매우 간결하면서도
강해 보이는 반면 가벼다.
(가벼운 만큼 그리 강하지는 않지만 강해 보인다.. ^_^;;)
3. 각각의 관절에는 관절인지 모를정도로 감춰야 한다?
모든 피봇은 밖으로 튀어나오기때문에 조잡함이 생길수 있는데
이것들 최대한 줄이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며 이렇게 가공해야
유격등이 발생할 소지를 줄일수 있으므로 매우 견고해진다.
(견고할수록 힘분산능력이 뛰어나며 조향성이 좋아진다.)
4. 위에서 언급했듯 희소성이 있어야 한다.
개나괘나 타는 것은 그냥 mtb일뿐 비싸다고 뻐길만한 그런류의 자전거는
될수 없다.
(보석이 보석이 될수 있는 것은
멋진 외모와 적당한 희소성(너무 귀해도 소용없다)이 필요하다.)
중가 자전거라도 희소성이 유지되면 충분히 뽀대를 낼수도 있다.
그러나 제품이 조잡하다면 희소성은 있되 사람들의 시선을 모을수는 없는일.
5. A/S는 포기해라
대부분 국내에서 위의 것을 만족할수 있는 모든 부품은 거의 대부분
조촐하게 누군가 수입한것이 전부일뿐 이것을 a/s하려 든다면
외국으로 보내야 하기때문에 새로 구입하는 것이 속편할지도
(극 소량이 수입되므로 a/s part가 같이 들어올수 없다.)

다운힐(프리용)에서 뽀대를 갖출수 있는 요소는 정말 많다.
역시 희소성은 기본으로 깔려야 하며
high-end급 아니 적어도 middle급이상은 기본이어야 한다.
(돈없이 자전거에 뽀대를 낸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젠장..)

다운힐용 프레임은 많은 회사에서 서로들 잘났다고 떨들어대면서
제품을 출시하는데 구조는 그게 그거다.

다운힐 프레임에서 생김세를 따진다면 단연 스윙암에 있다.
이 구조로 인하여 사람들의 시선을 잡을수도 있으며 그렇지 않을수도 있다
그리고 메인 구조는 간결하며 크게 제작되어져 있으며 쓸대없이 무겁지 않은것이
좋을것이다
이것의 대표적인 프레임이 tomac이 있다.
(00년도 이상급의 프렘을 말하며 그 전것은 스윙암이 조금은 조잡스럽니다.)

자이언트의 요즘 출시되는 다운힐용 프레임은 특히나 조잡스러움의 극치를 달린다.

다운힐 프레임이 왜 간결해야 되냐고?

그것은 종목에 대한 특성때문인데
오직 내려와야 하므로 조잡스러우면 보는이로부터 산만하게 보일수 있다.
(피봇이 많을바에는 간결한 싸구려 프레임이 달릴적에는 멋지게 보일수 있다.)
물론 정지되었을경우는 조금은 복잡해 보이는 프레임이 사람들의
이목을 끌수 있겠지만 그것은 한계가 있다.

다운힐은 분명 달릴적에 뽀대가 나야 한다.
특히나 쑥쑥 먹어들어가는 샥과 현란한 코너링
살짝살짝 자전거가 뜰때 아래로 추~~욱 처진 앞뒤 바퀴들..
이것을 본 사람들은 이미 다운힐에 푸~~욱 빠져 있는 사람들일것이다.

결코 정지한 자전거에 매료될수 없는 이유인 것이다.

정지되었을경우 간결함은 매우 강인하게 보인다.
물론 각각의 구성품은 기본으로 cnc가공이 되어야 한다.
모양세가 조잡할수록 기계적인 요소를 사라지며 그로인하여
시각적인 기계의 강인함이라는 이미지는 사라진다.
결국 머신이란 칭호라기 보다는 그냥 자전거라는 이름이 더 잘 어울리게 된다.

뛰어난 제품일수록 사람의 손이 많이 가며
그로인하여 단단하게 결합되어진 제품을 많이 볼수 있다.
싸구려 중국,대만산에선 맛볼수 없는 자존심 마져도 엿볼수 있다.
(내 검뎅이에선 그런 맛을 전혀 느낄수 없다.. 젠장.. -.-;;)

결론적으로 프레임의 뽀대적인 요소는 매우 다양하다.
일단 종목이 결정되면 그에 따른 상급 프레임을 선택해야 하며
너무 많이 팔리면 않되고
그로 인하여 a/s는 포기
심플해야 하며 틈세가 보여선 않된다.

컬러?
대부분의 컬러들은 현란하지만
눈을 자극하는 색상은 아니다.
이쁜색은 더더욱 아니다.

난 개인적으로 고광택을 좋아한다.
물론 에노다이즈로 일차 처리되고 그 다음 광택 처리를 해야 하지.
산타크르즈처럼 표면이 거칠게 되어진 것은 내 취향은 아니다
조금은 더 고운 센딩처리가 되었다면 이란 생각이 들게 만든다.
물론 내 취향이니.. ^_^;;

풀샥에서는 cnc가공된것에서 살짝 입힌 도장처리를
(도장이라기 보다는 코팅이란 표현이 잘 어울릴것이다.)
함으로서 강인하며 정확하다 라는 인상을 주어지는
지극히 기계적인 것을 선호한다.

우리가 흔히 착각할수 있는 것중 하나다
이쁘면 좋지 않은가? 라는 것인데.

고급품일수록 조잡하지 않으면서 원래의 형태를 갖추고
조금은 투박함을 보이면서 강한 외모를 지닌다.
결코 아기자기한 맛을 볼수 없다.
왜?
어쩌면 인간의 동물적인 성질때문일지도 모르겠다
무식하고 강인한~~ ^_^;;

-세째(휠)-
그럼 이번에 휠을 살펴보도록 하자.
휠에서의 뽀대성은 뭐라 할까?
두가지 요소를 만족시켜야 한다.
정적일때와 동적일때

이 두가지를 만족시키는 휠을 극히 드믈며
제품은 high-end급이 아닌이상 찾아볼수 없다.

왜?
어쩔수 없다.
성능적으로 보면 high-middle-low던 크게 차이가 나질 않기때문이다.
이렇다면 회사로서의 경쟁력은 특성만 조금 바꾸고
디자인에서 승부를 걸수밖에 없는 일이다.

우리가 흔하게 보는 휠과
특이한 휠들의 특성은 차이가 없지만
굴러갈때나 정지해있을때의 뽀대를 본다면 하늘과 땅차이만큼이나 크다.
흔한 예로서
스피너지의 4발이 또는 6발이 카본, 사이클론
스핀의 3발이 서멀플라스틱
마빅의 맥스..등의 최상급 휠셋들

이들은 일반적인 구조의 휠과 뭐가 다를것인가?
가장 흔한 맥스를 비교해보자
성능?
튜브레스는 이미 림만도 출시 되므로 전혀 경쟁력이 없다.
구조 20개의 무식한 스포크는 회전할때 그 회전하는 것이 보이므로
시각적 현람을 선사한다.
여기에 MAX라고 무식하게 새겨진 스티커
이걸 본 사람은 뭔가 현란하게 돌아가고 있는 휠을 보며
시선을 땔수가 없을것이다.

스피너지 사발이?
이것을 보면 슁슁 소리를 내며 회전속도를 가늠할수 있을정도의
두꺼운 다리들..

위의 것들은 동적일때와 더불어서 정적일때도 엄청난
시각적이 위력을 발휘한다.

4발이나 맥스는 너무 흔하기 때문에 다른 것을 찾는 사람도 있다
그중 하나가 텐션 바퀴 혹은 사이클론

사이클론은 구성요소의 외모가 다른 제품에 비하여 상당히 뛰어난 반면
동적일때는 그것을 보기 쉽지 않지만
스포크가 노란색 또는 파란색이라 묘한 색상을 표현한다.
결코 무시할수 없는 아이디어지만
디스크용은 별볼일 없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텐션 바퀴는 동적일때는 매우 현란한 반면
정지해있을때는 너무 조잡스럽고 껍때기라도 찢어지면
엄청 지저분한 결과를 초래한다.

그렇다면 다운힐용 휠은?
마빅의 dee max가 가장 대표적이며
색상또한 노란색이라 시선을 잡기에는 충분하다
그외에도 더블와이드의 하얀색에 검정색 마크
대단한 색상이 아닐수 없다.
특히나 24인치면 더욱더 특이한 특색을 지닐수 있지만
타이어 선택적인 요소때문에 많이 선호하지는 않는다.
(타이어만 많아도 난 24인치를 장착했을지도 모른다. ^_^;)

위에 나열한 다운힐용 휠들은 구조상 스포크에는 시선을 끌수 없다
그대신 림과 허브에 중점을 둘수밖에 없다.
결국 마빅에서 택한것은 노란색이며
더블와드같은 경우는 여러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지만
인기품목은 검정색과 하얀색뿐이다.
엄청나게 넓은 림만으로도 주눅이 들만한 림이 아닐수 없다.

휠에서 빼놓을수 없는것이 허브일것이다.
허브에서 그 특색은 소리와 생김세에 있다.

ringle같은 경우는 무식한 소리로 승부를 건다.
크리스 킹같은경우는 매뚜기의 뛰어난 기술을 토대로 정밀함에
승부를 걸고 있다.
휴기는 저렴한 가격과 더불어 조금은 조잡함이 있지만
튼튼함을 선택하여 많은 이들이 선택하게 만들었다.
화이트인더스트리같은 경우는 알미늄의 원색을 그대로 살렸으며
기술적으로 본다면 크리스팅과 대동소이할정도이다.
그러나 값이 비싸다.

그외에도 여러회사가 있지만
역시 high-end급에서 맛볼수 있는 멋진 외모를 지닌 회사는
극히 드믈다.
대만산 브렌드도 위에 나열한 메이저급 회사들의 제품을 많이 따라하지만
결코 그맛을 느낄수 없는 조잡함이 있다.
(상표를 지우고 봐도 똑같다.)

성능은 시마노같은 싸구려 허브나 최고급 허브나 그게 그거다

그러므로 뽀대에 중점을 둔다면 더욱더 상급을 선호하게 될지도 모르겠다.
(혹자는 상급일수록 무지 잘 돈다고 하는다 모두 개뻥이다.)

정리를 하여 휠셋에서의 뽀대성은
정적일때와 동적일때를 두루 갖춘 제품이 최상이며
이런 요소를 지니려면 휠 전문회사에서의 최상급 제품외에는
뾰족한 대책이 없다.

만약 둘중(정,동) 하나만 택하여 취중한다면
화이드..,크리스..등의 최고브렌드에 여러가지를 찾을수도 있다.

특히나 정적일때의 뽀대성을 강조하고 싶다면
조금은 뚱뚱해 보이는 크리스킹이나 화이트..제품이 좋을것이며
스포크는 너무 많지 않은 28홀이 유리하다.
얇은 레볼루션스포크보다는 납잘살이 유리하며
림은 림폭보다는 림의 상하 길이가 큰놈이 더욱더 좋다.

정적일때는 시마노 완성휠도 뛰어나지만
내 개인적인 취향에선 max가 훨더 멋지다.
왜 맥스를 구입하지 않았냐면 너무 많은 사람이 사용해서겠지. -.-;
(시마노 959는 거의 사용하는 사람이 없다. ㅎㅎㅎ)

-네째(브레이크)-
브레이크에서 뽀대를 찾는다?
당연히 가능하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아무래도 림 브레이크에 비하여 뽀대성에서 한수위에 있다.
그렇다고 림 브레이크에서 그것을 찾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부스터는 기본이면 싸구려 막 부스터는 뽀대에서 오히려 마이너스 효과를 낸다.
카본 혹은 티탄이 최고이며
브레이크 암이 cnc가공된 최상품이라면 티타늄이 유리하다.
그와 반면 프레임이 카본이라면 부스터도 카본이면
일체감을 유지 할수 있다.

브레이크 레버에서도 역시 싸구려 시마노는 않된다.
쿠기나 아비드에서 나오는 cnc가공은 기본이다.
그럼 cnc가공된 레버를 보도록 하자
가장 유명한 vid ultomate가 있다
그다음 파울에서 나오는 레버가 있다
물론 매우 비싼 레버들이지만 흠이라면 자세히 봐야 한다는 것이다

역시 뽀대에서는 시선만 집중되기 시작하면 레버의 세부적인 모양세도
보기때문에 xtr같은 조잡한 레버보다는 특이하며 희소성이 있으며
간결하고 단단해 보이는 레버가 뛰어나다.

그렇다면 림 브레이크 암에는 어떤것이 있을까?
당연히 아비드의 동급이 있으며
켄크릭의 DC5가 있다
precision billet의 super v 같은 경우는 색상의 다양화로 인하여
매칭을 할수 있는 요소를 한가지 더 가지고 있다.

시마노나 sram은 제외하겠다
왜?
특색이 전혀 없는 제품이므로 뽀대성에서는 모자람이 매우 많다.

이제는 disk를 살펴보도록 하자.
글세 이부분에서 내가 사용한 브레이크의 종류는 종 4가지 정도.
(헤이즈,시마노,호프 두종 정도?)

마구라의 마르타가 제법 위용을 내고 있지만
호프의 뽀대성에는 턱업이 부족하다.

시마노 XT는 논외로 하겠다.
(넘에것을 복사해놓구 좋다고 우기는 놈은 짜증난다.)

역시 디스크성능은 대동소이하다.
(모두 유압을 말하는 것으로서 케이블 방식은
뽀대와는 거리가 멀기때문에 논외로 하겠다)

top브렌드로서 호프,헤이즈,마구라가 있고
현재 새롭게 시마노에서 출시한 xtr 디스크가 있다.

특이성을 따진다면 현재로선 시마노 xtr이 최고다
(허브부터 모두 바꿔야 한다. 젠장.)

레버의 외모를 보자.
보면 누구나 알겠지만
호프 > 마구라 > 헤이즈 순이 될것이다.

그렇다면 켈리퍼의 외모는?
호프 > 마구라=헤이즈 정도

로터1(xc시리즈)
헤이즈 > 호프 > 마구라
로터2(dh시지즈)
호프>헤이즈,마구라

무게(가벼운 순위)
헤이즈,마구라 > 호프(젤무거움-.-;)

이유가 궁금한가?
일단 100% 기계로 깍은 것은 호프다.
더이상 언급할 필요조차 없다.
모든 볼트마져도 커스터마이징 된것을 사용했으며
각각의 제품의 유격도를 따진다면 단연 최고다.

뽀대성을 따지면
사실 호프를 대항할 제품은 없다.
왜?
어쩔수 있겠는가
영국놈들의 귀족주의가 만들어낸 제품이니 누구도 뭐라 할수 없다.
국내에서는 많이 사용을 하지도 않기때문에 최고일것이다.
(영국 제품들의 특성이 대부분 고집스럽게 무식하게 만들던가
매우 특이함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지만 호프의 mini레버는 일반적인 레버이다.
물론 생김세만 그렇고 가공은 시마노나 헤이즈와는 비교할수 없는
통쇠를 깍아서 만들었기땜문에 자세히 보면 볼수록 뛰어나지만
얼핏보면 그게 그거인 제품이다.

호프를 선택할때는 반드시 pro레버를 선택해라. ^_^;

그러나 xc에서 뽀대는 무게적인 요소또한 무시할수 없으므로
호프가 최선책이 될수 없다.
xc에서는 마구라라가 더욱더 위력을 발휘할도 있을것이란 생각이 들게 한다.

기타 아류제품들은 뽀대를 논하는 이곳에 끼어들수가 없다.
조잡함과 더불어 여러가지 요소로 본다면 그냥 아류품일뿐이다.
(성능이 떨어진단 말은 아니니 오해는 금물.. )

시마노 xtr은 왜 말을 안하냐고?
아직은 성능조차도 입증되지 않은 상태에서 뭐라 말할수 없다.
(망할수도 있는 문제이니 아직은 신중해져야겠지?)


-다섯째(드라이브 트레인)-
아~~
정말 아쉬울수 밖에 없는 것이 별로 만드는 회사가 없다
특히나 앞쪽 변속기는 시마노가 고작이다.(mtb에서)
뒷쪽은?
몇개의 회사가 있다
precicion billet의 드레일러가 있다
(cnc가공품이지만 조금은 조잡함이 있다)
그다음 vivo가 있는데 모르겠다..
(생김세도 우스꽝스럽고.. -.-;;)

그렇다면 sram과 시마노.
과연 둘중 어느것을 택할것이가가 있는데.
sram x.0와 시마노의 xtr(03년도모델)이 있는데
시마노는 별볼일 없이 비슷하다
그렇다면 대책은 x.0밖에 없는가?

이것이 조금 모호성을 가지는데
레버가 않이쁘다
다시 말해서 그립방식의 시프터레버는 뽀대와는 거리가 멀다.
물론 어택시리즈가 나오기는 하지만 귀여울뿐 멋지지는 않는다.

시마노라고 다르겠는가?
시프터에서 top이라 할수 있는것은
현재 싯점에서 본다면
마빅의 도로사이클에 사용되는 전자 드레일러와
시마노의 air line이 있을것이다.

그외의 xc용은 그게 그것이다

에어라인같은 경우는 지금 340불대에 판매가 되고 있다.
다시 말해서 뽀대성보다 중요한 유용성에서 떨어지는 바람에
결국 망하고 있는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든다. -.-;;

마빅의 전자 쉬프터또한 사용하는 사람을 본적도 없고
국내에 들어와 있는지도 모르겠다.
난 mtb용으로 제작되어진다면 한번정도 사용해보고 싶은 욕망은 있다. ^_^;

이제 남은것은 bb와 크랭크
드라이브쪽에서
매우 난해한 결과를 낼수 있고 매우 중요한 뽀대성을 지니기도 한다.

여기서는 시마노 xtr크랭트도 들어가야 한다.

조금은 대표적인 회사를 나열해보자
시마노, 레이스 페이스, truvativ, kooka, fsa정도겠다
(ac와 azonic른 빼도록 하자.)

외모지향적으로 본다면
fsa(카본)>레이스>시마노>truvativ, kooka정도?
제대로 된 뽀대 중심으로 본다면?
fsa의 카본은 카본의 엄청난 외모를
그대로 살려서 대단한 매력을 지니게 만들었다

레이스 페이스 같은 경우 next와 turbine과 North Shore정도
여기서 터빈같은 경우는 제법 그 위용을 나타내며
그외의 제품은 단지 특성만 살린 뛰어난 제품이라 할수 있다

그리고 시마노
03년도 제품은 아직은 모르겠고
그이전 제품들은 그냥 평범한 수준에서 더이상은 아니다
아무래도 가격적인 면에서 시마노가 추구하는 제품들은
high-end급과는 거리가 멀다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
결국 뽀대 중심적으로 생각한다면
fsa나 레이스 페이스정도가 고작이다
(스톡에서 나온 카본이 fsa와 거의 비슷하지만 구하기 쉽지 않다.)

xc의 날렵하면서도 뭔가 있어보이려면 아무래도 fsa의 카본이 최고일거 같다.
다운힐에서의 강인함은 North Shore DH가 좋지 않을까?

내가 보는 크랭크의 기중은
먼저 체인링의 강인함과 더불어 조잡함이 없어야 한다.
(fsa,raceface모두 cnc가공품이며 매우 간결하다.
결국 시마노는 대적할수가 없다.)
크랭크 암은 단단함은 기본으로 깔려야 하지만
xc에서 특히 카본의 섬유가 강렬하게 보이는 프레임이라면
fsa의 카본 크랭크를 따라올자 없으며
티탄같이 통통 튕기는 듯한 느낌의 프레임에선 레이스페이스의 터빈
그리고 강력한 다운힐 프레임에선 N.S같은 무식한 크랭크

그렇게 많지 않은 종류지만 제접 까다로운 것이 크랭크의 선택이다.

물론 크랭크가 선택되었다면 그에 따라서 BB는 따라가면 되는 것이다.

역시 상급제품이 아니면 맛볼수 없기때문에 그림에 떡일확률이 높다.
(작년까지만 해도 난 옆에서 침만 꿀꺽꿀꺽 삼켰지만 지금은 그냥
잊어버리고 살고 있다. -.-;;)


-여섯째(기타 부속)-
헨들,스템,싯포스트,안장..정도가 남았나?
아~!
헤드셋도 남았군. ^_^;
순서대로 간략하게 적어보자

헨들에서 뽀대를 따진다면 카본 이상의 대책은 없다.
(누구는 색상이 있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

카본제품은 뭐 다들 알고 있는 이스턴과 LP
그리고 내가 사용하고 있는 엑스트라라이트..등 수많은 회사에서
출시 되고 있다.

내가 보는 카본의 뽀대성은
잔잔히 들어나는 섬유질을 잘 살리던다
다운힐바의 강인함을 나타내기 위해서 섬유질을 강력히 살리는 방법도
있을것이라 생각된다.

LP같은 경우는 섬유질이 드러나는 색상과 조금 죽인 색상으로
같은 제품이 두가지로 출시 된다.
이스턴 같은 경우는 거의 비슷하며
ec9같은 xc바는 조금은 얇게 섬유의 질감을 살렸다.
엑스트라 라이트는 일반 섬유가 아닌 유리 섬유를 사용한 느낌이 난다.
(섬유에서 광택이 난다.. -.-;;)
그로 인하여 잘 보이진 않지만 자세히 보면 대단히 위력적이다. ^_^;;

전에 누가 다운힐 차에 LP라이저를 장착한 모습을 봤는데 역시 대단했다.
(전체적인 색상과는 조금 거리가 멀었지만 그 위용은.. ^_^)
물론 많이 사용하지 않으므로 희소성또한 유리하다.
이스턴 카본이야 카본하면 거의 선택하는 제품으로
말그대로 개나괘나 다 쓰는 카본이다.

언제나 강조하지만
뽀대에서 중요 요소중 하나가 희소성이다.
그런면에서 이스턴 카본은 가치가 많이 없어진다.

스템으로 가보자
글쎄
스템에서 강인한 cnc가공품부터 헨들과 프레임과의 연결성을 고려한
부드러운 디자인까지 수도 없이 많은 제품중 하나일것이다.
이것은 모든 제품이 선택 되었을경우 최종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특이한것을 원한다하여 무조건 cnc제품을 사용해서도 않된다.
특색있게 보이기 힘든 제품이면서도 자전거에서 제법 많이 보는
부분또한 스템이다.
(우숩게 넘겨선 큰일날 부분이다. 하하하)

스템에서 염두해야 할 부분은 용접이 조잡한것은 될수 있는한
피해야 한다.
(자전거 전체가 허술하게 보일수도 있다. -.-;;)
깔끔하게 이스턴의 마그네슘도 좋으며 꼬레도 괜찮고

티탄 프레임이라면 티탄 스템을 사용해야 겠지?
레이스 페이스의 Diabolus(다운힐용)또한 뛰어난거 같다.
(지금 군침을 흘리고 있는중.. 하하하)

특이한 디자인을 찾는다면 통쇠를 깍아서 구멍 송송뚤린 제품이 유리하다
이것은 저렴한것부터 조금은 고가인 제품까지 다양하다.
될수 있으면 표면처리는 살짝 도장을 하거나 혹은 아예 없는 것이 좋다

그리고 부드러운 스템을 원한다면
용접부의가 없고 색상은 간결한 검정색이나 은색이 가장 좋다.
(카본 헨들이라면 아무래도 검정색이 유리하다)

간혹 저렴한 제품중 페인팅이 조잡한것이 있는데
이런것은 피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다.

볼트개수는 되도록 적은것이 좋지만 그것은 그에 준해서 생겨먹어야 한다.

페인팅 되어진 스템의 고급성향을 볼수 있는것은
장착하지 않고 가운데 구멍을 보면 허술함과 견고함을 볼수 있다
대부분 외관이 허술한것은 내부또한 허술하며
내부가 꼼꼼한것은 외부또한 깔끔하게 제작되어짐을 볼수 있다.
(명심하자~! 조잡하면 뽀대에서 끝장이다!)

싯포스와 안장
싯포스에서 가장 유명한 회사는 아무래도 톰슨을 들을수 있다.
문안한 디자인과 더불어 저렴한(?) 가격
그 다음 이스턴과 타이택

조금 고가로 넘어가면 use와 LP, lite speed, Hurricane..등이 있을것이다

안장은?
뭐 셀레,피지크 정도겠지..

셀레에선 엄청 다양한 제품이 나오니 셀레를 기준으로 말해보도록 하자
셀레에서 가장 최상급 안장은 레볼루션 시리즈가 있다.
가격만도 list price가 무려 300$대이며 국내에선 레볼루션 2밖에 없는 실정이다.
(외국에서 3까지 나와있지만 구하려 했는데 구하지 못했슴.. -.-;;)

이것과 더불어 LP,use,허리케인등의 크램프가 cnc가공된 최상급으로
셋팅된다면 더이상 안장과 싯포스파트에서는 대적할 상대가 없다.
(뽀대에서 그렇다는 것이다. 기능적인면에서도 전혀 뒤지지 않는다.)

셀레는 안장에 목숨을 건 회사다 보니
최상급의 레볼루션3는 따라올 회사 없는거 같다.
(다운힐자전거에 이것을 사용했다간 가랭이 작살날것임.. -.-;;)

광택이 나는 카본에 위에는 멋지게 레볼루션 3라고
과감한 마킹이 되어있다.

싯포스트는 use같은 경우는 클램프의 묘한 모향세가 있으며
허리케인처럼 복잡하면서 멋진 모양세를 지니고 있다.
LP같은 경우는 카본이면서 광택이 나질 않아서
레볼루션과는 잘 어울리는 않을거 같다는 것이 내 추론이다.

라이트 스피드는 티타늄이라 뭐 티탄 프레임 아니면 별로이다.
가격도 제질상 비싼것이지 특징상 비싼것은 아니므로..

이제 마지막으로 헤드셋을 생각해보도록 하자
헤드셋의 최고 강자는 크리스킹이지만
상대적으로 많이 사용하지는 않는것이 현실이다.
이유야 당연히 가격적인 면에 있다.

요즘은 해드튜브에 쏙 들어가는 방식도 있어서
더욱더 빛이 바래고 있다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크리스 킹에선 이것을 대처할 제품으로 zero stack이란 제품을 출시하였다
(지금은 이름이 바뀌었다)

뭐 그리 특이한 제품은 아니며 위로 튀어나온 베어링 뭉치를 속으로 집어넣은
정도의 제품이다
그외에도 레이스 페이스 제품의 투박함도 있다.
(프리 이상에선 크리스킹보단 타 회사가 유리할거 같다.)

아마도 싯포스트보다 더욱더 눈에 띄지 않는 제품이 바로 헤드셋일거다.
그러므로 상대적으로 천대시 당할거 같지만
의외로 비싸디비싼 크리스 킹을 선호하는 것을 봐서는 역시
한국사람의 뽀대 위주의 라이딩을 거부하기엔 매우 힘든것이 사실이다.

난 제로스택이란 제품을 좋아하는데 아직 구입을 하지 못했다.
(국내에는 없다.)

헤드셋은 자전거를 정면에서 보든 측면에서보든 눈에 들어올 기회가 적다
왜냐면
정면에선 샥이 눈에 들어오며
측면에서 프레임이 먼저 들어오기때문이다
(후면에선? 둥뎅이가 먼저 들어오겠지.. 하하하)

그러면서도 사람들이 예민하게 반응하는 이유는 바로 헨들링과 직결된
부분이란 특성때문인데
거짓말 조금 보태서 싸구려(2만원대)부터 무지 비싼 제품까지 그 차이는
미비할따름이지 그걸로 비싼놈이 좋다고 하는 사람은
기분상의 지극히 인간적인 성향일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없다.

크리스 킹이 비싼 이유는 헨드링이 좋아서가 아니다.
분명히 알아둬야 한다.
매우 정밀한 표면 가공을 하는데 이것은 저렴한 헤드셋에선
따라올수 없다.
이로 인하여 오래도록 사용해도 똑같은 품질을 유지 할수 있는 것인데
비슷한 등급에선 모두 같다고 생각 해도 된다.
똑같다고 우기면 보통 사람들은 비싸니 뭐가 달라도 다를것이다~! 라고
우기면서 끝을 내려 한다.
그렇지 뭐가 달라도 다르긴 하지만 그것은 느낄수 있는 것이 아니란 점이다.
(그러니 조향성이 향상되었다고 우기지좀 말자~~)

이런.. -.-;;
뽀대를 말하고 있는데 조금다른곳으로 빠지고 말았네. 쩝

다시 모양세를 들자면 프레임이 조금은 투박한 제품이라면
헤드셋도 조금은 큰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내가 크리스 킹을 사용하다가 프리다운힐용 프레임으로 바꾸면서
장착하려 했는데 헤드셋보다 헤드 튜브가 두꺼워서 우낀 모양이 나왔다.
결국 언벨러스한 느낌이 드는데 결국 타사의 다운힐용 헤드셋으로
바꾸고 말았다. -.-;;

헤드셋을 뽀대위주로 선택할경우 가장 중요한것은
색상이다.
크리스킹은 이런점에서 매우 다양한 색상을 보유하고 있지만
타사도 요즘 추세는 여러가지 색상을 출시하고 있다.
(국내에선 그리 많은 색이 없다는 것이 흠이다. -.-;;)

색상만 잘 맞출수 있다면 적어도 뽀대에선
가격을 떠나서 최고의 선택이 될수도 있는 부분이다.

프레임이 광택인데 헤드셋은 무광으로 선택하거나
그 반대일 선택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일채감이 떨어지며 프레임의 생김세와 샥의 생김세를 죽일수 있다.

조금은 신중하게 선택하면 되며
꼭 크리스킹을 선택할 필요가 없으니 그것이 좋다는 착각에 빠지지도 말자.
(좋은 헤드셋이 얼마나 많은데.. 쩝)



--마지막 총정리--

모든것을 종합적으로 생각하면
자전거는 하나의 기계로 생각을 해줘야 한다.
그중 하나라도 틀어지면 뽀대는 둘째치고라도 성능마져도 저하시킬수 있다.
(비싼것이 좋다는 말이 아니다.)

따지고 보면
최적화 된 자전거는 그 모양세가 매우 안정적이란 것을 알수 있다.

그러나 무조건 비싼것이 좋다는 착각에 사로잡혀서
비싼놈만을 장착한다고 멋진 자전거가 탄생할거라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기본적으로 어떤 작용을 하며
어떤 종류가 있으며
어떤 타입이 나에게 어울리는지는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어야 하며

그 후부터 따지고 들어가는 최후의 선택인것이다.
물론 돈없으면 뽀대는 포기하고

모든 뽀대의 기준은 나 자신이 아닌 타인의 시선에 달려있다는 것또한
명심해야 한다.
나만 좋다고 구입하면 나중에 분명히 바꿔버린다.
왜?
부러움의 시선이 아닌 비웃음이 섞여있는 시선이 온다면
계속해서 그 제품을 사용할수 있을까?
적어도 뽀대 위주라면 이점은 반드시 명심해야 한다.

그러나 가장 확실한 뽀대는
남들보다 잘타는 것이다.
어쩌면 남들보다 자전거를 잘타는것만큼 부러움을 살수 있는 방법도 없을것이다.
이것을 느끼는 사람은 자전거의 외향적이 면에서 취중하질 않는다
취중할 필요성을 못느끼지 하하하

난 언제나 제품에 목말라 한다.
왜?
자전거를 잘타질 못하니 당연한 노릇이 아니겠는가? 하하하



======================== 이하 관련 리플 =======================

Name tiberium
Subject 마치 언어영역 지문을 보는듯한..

대단합니다.. ㅋㅋ @@님 프리보드에 글쓰신거 저는 처음 봅니다.. ㅎ

---------------------------------------------------------------

Name @@
Subject [re] 마치 언어영역 지문을 보는듯한..

써놓고 보니 올릴곳이 이곳밖에 없네요.. ^_^;;
즐거운 자전거 생활되세요..

---------------------------------------------------------------

Name yss4989
Subject [re] 마치 언어영역 지문을 보는듯한..

자전거 생활이 더 재미있어질라 그럽니다.
님의 글은 정말 자전거 타는데 활력소가 될거같습니다.
정말 멋있는 분 같습니다. ^^

---------------------------------------------------------------

Name 가가멜
Subject [re] 뽀대나는 자전거의 조건

정말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

Name aslupin
Subject [re] 헉 장난아니다...

멋진 글입니다!

---------------------------------------------------------------

Name godgump
Subject [re] 뽀대나는 자전거의 조건

이로써 난 잔차에 한발 더 다가섰다..........인가?
괜스레 눈만 고급스러워 졌을지도...
(책임줘잉~~~~)
아주 잘 읽었습니다.

---------------------------------------------------------------

Name 차파이
Subject [re] 이 글을 명예의 전당으로...

@@ 님..
쓰신글에 대해.. 일부는 수긍할수 없는 점도 있긴 하지만...
(머.. 그거야 개인적인 생각이라 할수 있죠..)
아무튼... 음.. 머라 표현할길이 없네요.. 암튼 대단하십니다.
도데체 머하시는 분인지..정말 궁금하네요.
이제는 숨어 계시지만 마시고..
베일을 벗어 버리시는건 어떤지..?
자~~ 이제.. 밝은 새상으로 나오셔서.. 이 새상을 더욱더 밝게..ㅋㅋㅋ
암튼. 글 잘 봤습니다.

---------------------------------------------------------------

Name 마니아
Subject 음 대단한 글입니다.

자전거에대해 아는게 많은거 같군요
잘 읽었씁니다.
명예의 전당에 올려도 손색없을거 같습니다.

---------------------------------------------------------------

Name 도우미
Subject 심금을 울리는 글 그런데 ..

참고로 케이블 디스크 브레이크는 뽀대와 상관없이 형편없는것 처럼
설명을 하신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저도 전에는 그렇게 생각했었는데 ...
아비드는 아니더군요 거의 유압을 압도한다고 해도 그리 뭐한말은 아닙니다

또한 뽀대나는 앞포크중 헤인브링크는 무엇인가 헐거운것같은 느낌이라고
하셨는데 다른 샥(업다운 방식)에 비하여 포크유격이 좀 큰 편이어서 껄떢거림이 심하죠 그런데 그것도 LT-8 혹은 LT-9 에 해당되는 이야기지요 G-시리즈는 아니더군요... 느낌죽이던데 또한 LT-8-9는 유격이 큰 단점이 있지만
락샥 박서 보다도 가벼워서 도로에서 코너링은 죽여주던데 여하튼 제생각에는
두꺼운 프레임에 뽀대내는데는 한 컷하지요 그러나 전문적인 다운힐에는 유격이 커서 비추천 이라고 봅니다

그런데 좀 이상한 점은 가격이 싸다고 하셨는데 전에 보니 LT-9가 박서나 스트라토스 -8 보다 비싼것 같던데 ...이 몸은 그런포크만 보면 침만 질질 나도 언제
한번 끼워보나 여하튼 잘읽었습니다

---------------------------------------------------------------
Name @@
Subject [re] 심금을 울리는 글 그런데 ..

제가 헨브링크를 비추한것은 헐거운 맛도 있지만
그 육중한 몸에 걸맞는 프레임이 극히 드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놈이 잘 어울리 프레임이라면
마조끼의 세이버 DC가 훨씬 좋지 않을까요?
가격도 900$대로 많이 떨어졌는데.
(list price는 도라도와 같습니다. 그러나 너무 무겁고 큰 관계로.. -.-;)

그리고 헨브링크의 크라운과 디스크 마운트쪽은 조금은 허술하게 생겼습니다.
이것은 허술하다는 표현보다는 뽀대위주에서 본다면 그리 멋이 없죠.

이것을 다르게 기계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말을 한다면
견고해 보이지 않으며 왠지 막 만들 기계같게 보입니다.
결국 아쉽게도 뽀대성에서의 쥐약인 엉성한 기분을 지울수 없습니다.

제가 아는분이 뜨레모어에 lt-9인가 10을 장착했는데
프레임이 워낙에 커서 그런지 그럭저럭 볼만은 했지만
마운틴 싸이틀처럼 볼륨감 있는 프레임(이걸 샥이나 썼네요^_^)은 매우 드믈죠.. ^_^;;

즐거운 라이딩 되세요.

---------------------------------------------------------------

Name 도우미
Subject 아 !그런의미에서 ....

비추천 이셨군요 동감이 갑니다
그런데요 사실은 제 친구가 lt-9를 사용합니다

아마 육중한 몸매에 그리 가벼운 무게를 유지할려다 보니 아마도
그렇지 안은가 싶습니다 그런데 크라운이 좀 약해보이는데 외관상
그렇게 보이고 실제로도 그런지는 잘 모르겠다더군요 그리고 디스크

마운트는 외관상 아주 강해보이(오리지날 헤인브링크에서 제공하는
마운튼 아주 튼튼하게 생겼습니다 ...제가 볼때는)던데요
그리고 님께서 쓰신 제일 마지막 부분에서 마운틴싸이클처럼 볼륨감
있는 샥이라고 하셨는데 차체(프레임)를 쓴다는것이 잘못 쓰신거지요

여하튼 재미있게 글 잘읽었습니다 그럼안녕히

---------------------------------------------------------------

Name 한흥규
Subject [re] 뽀대나는 자전거의 조건

ㅋㅋㅋㅋㅋㅋ 역시 뽀대가 중요한건 너무나 맞는 소리죠 ^^;;;
한국이랑 일본이 뽀대에 중심을 준다는 느낌을 받은지 오랩니다 ^^;;

샥들이 모두 비슷비슷 하다는건 틀린 소리죠, 마조치, 매니토우, 락샥, 폭스 다 다른 느낌을 줍니다.
크로스컨츄리로 락샥이 인기가 많은건 시드때문에 어쩔수 없고, 마조치가 프리라이딩을 휘어잡고 있는것은 마조치샥의 성능이 좋기 때문이죠, 절대로 뽀대때문에 사는게 아닙니다. 가장 튼튼하고, 워런티도 좋기때문에, 마조치가 인기가 많죠.
솔직히 외국에서 타는 사람들은, 많이 학생, 대학생, 젊은 사람들이라서 뽀대나는 재품을 살만한 돈이 있는 사람이 적죠. 정말로 뽀대제품을 원하면, 더블크라운은 아발란치를 쓰겠죠.. 하지만 허벌나게 비싸서 이거 구할수도 없습니다. 싱글크라운은 도라도 싱글크라운이나, 쉬버 SC, manitou supernova를 사겠지만. 이거 모두다 1000불이 넘는 상황이니..

다운힐 프레임들중에 당연히 으뜸가는 디자인들이 있죠. 프리라이딩도 마찬가지고(다운힐과 프리라이딩은 너무나도 다른 겁니다). 예를들어서 터너 4 bar design, lawill design, kona 4-bar등이 프리라이딩용의 자전거에 많이 사용되지만, 이것도 각도, 길이, 튜브 제품, detail등 다 다르게 만들려고 노력하죠.
예를들면 가장 유명한 4-bar 디자인으로 말을 하죠. 여려개가 있지만 가장 비싼건 turner의 디자인이죠, 그 다음으로 banshee scream이라는 자전거가 있고, 많이 알려진 kona stinky가 있죠(비싼 스팅키 종류). 셋다 정말로 비슷비슷한 테크놀로지를 쓰고 터너와 반쉬는 거의 동일한 4-bar시스템을 씁니다. 하지만!!! 저 셋의 자전거의 느낌이란 .. 너무나 다르죠. 절대로 비슷비슷하다고 말할수 없습니다. 뽀대때문에 다운힐 프레임을 구하는게 아니니까요.
또 대만제품이 싸구려라고 생각하는건 너무나도 틀린생각입니다.
미주에서 좋은 프레임을 만들려고 하지만, 가격때문에 대부분의 유명한 회사들은 다 대만에서 프레임을 재작해서 팝니다. 대만에서 당연히 싸구려를 만드는 공장도 많이 있겠지만. 솔직히 말하면 대만에서 만드는 high-end들이 캐나다나 미국에서 만들어진 high-end와 동일하거나 더 강한 힘을 가지고 있죠. 다만 가격은 훨씬 싸고요. 자전거들이 made in u.s.a., made in canada.라고 써있다고 무조건 그 나라에서 모두다 제작된게 아니죠. 프레임은 대만에서 만들고 부품들 다 딴나라에서 만들것들을 미국이나 캐나다에 가지고 와서 조립을 해도 made in usa 또는 canada가 됩니다.

휠셋에서 뽀대를 찾는거, 역시 너무나도 맞는 말씀이지만.. 하나 틀리신건 제품의 성능이 하이엔드든 로우엔드 제품이든 다 비슷비슷 하다는거.. 이거 잘못된 말입니다.
림의 성능이란 먼가요? 림이 있는 이유는 머죠? 안 휘고 튼튼해서 오래쓸수 있는게 림의 성능이 아닐까요?
만약에 이게 성능이라면 low-end와 high-end의 성능은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중국싸구려와 매빅 디맥스를 비교하는게 아니라 매빅의 림들 중에서, 선링글의 림들, 어쨋든 많고 많은 산악자전거 림들.. 성능 가지각색입니다. 예를 들어서 말하면 저렴한 가격의 프리라이딩 림으로 알려진 sun/ringle rhyno.. 이거 타다보면, 잘 휩니다.. 그 반면에 뽀대도 나면서 튼튼하고.. 비싼 Atomic lab trailpimp라는 림은.. 이거 부실라고 해도 못부십니다 -.-;; 하나로 예를 들면 다운힐 선수가 이 림을 쓰고 경기를 시작했는데 거의 시작하자 마자 빵꾸가 나버려서 전체 코스를 타이어 없이 끝냈습니다.. 결과?? 덴트 하나없는 처음상태와 거의 동일한 림이였죠... high-end와 low end의 성능 차이는 정말로 하늘과 땅입니다.

저도 지금은 디스크브레이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역시 뽀대나는건 당연하죠 ㅋㅋㅋㅋㅋㅋㅋ
근데 프리라이딩을 하는사람들은 몇년동안의 부상을 통해서 생각하는 방식이 바꼈습니다.
자전거의 브레이크는 성능이 좋아야 뽀대난다<-- 요렇게 되버렸죠. 밖이 어떻게 생기든, 허벌나게 못생겨도, 힘만 좋으면 그 브레이크 뽀대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고요? 죽기 싫으니까 ㅋㅋㅋㅋㅋㅋㅋㅋ
헤이스 브레이크 레버.. 정말로 못생겼습니다 -.-;;.. 하지만 이게 뽀대납니다 캬캬캬캬

드라이브트레인.. 머 전체적으론 Shimano rapidfire가 인기많지만... 100% pimp factor(뽀대)를 원하시면 SRAM X.0가 있어야죠... 이건 제가 생각하기로 크로스컨츄리 아니면 100% 뽀댑니다. 무겁든 가볍든 쉬프트만 하면 상관이 없기때메, 프리라이딩의 자전거들은 드라이브트레인에 똥값씁니다. 알리비오같은거 써요 ㅋㅋㅋㅋ
그렇지만 정말로 뽀대나는 디레일러를 원하면.. 역시 rohloff speedhub가 있지 않을까요.. 1400불 엄청난 가격이지만.. 이 허브의 뽀대성이란 정말로 말을할수가 없습니다.
크랭크는.. 크로몰리 크랭크가 프리라이딩에서 뽀대난다고 생각합니다.
profile이 가장 많이 알려져 있고, MRP라는 회사가 또 튼튼한걸 만들죠.
왜 이게 뽀대나냐고요? 디자인 하나 없이 그냥 쇠덩어리 뿐이지만.. 이거 뿌실라면 엄청난 힘이 필요합니다.. 그냥 못뿌신다고 말하죠.. 알류미늄은 너무나 심한 힘이 가해지면 반으로 쪼개지지만, 크로몰리는 고작 휘어지기때문에 들다치니까.. 이게 머리에 박혀서 크로몰리가 멋은 없지만 뽀대난다고 생각합니다.

흐흐흐 핸들과 스템, 싯포스트, 안장 이것도 튼튼한게 뽀대납니다!!
핸들... 프리라이딩하는 사람이 카본쓰면 미쳤다고 합니다.. 왜?? 뽀개지니까요! 허벌나게 두꺼운 알류미늄 또는 많진 않지만 허벌나게 튼튼한 크로몰리 바.. 이거.. 멋대가리 없습니다.. 하지만 튼튼하다는 이유로 저는 이게 뽀대가 가장 난다고 생각합니다.
스템역시.. 튼튼해야죠. 볼트가 많고, 간단한 디자인일수록, 더욱더 튼튼하고 오래가기때문에 다이아볼루스가 인기가 많죠.. 디자인하나는 정말로 뽀대나면서도 튼튼한.. 너무나도 좋은 스템이긴 하지만 비싸니까 ㅠ.ㅠ

잘 타지도 못하는 프리라이더이긴 하지만.. 고작 1년사이에 뽀대란 스탠다드는 180도로 바꼈습니다.. 옛날에 시드가 뽀대난다고 생각했던 저인데.. 이젠 시드 보면 그냥 젓가락같이 가늘어서 어떻게 쓰나.. 이런생각 듭니다..

모두다 머가 뽀대인지는 다 다를것 같네요.. 저의 경우는... 이거 뽀사지는거면 아무리 이쁘게 생겨도 쥐똥만큼 뽀대 안납니다.. 튼튼하고 오래간다는게 확실한거면 뽀대가 조금씩 나기 시작하고.. 이게 멋있게 생겼으면.. 으허허허 허벌나게 좋죠..

---------------------------------------------------------------

Name 잔차매냐
Subject [re] 동감합니다..가볍고 이뻐도 뽀샤지면 끝장이죠^^

멋진반박문입니다.

---------------------------------------------------------------

Name @@
Subject [re] 뽀대나는 자전거의 조건


그렇게 세부적으로 말씀해주시니 몸둘바를 모르겠습니다. 하하하
샥들이 고만고만하다는 것은 느낌등을 말한것은 아니고요 성능을 말한것이죠.
(무게,기능..등이 모두 고만고만하단... ^_^;;)

프레임또한 여러가지로 본다면 당연히 다르지만 궁극적인 목적은 거의 비슷하답니다.
(갈릴레오(맞나?)와 뉴턴의 과학에서도 서로 파고는 드는것은 달랐지만
결과는 같은것처럼요.. ^_^;;)

휠셋은요..
제가 말한 휠셋은 싸구려 중국산이 아니고
못해도 xt+517정도의 휠셋과 비교한겁니다.
중국제 저렴한 휠셋을 가지고 mtb를 하진 않을거잖아요?

제가 보기에 님께선 성능을 위주로 하시는 거보니
어느 한계는 넘어선거 같습니다.
(특히나 디스크 브레이크의 성능을 원하신다니.. 하하하)

한계를 넘어서지 못한 저같은 중초보는 외모 지향적일수밖에 없겠죠? ^_^;;
아참! 그런데 호프 엔듀류가 브레이 크성능은 더 좋은데요
(제것이니까 우겨야 하는데.. 마땅한 자료가 없네.. ㅎㅎㅎ)

즐거운 자전거 생활되세요.

---------------------------------------------------------------

Name 슬로매냐
Subject [re] 뽀대나는 자전거의 조건 + 1

뽀대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사이즈가 빠졌군요..
아무리 멋진 프렘이라 할지라도 사이즈가 S이나 XL 정도 되면 뽀대내기 어렵습니다. 라이더의 키가 적당해야 뽀대내는데도 중요하다는거죠.

---------------------------------------------------------------

Name @@
Subject [re] 뽀대나는 자전거의 조건 + 1

키가 160정도 되는 남정내라면 쬐끔 뽀대는 나지 않겠지만
155정도 되는 이쁜 여인네가 타면 서로들 따라가려 용쓸걸요? ^_^

제가 아는 분이 21인치 자전거를 타시는데
선망의 대상인데.. -.-;;
옆에 있으면 어찌나 주눅이 들던지..
(뚱뚱하지도 않은분이 얼굴까지 잘생겨서 정말 세상은 불공평하다는 것을 느낍니다.. 흘흘흘)

키 작다고 뽀대 안난다고 하시면 않되요~~
(키작은 컴플렉스도 제법 있을건데 꼭 멋지다고 접대용이라도 말씀해주세요.. ^_^)

즐거운 라이딩 되세요



    • 글자 크기

댓글 달기

댓글 16
  • 2003.1.4 11:23 댓글추천 0비추천 0
    좋은 글이지만 너무 개인적이고 정확하지 않은 정보가 많이 있습니다. 여러사람들의 리플로 좀더 수정되고 보완되어 야 마땅하다고 생각 합니다. 명예의 전당이라는 의미를 살릴수 있기를
  • 2003.1.4 11:24 댓글추천 0비추천 0
    바랍니다. 초보자들이나 자전거를 잘 모르시는 분들의 길잡이글이 될것을 기원하면서...
  • 뽀대란 매우 주관적이면서 다시 평준화 되어지는 것이 아닐까요! 예를 들어, 아무리 이쁜 프렘도 너도 나도 탄다면 결국, 뽀대가 줄어들면서(저평가 되면서) 평준화 됩니다.
  • 또한 뽀대는 개인마다 느끼는 가치평가 기준및 라이딩 스타일에 따라 엄청난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xc에 몰두하시는 분중 다운힐 차를 보면 고개를 절래 절래 흔드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 이유는 설명할 필요가 없겠지요! 정리해서 말하자면 뽀대는 주관적이면서도 그렇지 않다고 말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내가 멋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다른사람의 눈에는 전혀
  •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님이 쓰신 글은 개인의 주관적인 글임을 명시하셨고, 개인적인 생각을 매우 자세하게 설명 식으로 쓰신 글입니다.
  • @@ 님의 글중 몇몇 부분이 개인의 주관이 아닌 객관화 되어 설명된 부분이 좀 있지만, 그것또한 개인의 주관적 입장의 다른 표현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 전 @@님이 쓰실 글이 남에게 자신의 주장을 잘 펴지 못하는 일반적인 우리들에 비해 매우 용기있는 글이라고 생각됩니다.
  • 위 분들 말씀하신 지적사항 때문에 리뷰를 선정하는데 무척 애를 먹고 있습니다. 하나의 대책으로 당시 리플을 모두 첨부하고 있습니다.
  • 저런 긴 글을 쓰신것만 해도 박수 받으실 일입죠.. ^^
  • 너무 좋은글 감사합니다. 도움이 많이되었습니다.
  • 2003.2.22 00:18 댓글추천 0비추천 0
    역시!대단하시고... 이런글이 한개밖에 없단게..ㅜ.ㅜ
  • 2003.4.1 22:50 댓글추천 0비추천 0
    부르주아의 여유 입니까
  • 2004.7.16 01:41 댓글추천 0비추천 0
    잔차 뽀대도 조치만
    뽀대나는 잔차를 타는 인간뽀대가 ....

    담번엔 인간 뽀대에 대해서 쓰시지요.!!!
  • 2004.8.21 14:13 댓글추천 0비추천 0
    대단하네요 .. 전 던이 없으니 ㅡ.ㅡ 엔진을 고급으로 ㅎㅎ
  • 머리에 스잘데기 없는 바람만 뺀다면 뽀대만 따지는 라이더가 줄어들겠죠...
    자전거는 뽀대보단 라이더의 실력입니다..반드시 숙지해 아시길..
kaon
2002.12.25 조회 7425
kaon
2002.12.25 조회 6774
kaon
2002.12.25 조회 6399
kaon
2002.12.25 조회 7584
kaon
2002.12.25 조회 6324
첨부 (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