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퓨얼100을 장만하다.

kyg55592005.01.18 02:08조회 수 8418댓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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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대부분이 그러하듯 초보땐 하드테일 기본형 타다가 풀샥으로 옮겨가는게 순서일겁니다.
특히 초보때는 값비싼 풀샥을 타는 사람들이 왜그리 부러운지요... 저도 드디어 지티 아발란체0.5를 타다가  퓨얼100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였습니다.
정들었던 아발을 팔고  중고지만  레이싱용 2002년형 퓨얼100을 구입하였습니다.
사실 아발을 산지가 3개월도 되지 않았기 때문에 업그레이드할 맘이 없었으나 잔차를 타면서 알게된 동호인의 소개로 시중 중고 가격보다 훨씬 싼가격으로 퓨얼100이 나오는 바람에 눈 한번 질끔 감고 일을 저질렀습니다.
퓨얼100을 자세히 보니 풀샥에 프레임은 알미늄에 지르코늄을 첨가했다는데 저같이 금속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은 그냥 좋구나 하는 느낌뿐입니다. 특히 프레임 리어 부분에는 카본으로 되어 있습니다. 카본과 알미늄을 어떻게 접합했는지 신기할 따름입니다. 포크는 씨드레이스티탄이 달려 있네요. 요새 나오는 씨드레이스랑은 다른거라고 전 주인장이 일러주더군요. 황금색이라 멋져 보였구요. 전주인이 잔차 전문가라 샥을 분해하여 정비하였다고 하니 포크정비 걱정을 안해도 될것 같습니다.
아발에 달려있던 마니또 SX는 조금은 딱딱한 느낌이 들었는데 티탄은 푹신푹신 잘먹는게 몸으로 느껴집니다.
뒷샥은 포크 플롯인데 쿠션이 괜찮아 보입니다. 브레이크는 아비드 림브레이크인데 전에 아발에 장착되있는 헤이즈 유압브레이크 보다는 제동력에서 브레이크 유격이 많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헤이즈 유압은 브렉레바를 조금만 잡아도 팍팍 서는데 아비드림브레이크는 완전한 제동을 위해서는 브레이크를 상당히 깊게 잡아 줘야 완전히 걸립니다. 그래도 성능은 디스크브렉 못지않아 그런대로 만족입니다. 대신에 유압의 단점인 칼가는 소리는 전혀 안나니 좋구요 앞바퀴 빼서 승용차 뒷좌석에 넣을때 일일이 브레이크패드 사이에 재갈을 물려야만 하는 수고를 덜어줘서 좋은 것 같습니다.
주행느낌은 음 정말 예술이더군요. 역시 명불허전 퓨얼100의 성능에 대해 전에 많이 들어봤지만 직접 경험해보니 이런 좋은 승차감의 잔차도 있구나 하는 느낌이었습니다.  주행성이 뛰어나서 쭉쭉 튀어 나가는게 탄력이 엄청난 느낌입니다.
아발 탈때는 뒤바퀴 충격이 많이 느껴졌는데 퓨얼100은 풀샥이라 그런지 충격을 거의 흡수하여 불편함이 전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일부러 계단을 내려오며 포크의 성능을 시험해 보았는데 충격흡수가 상당히 뛰어난것으로 판단되었으며, 드레일러 셋팅은 전주인장이 차를 잘관리한 덕분에 완벽히 셋팅이 되어 있어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퓨얼100 프레임을 기본으로 해서 타이어나 써스등을 교체해 타는 재미가 재법 쏠쏠할것 같습니다. 동호회 여러분도 한번쯤 퓨얼100이 중고나 신품이 좋은 가격에 나타나면 확잡아서  타시기를 권해봅니다. 여러분 모두 즐라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제 잔차 스펙입니다.

Trek Fuel 100 (2002년식)
Frame : aluminum, butted zr9000, 카본 리어트라이엥글
Fork   : Rock Shox Sid Race titanum, 3.15""-4.0"" adjustable travel
REARSHOK: FOX FLOT RL
CRANK: BONTAGER RACE LITE CRANK
B.B     :BONTREGER
BREAK LEVER: AVID 얼티메이트 레버
BREAK : AVID TI
변속기레바: 시마노 XT
앞변속기: XT
뒷변속기: XTR
Handlebar: EASTON EA70 일자바
Pedals: Time ATAC Carbon--- 위사진은 전에 사용하던 PD-M520 장착된 상태
Saddle: selle SLR
Seatpost : thomson elite
Tires   :  kenda
Weight: 10.5k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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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6
  • 먼저 축하드립니다. 아발란차도 좋은데, 힘이 반정도 든다니, 퓨얼100이 명차는 명차인듯 싶습니다. 풀샥에 10.5kg이라
    허허 ^^ 저도 나중에 여유가 생기면 한번 타보고 싶군요... 즐거운 라이딩하셔요...
  • 좋은 찹니다 ^^,,2003년형부터는 연결부와 비비쉘을 제외하고는 전체가 카본으로 나오죠 ..승차감을 위해서는 뒷샥은 폭스세팅으로 전투용을 위해서는 03년부터 나오는 락샥세팅이 맞는듯 하더군요.
  • 저는 시드중에서 저 모델이 젤 좋던데요 ... 시드레이스 티탄 ..
    느낌도 좋고 02년식에는 락장치도 있고 색상이 특히 죽이죠 금색!!
  • 먼저 축하말씀 드리고요... 님의 아발란차를 인수한 사람인데 아직 조립조차 못하고 있습니다. 초보라 샾에 가야하는데 바쁘다 보니... 낼 휴일이라 조립하고 셋팅해서 첫 라이딩을 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왈바를 통해 많이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부럽네요.^^
  • kyg5559글쓴이
    2005.1.21 13:43 댓글추천 0비추천 0
    반갑습니다 팀장님 왈바에 자주 들어오시나 보네요. 난 벌써 타시는줄 알았는데 ㅎㅎ 신차는 새거라 좋긴 좋은데 여러 자전거 부품이 제자리를 잡아가느냐구 첨엔 샾에 많이 왔다갔다 해야 합니다. 중고잔차는 살때 프레임이라든지 기타 부품들의 상태를 꼼꼼히 살펴보고 사야 하고 새것보다는 기분은 좀 덜하다는게 단점이지만 신품가격에 비해 저렴하고 부품들이 자리를 잡았기 때문에 큰 트러블이 없는것이 장점입니다. 저두 큰맘 먹구 고르고 고르다 신품 아발을 샀는데 정말 만족스럽게 탔습니다. 제가 GT란에도 아발에 대한 소감을 써놨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발0.5는 아발란체 시리즈 2.0, 1.0 등 중에서도 가장 최상위 등급이므로 초보라이더에겐 아주 좋은차라고 봅니다. 물론 저도 그래서 선택한거지만요. 언젠간 풀샥을 타야지 생각했는데 위 사진의 잔차가 불쑥 나오는 바람에 그만 ㅎㅎ. 하드테일을 계속 타시려면 프렘 바꾸실 필요는 없으시고(지티 프렘은 튼튼하다고 정평이 나있읍니다) 앞샥과 림 등만 교체 하시면 됩니다. 특히 앞샥은 마니또 블랙슈퍼급 정도로만 바꾸시면 아주 좋을겁니다. 팀장님도 아발로 열심히 라이딩 하시다가 나중에 업글 하시기 바랍니다. 즐라하세요.
  • 저도 MTB을 사랑하는 왕초보입니다. 키:175CM, 85KG임.왈바고수님들 입문용 잔차 튼튼한놈으로 추천해 주세요?
    핸드폰: 010-6702-1211연락주세요?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왈바~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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