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술은 새 부대에'가 아니고 새 잔차엔 새 체인을.......
잔차 체인을 경유로 빨았다. 얼마나 늘어났나 보기 위해 버니어 캘리퍼스로 재 보았다. 10마디의 길이가 120.4밀리. 아직 쓸만하다는 말.
참고로 스램 체인의 경우 10마디가 119.8밀리가 새것인 상태이며 시마노 체인은 이보다 약간 긴 상태라고들 한다. 대충 121밀리 이내에서는 체인을 그냥 써도 무방하며 이를 넘어설 경우 교환이 필요하다. 버니어캘리퍼스를 이용해서 체인 노후 상태를 재는 방법은 왈바 리뷰란에 안냐아빠님의 친절한 사진 설명이 있으니 참고하시라.
아래는 안냐아빠님의 리뷰 링크다.
http://www.wildbike.co.kr/cgi-bin/view.php?id=MTBReviewDriveTrain&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237
## 참고로 버니어 캘리퍼스가 없다면 그냥 자로 해도 된다. 이 경우 24마디를 기준으로 측정하는데 새 체인일 경우 30.48cm가 되며 이 상태에서 3mm 이상 늘어나면 교체가 필요하다.
아래 사진에서 허브 바로 아래에 있는 사마귀처럼 생긴 스포크렌치 저넘 물건이다. 진보근샵에서 샀다. 진사장님이 정비용 장비를 잘 추천해 주는데다 풍부한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정비 노하우도 잘 가르쳐 준다. 쉽지 않은 일인데...... 다른 샵들도 다들 좋다지만 부산에 살지 않다보니 갈 기회는 별로 없는 편.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