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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답변해 주신 두분 감사합니다.

단무지2002.11.08 00:05조회 수 985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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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알고있는 범위 내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풀샥 크로스컨트리 잔차를 타고 업힐시에는 안장에 앉아서 페달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드테일처럼 엉덩이 들고 타면 금방 힘이 빠집니다.
그리고 페달링을 유연하게 하려면 페달을 아래로 내릴때만 다리의 힘을 전달시키는 것이 아니라 아래로 내려가서 다시 오르는 순간에도 마치 신발에 묻은 흙을 바닥에 긁어내려는 듯한 기분으로 합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페달링을 상하의 피스톤운동이라고 보지 마시고 최대한 원을 그리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페달을 내리고 바닥을 흝듯이 한 다음에는 재빨리 위로 올리는데 이때는 인위적으로 위로 당기지 마시고 자연스럽게 무릎을 핸들바로 당기듯이 하면 됩니다.
그리고 아주 중요한 것인데 절대로 업힐시 힘든 기어로 천천히 페달링하지 마시고 가능한 한 약 65-80rpm(1분동안 한쪽페달로 65-80번 원을 그릴 수 있는 속도)을 유지할 수 있는 쉬운 기어비로 페달링을 해 보세요. 이러면 다리근육에 무리도 가지 않고 심폐기능에 더 의존해서 가게 되므로 에너지 소모가 적어집니다.
부드러운 페달링 연습을 하시려면 한 번 한쪽 발을 빼고 쭉 뻗으시고 한 발만 가지고 페달링 해 보세요. 그럼 얼마나 페달링시 힘 전달이 불규칙한지 알게 됩니다.

그리고 바퀴는 저도 첨에 제 잔차(2001년 FSRXC comp)에 그 223림이 부착되어 나왔는데 만일 업그레이드 하시려면 가능하면 2003년형 마빅 크로스맥스 SL이나 아님 그냥 마빅 517림에 가벼운 휴기240이나 xtr 허브를 조합해서 조립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그러면 마빅 크로스맥스 보다 훨씬싸게 약 1600그람내외로 휠 조립이 가능합니다. 2002년까지의 크로스맥스 휠은 다른 경량 조립휠에 비해서는 조금 무겁습니다. 하지만 허브는 별로 회전되는 무게에 영향이 없다고 하니 가격대 성능비로 보면 마빅 517림에 더블버티드 스포크, 알미늄 니플에다가 xtr 허브로 하는 것이 젤 무난할 것 같네요.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단무지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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