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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칼펠 타시는분께 질문입니다.

cjuob542003.07.21 14:15조회 수 2491댓글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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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얼마전 자전거를 구입하고 요즘 틈틈이 열심히 타고있는 초보입니다.
몇가지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고수님들의 답변을 기다리며..

1. 스칼펠 자전거를 타다보니 뒷 카본 서스펜션 부분과 앞기어 Derailleur 사이의 유격이 매우 적더군요. 그래서 혹시 카본 서스펜션이 휘어지면서 혹시 앞기어 Derailleur 와 부딪히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그러한 가능성이 있는지, 아니면 유사한 사고사례가 있는지 혹시 아시는 분은 알려주세요.

2. 뒷샥의 적정한 압력과 트레블이 궁금합니다. 저는 처음 자전거 산 상태로 아직 있는데요 뒷샥이 얼마의 압력으로 셋팅되어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단지 메뉴얼에 나온대로 check 해보니 sag 가 약 4mm 정도 이고 지금까지 타면서는 최고 16mm 정도 트래블이 움직였더라고요. 제 몸무게가 약 60kg 인데 메뉴얼에 나온 계산 방식대로하면 약 126psi 가 적당한 압력으로 되어있습니다. 뒷샥에 에어는 어떤식으로 공급하고, 얼만큼이 자신에게 적당한지 어떻게 알수있을까요?

3. 레프티 샥의 트래블 조정은 어떻게 하나요? 저는 스칼펠 1000 이라서 elo는 달려있지않고 레프티샥 맨위에 레버같은게 있어서 그걸 90도 돌리면 샥이 잠기긴 하던데 잠그는것 말고 트레블을 조정할수는 없나요?

4. 어제 산길을 마구 달리다가 그만 가시나무 덤불을 지나가면서 무차별적으로 가시가 박혀 앞,뒤 타이어가 모두 펑크가 났습니다. -.,-  
원래 달려있던 타이어가 허친슨 스콜피온 튜브리스인데요. 이경우 타이어에 펑크난곳이 어림잡아 열군데는 되는것 같아서 이걸 수리할수있을까요? 지금 생각에는 당장 아쉬운데로 그냥 튜브를 넣고 타려고하는데 튜브리스 타이어와 튜브리스 림을 사용하는데 그냥 튜브넣고 사용해도 별 문제가 없나요?  또 공기주입구를 보니 일반 보급형 자전거와 모양이 틀리던데 이런 튜브리스 타이어도 topeak 같은 휴대펌프로 바람을 넣을수있나요?

5. 그리고 자전거 타시는 분들중에 혹시 뒷바퀴용 속도계를 장착하신분 계신가요? 레프티에 속도계를 달기가 애매해서 지금은 뒷바퀴 장착용을 고려하고있습니다. 혹시 뒷바퀴용 속도계를 사용해보신분이 계시다면 조언부탁드립니다.

6.. 자전거 청소와 관리는 어떻게 하는것이 좋을까요? 그냥 타고나서 먼지등을 걸레로 닦는정도만 하고있는데 구동계열이나 허브등의 먼지등은 어떻게 청소해주는것이 좋은가요? 또 정기적인 윤활은 어떻게 하는것이 좋은가요? WD-40 같은것을 구동계열에 사용해도 되나요?



....질문이 너무 많아 죄송합니다. 아직 초보자이고 이놈을 타기시작한지 얼마 안되서 궁금한게 너무 많습니다. 여건상 샵에 자주갈 형편도 못되는군요. 아무쪼록 고수님들의 조언부탁드립니다. 그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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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8
  • 지훈이군... 잘지내냐? 메일가끔 해라.
    1. 스칼펠 타시는 분은 많은데 아직까지 프레임 쪽에서 문제점이 발생했다는 말은 없으므로 안심해도 될것 같다. 그런데 사진보니 그런생각 날만도 하다...
  • 2. 뒷샥의 에어압력은 메뉴얼대로 세팅해도 되고 자신이 타보면서 좋아하는 느낌으로 세팅해도 된다. 단 뒷샥의 최저/최고 압력한계점이 정해져 있고 분명히 메뉴얼에도 나와 있을 것이므로 그 범위 안에서 조절해야 한다.
    그리고 샥에 에어를 넣고 압력을 조절할수 있는 샥펌프가 따로 있다. 구입할 때 샥펌프 주는 회사도 있는데 켄델은 안주는 모양이군. 국내가격이 3만원 정도 한다.
    잔차를 크랭크 있는 쪽에서 보면 fox뒷샥 x자 위에 자동차 공기주입구와 동일한 사양의 밸브가 있는데 그곳에 샥 펌프를 물리면 된다..
  • 3. 트래벌 변환은 되는데 조절레버가 따로 있는건 아니라 어딘가 분해해서 하는것 같다(나머지는 고수 분들이).
    트래벌만 줄어들고 지오미트리는 그대로다. 그냥쓰는게 좋을것 같다.
    내fox fork도 분해해서 트래벌 조절한다(귀찮아서 제일 긴걸로 그냥 쓴다).
  • 4. 튜브와 동일하게 타이어 안쪽에 패치 붙여서 때우면 된다(패치 수십개 값이면 튜브하나 살수 있을것 같다.).
    단 튜브리스 타이어는 휴대용 펌프로는 에어를 넣을 수 없고 고압 컴프레셔로 넣어야 한다. 그냥 튜브 넣고 사용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을것 같다.
  • 5. 전에 알려준 방법이 안된다면 뒷바퀴에 ...참고로 국내에는 뒷바퀴용 키트가 잘 안들어 온다.(아예 없다고 보면 된다..)
    미국에 있을때 사서 달아라.
  • 6. 청소는 걸레로 닿아 주는걸로 충분하다(참고로 난 체인청소만 한다...나머지는...).그리고 wd40은 방청제다..(윤활유 아니다!) 그거 구동부에 뿌려서 베어링에 들어가기라도 하면 구리스 녹여서 국물 좔좔 흐를거다. 절대 사용불가...
    네가 있는 곳이 건조한 곳이라면 물세차도 가능하다. 단 허브나 샥, bb쪽에 직접대고 쏘지만 않으면 된다.
    물에 부식될 수 있는 곳은 체인뿐이다.
    체인은 수시로 점검하면서 오일을 뿌려주면 된다. 자주 타지않는다면 한달에 2~3번정도 뿌려줘도충분 할거다.
    체인 전용 오일(비싼가?)을 사용하면 되고 없다면 나처럼 엔진오일 사용해도 된다(좀 지저분해 진다).
  • 2003.8.29 04:17 댓글추천 0비추천 0
    캣츠아이 코드리스2 레프티에 장착가능 레프티샥 아랫쪽(주름잡힌고무) 고정용캐이블타이 없애버리고 거기에 장착하면됨 센서고정용 밴드가 캐이블타이역할을 대신함...2년이상사용중..배리굳..
  • 저도 탓었는데 3000 짜리 ... 후레임엔 아무런문제가 발생하지않았구요 기스나면 다른거보다 도색강도가 않조은거같아요 기스나면 속이 훤히 보여요 .. 글구 a/s 너무안좋아요 기술도읍구 왜냐면 4차례 a/s 보다가 1년다갔어요 글구 환급해달라고했더만 환급도 안해주고 암튼 케넌데일 제수없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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