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 카페에서 업어 왔습니다.**
외국 쇼핑몰인데 그 사이트에 피팅란이 있어 링크를 걸어봤습니다.
한번 참고해보시고 본인의 자전거가 몸에 맞는지 확인해보세요.
http://www.competitivecyclist.com/za/CCM?PAGE=FIT_CALCULATOR_INTRO
측정을 마치면 아래와 같이 결과가 나올겁니다.
1)Hardtail Standover Height Range inches
2)Full Suspension Standover Height Range inches
3)Virtual Top Tube Length inches
4)Stem Length inches
5)BB-Saddle Position inches
6)Saddle-Handlebar inches
그럼각각의 수치가 어떤 부분의 길이를 의미하는 것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번과 2번의 스탠드오버 길이는 는 싯튜브와 헤드튜브의 중간 지점의 탑튜브에서 바닥까지의 길이를 의미하는 것인데 이건 자전거의 종류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을수 있겠네요. -크게 중요한 치수는 아닙니다.
3번 수치는 잘 알고 계시는 유효탑튜브 길이로 헤드튜브 중심에서 지면과 수평으로
선을 그어 싯포스트의 중심까지의 길이를 뜻합니다.
4번은 말그대로 스템길이입니다.
5번은 안장의 높이를 의미하는데 비비축 중심에서 안장위까지의 길이입니다.
6번은 '안장코'에서 핸들바 중심까지의 길이입니다.
****결과가 나오면 거기에 맞춰 자전거를 조절해 볼까요^^
1. 안장의 높이를 정합니다.
2. 안장의 앞, 뒤 위치를 정합니다. 결과에 나온 스템길이가 현재 본인 자전거에 끼여진 스템과 다를 수 있으므로 핸들바에서 안장코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것보다는 안장에 앉아서 크랭크를 수평으로 한뒤에 페달에 클릿을 끼운 상태에서 무릎슬개골에서 수직으로 추를 내렸을때 추가 페달의 중심 부분에 오도록 맞춥니다.
3. 유효탑튜브의 길이를 봅니다.
유효탑튜브의 길이와 스템의 길이를 합한 길이가 결과에 나온 치수와 맞는지 확인해보세요.
********꼭, 읽어 주십시오.*******************
결과에 따라 스템을 조절하던가, 최악의 경우 프레임을 바꿔야 할지도^^
위의 피팅방법은 정확한 기구를 이용해서 하는 것이 아닌 자가진단이기 때문에 개인차가 있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와 같은 방법으로 자전거를 조절해서 타는것을 물론 권장하지만
결과와 현재 자전거의 세팅이 조금 맞지 않다 하더라도 오랜 시간 몸에 익숙해져서 그 상태가 편하다면
굳이 일부러 세팅을 바꾸지 않아도 괜찮다는 것이 저 개인적 주관입니다^^
외국 쇼핑몰인데 그 사이트에 피팅란이 있어 링크를 걸어봤습니다.
한번 참고해보시고 본인의 자전거가 몸에 맞는지 확인해보세요.
http://www.competitivecyclist.com/za/CCM?PAGE=FIT_CALCULATOR_INTRO
측정을 마치면 아래와 같이 결과가 나올겁니다.
1)Hardtail Standover Height Range inches
2)Full Suspension Standover Height Range inches
3)Virtual Top Tube Length inches
4)Stem Length inches
5)BB-Saddle Position inches
6)Saddle-Handlebar inches
그럼각각의 수치가 어떤 부분의 길이를 의미하는 것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번과 2번의 스탠드오버 길이는 는 싯튜브와 헤드튜브의 중간 지점의 탑튜브에서 바닥까지의 길이를 의미하는 것인데 이건 자전거의 종류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을수 있겠네요. -크게 중요한 치수는 아닙니다.
3번 수치는 잘 알고 계시는 유효탑튜브 길이로 헤드튜브 중심에서 지면과 수평으로
선을 그어 싯포스트의 중심까지의 길이를 뜻합니다.
4번은 말그대로 스템길이입니다.
5번은 안장의 높이를 의미하는데 비비축 중심에서 안장위까지의 길이입니다.
6번은 '안장코'에서 핸들바 중심까지의 길이입니다.
****결과가 나오면 거기에 맞춰 자전거를 조절해 볼까요^^
1. 안장의 높이를 정합니다.
2. 안장의 앞, 뒤 위치를 정합니다. 결과에 나온 스템길이가 현재 본인 자전거에 끼여진 스템과 다를 수 있으므로 핸들바에서 안장코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것보다는 안장에 앉아서 크랭크를 수평으로 한뒤에 페달에 클릿을 끼운 상태에서 무릎슬개골에서 수직으로 추를 내렸을때 추가 페달의 중심 부분에 오도록 맞춥니다.
3. 유효탑튜브의 길이를 봅니다.
유효탑튜브의 길이와 스템의 길이를 합한 길이가 결과에 나온 치수와 맞는지 확인해보세요.
********꼭, 읽어 주십시오.*******************
결과에 따라 스템을 조절하던가, 최악의 경우 프레임을 바꿔야 할지도^^
위의 피팅방법은 정확한 기구를 이용해서 하는 것이 아닌 자가진단이기 때문에 개인차가 있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와 같은 방법으로 자전거를 조절해서 타는것을 물론 권장하지만
결과와 현재 자전거의 세팅이 조금 맞지 않다 하더라도 오랜 시간 몸에 익숙해져서 그 상태가 편하다면
굳이 일부러 세팅을 바꾸지 않아도 괜찮다는 것이 저 개인적 주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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