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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 - Specialized] Specialized Stumpjumper M2 Comp 2000 Model

cyclepark2003.03.05 12:01조회 수 5733추천 수 1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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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mpjumper  (2001-02-12 10:31:50, Hit : 957)


장시간의 사장조사를 마치고 2000년 중반에 구입을 했습니다.
하지만, 사연이 기구하여 저의 손에는 2001년 1월에야
입수되었습니다. 판매시 박스 포장되어서 그대로 왔더군요.
모든 부품에 대한 매뉴얼이 같이 들어있더군요...
(bike, derailleur, fork 등, 그리고 스티커와 제품등록표도 함께)
(참고: 일반적으로 판매시 박스내에서는
앞바퀴, 페달, 핸들바만이 분리되어 들어있습니다.)
//// 제품선택:
SBC의 Stumpjumper를 택하게 된 이유는 저의 첫 자전거가 Stumpjuper
였기 때문입니다. 98년까지는 Lespo의 Ralley 라는 싸이클을 타고
다녔는데, 그당시만 해도 MTB에 대해서 별로 관심이 없었지요.
헌데, 미국인 친구가 95년식 Stumpjumper M2 를 저에게 넘기고
미국으로 돌아갔습니다. 물론 싸이클을 타면서도 몇몇 악세사리는
SBC의 제품을 사용한 지라 "Specialized"라는 make는 익숙해 있었지요.

M2는 훌륭했습니다. 검은색의 차체의 XT/LX drivetrain은 도로만 타던 저를
험로에서 타는데도 아주 쉽게 이끌어 주었지요. 운동신경도 좀 있는지라
금방 오프로드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헌데, 새 직장도 얻고, 또 가장 큰 이유는 프레임 사이즈가 저어게 너무
크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2000년에 새 자전거를 구하기로 하고,
2000년 초부터 시장조사에 들어가고 2000년 중반에 미국에서 구입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들여오기로 한사람의 사정으로 몇몇 우여곡절끝에
2001년을 몇일 앞두고 받게 되었지요.

//// 사양
기본사양을 제일 아래에 적습니다. 거기에서 변경된 것은,
1. 안장을 Selle Italia Flite Max 로 바꿈. (훌륭!)
2. 페달을 Time ATAC Alium 으로 교체. (더 훌륭!!!)
3. SBC의 bar-ends 추가.

/// Frame:
M2 공법으로 만들어진 차체입니다. 뭐, 알루미늄에다가 이것 저것 소재를 첨가하여
만들었다는데, 그냥 가볍고 강하고 뭐 그렇다고 한다. 헌데, 이전에 몰던 M2 차와
비교해 보니 차체가 훨씬 부드러운 것 같군요. 아마 시트포스트를 이전의
것 보다 더 밖으로 나오면서 완충작용에 보탬이 되어 더 편안한 느낌을 주는 지도...
어쨋든, team red 색에 하얀색 decal 이 이쁘기도 하지요...
Stumpjumper의 하드테일 계열은 프레임 소재가 모두 같습니다. 세가지 단계
(M2, M2 Comp, M2 Pro)에 따라서 부품의 구성만이 조금씩 다를 뿐이죠.
저는 빨간 team color를 선호하는지라 Comp 모델로 택했습니다만,
부품의 가격대 성능비도 가장 좋은 급이라고 보아집니다.
(참고로 저의 키는 174이고, 프레임 사이즈는 17" 입니다. 아주 만족)

Drivetrain and Wheelset:
부품들중에 가장 좋은 XTR의 뒷 derailleur 는 거의 환상적이군요.
거의 마찰이 없는 듯한 회전이 이쁩니다.
Specialized의 StronArm crank와 이빨들도 그런데로 좋습니다. mtbr.com의
몇몇 사람들은 악평을 하긴 하지만 아직까지는 괜찮은 성능으로 불만은 없어요.
유일하게 가장 나쁜(?) 부품으로 보이는 LX 카세트 스프라켓도 흠 잡을 수 없을
정도로 훌륭합니다..
기존의 8단에 비해서 9단이라서 너무 많은 기어라고 생각했지만 지금은 거의 다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고속의 기어비는 거의 쓸일이 없고,
가장 저속의 기어비는 업힐시 환상적이군요..
SBC의 허브와 1.9 인치 폭의 타이어와 Mavic 225 의 휠셋도 아주 조화롭습니다.
만족스럽습니다.

Suspension:
Manitou Mars 셔스펜션 포크는 명성 그대로 환상적인 완충작용을 합니다.
왜만한 돌출물은 거의 느껴지지 않는군요.
이전의 RockShox Mag21의 경우는 그 수명의 다함으로 완충효과가 거의 없었는데,
이걸 타보니 왜 사람들이 포크에 그렇게 큰 투자를 하는지 알만합니다.
어쨋든, 부드럽게 들어가고 나오는 포크가 훌륭합니다.
처음에는 그 완충작용에 놀랐지만, 지금은 익숙해져서 그냥 그르려니 하고 있네요.
하지만 두개의 댐핑조절장치(knobs)를 건들어도 댐팽에는 그리 큰 효과가 없는
듯합니다.
바퀴빼고 밑에서 헤드튜브쪽으로 쳐다보면 빨간색의 부싱이 박혀있습니다.
그 문제가 되었던 리콜의 시정조치가 된 제품이지요... :) 안심.

Brakes and Levers:
사양에 Shimano XT 급 정도의 브레이크가 채택될 듯하였으나 Avid 사의 브레이크
시스템이 적용되었군요. 헌데, 오히려 Shimano 시스템보다 훌륭합니다..
하긴, 많은 사람들이 Avid 브레이크 시스템 성능의 우수함을 말하고
있지요. 거의 디스크 브레이크 수준이라는데, 솔직히 그정도는 아닙니다.
Trek 8900SL를 몇번 타서 Hayes 디스크브레이크를 써보았지만 그만큼의
제동성능은 아니더군요. 하지만 V-brake 치고는 매우 훌륭합니다.
레버를 당기는 느낌은 Hayes 디스크브레이크 레버와 비슷합니다.
부드럽게 당겨지다가 탁 걸리는 듯한....
이전에는 Shimano LX 급의 브레이크와 레버를 사용했는데, 이보다 훨씬 좋군요..
Shifter 는 XT 입니다. 심플한 디자인이 좋군요.. XTR 과 비슷한 모양.
변속의 느낌도 좋군요.. 바로 바로 반응이 오구...

In a whole...
흠... 역시 산길을 날렵하게 달릴려면 가벼운 하드테일의 자전거를 타야함을
알게 해 줍니다. 약간 무거운 TIME 페달, 그리고 거기에다 바엔드를 붙이고,
bottle cage 붙이고, 속도계 붙이고 하다보니 무게가 몇 백그램 늘었을 것이지만,
그래도 500 그램단위로 나오는 목욕탕 저울에 올려보니 10.5kg 이 나오는군요.
한단계 위의 모델인 S-Works 는 9kg 대 (net weight)이라고 하지만...
결국은 거의 차이가 없다고 보아집니다.

솔직히 S-Works는 일반인이 타기에는 부담이 너무 큽니다.
가격대가 Stumpjumper에 비해서 거의 두배지요. 뜨아...
결국 가격대 성능비는 Stumpjumper가 훨씬 좋다고 생각됩니다.
S-Works 정도의 가격은 부담이 되고, 하지만 어느정도 진지하게
산악자전거를 즐기고 싶다면 Stumpjumper도 좋은 후보가 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이상, 한달이 조금 넘은 시점에서 사용기를 올립니다. 봄이 기다려지는군요.

사족1: 글쎄요... 요즘 잡지들을 보면 풀 서스펜션이나 프리라이더용이
내용의 대부분을 차지할 만큼 인기가 좋나봅니다. 하지만, 글쎄요...
다음에 구입하게 될 것도 아마 하드테일의 Stumpjumper 급이 될거라고
생각이 드는군요...

사족2: 2001년부터 Stumpjumper 프레임도 M4 기법을 이용하여 만들고 있습니다.
M2 기법은 소재특성면에서 여러 장점이 있으나 다양한 모양으로 가공하기가
M4 보다 까다롭다고 하는군요...
결국 SBC 라인에서는 2000년으로 M2 모델은 끝납니다.
2001년 모델의 경우도 M4, M4 Comp, M4 Pro가 나오며, 특별히 M4 Comp Women's
가 나왔습니다.

Specialized Stumpjumper M2 Comp 사양
TECH SPECIFICATIONS
Specifications subject to change without notice

FRAME M2XX Metal Matrix Ceramic Composite, USA made, replaceable forged derailleur hanger, disc brake compatible
FRONT FORK Manitou Mars 80mm travel, w/ alloy steerer, MCU/air spring, TPC
HEADSET Tange Sekai 1-1/8" SB alloy silver threadless
STEM Specialized alloy black 10 degree rise
HANDLEBARS Specialized 580mm black alloy DB
TAPE / GRIPS S-Works
BRAKES Avid 25 pewter linear-pull w/ cartridge pad
BRAKE LEVERS Avid Speed Dial 1.9L pewter/black
FRONT DERAILLEUR Shimano Deore XT
REAR DERAILLEUR Shimano XTR
SHIFT LEVERS Shimano Deore XT
FREEWHEEL Shimano LX 11-32 silver, 9-speed
CHAIN Shimano Super Narrow 1/2 x 11/128 blk/sil
CRANKSET Specialized StrongArm II Comp
CHAINWHEELS 44A x 32A x 22S
BOTTOM BRACKET Shimano BB-UN-52
PEDALS Specialized Comp clipless
RIMS Mavic 225 26", 28h/32h
FRONT HUB Specialized Micro STOUT, blk forged, 28h
REAR HUB Specialized Micro STOUT, blk forged, 32h
SPOKES DT 15GA black stainless w/ brass nipples
FRONT TIRE Specialized Dirt Control Comp Kevlar 26x1.9 black skinwall
REAR TIRE Specialized Dirt Master Comp Kevlar 26x1.9 Kevlar
TUBES Specialized super light w/ Presta valves
SEAT Specialized Revolution Leather/Kevlar w/ hollow manganese rails
SEAT POST Ritchey Expert alloy blk 30.9mm x 350/400mm
SEAT BINDER Specialized alloy blk clamp w/ QR binder
SIZES1 20.5, 19, 18, 17, 15.5, 13,5
COLORS1 Team Red/Bl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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