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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리퀴드 20 리뷰

ducati812007.07.23 13:32조회 수 6804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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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년도 무주시합전에 조립을 했습니다. 오래되었지만 상태가 괜찮은 중고 프레임을 구매해서 자이언트 STP에서 부품을 모두 옮겼습니다. 싯포스트만 사이즈가 맞질 않아서 새로 구매를 했고 나머지 부품은 모두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특징
-프레임 무게가 상당합니다. 이전 리뷰를 읽고 대충 예상은 하고 있었으나 프레임의 외관이나 트레블(5인치)에 비해서 도대체 몇kg이나 나가는지 모르겠습니다. ^^;; 자주 가는 샵에 있던 저울에 측정을 해보려고 했는데 15kg이 제한인지라 측정을 못했습니다. 즉 15kg이 넘어간단 말이지요. 동일한 스펙으로 조립한 프레임 무게 2.5kg짜리 STP완성차가 무게가 13kg이 조금 넘었는데 그럼 이 녀석의 프레임 무게는 도대체 얼마라는건지..왠만한 최신 다운힐 머쉰 무게입니다..-_-

-링크 방식이 나름대로 독특합니다. 4바 링크 비슷하지만 체인 스테이나 시트 스테이에 링크가 없습니다. 굳이 이름을 붙이자면 3바 링크네요. 시트 스테이 전체가 카본입니다. 과거의 트렉 fuel 시리즈나 현재 나오는 ex 시리즈와 같은 링크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카본의 탄성이 또 다른 하나의 링크가 됩니다. 그래서 리어샥을 제거해도 자전거가 보통의 풀샥처럼 푹~주저 앉지 않습니다..현재는 트렉의 올마운틴 머쉰이나 다운힐 머쉰이 이 방식을 사용치는 않습니다. 카본 접합 부분에서 문제가 많이 발생해서 시트 스테이에 링크를 하나더 많들었더군요.

-지오메트리 가변이 용이합니다. 현재 가변 트레블 포크를 사용중입니다. 이 포크 역시 95~140mm까지 트레블이 변환되는데 리퀴드 프레임에 기본적으로 채용되는 폭스 탈라스 RL 리어샥 역시 레버를 사용해서 eye to eye를 조절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총 3개의 포지션이 있는데 저는 주로 최소 또는 최대로만 씁니다. 꾹 눌러서 eye to eye를 줄이고 앞 포크도 높이를 낮추어 버리면 지상고가 상당히 낮아져서 싱글 업힐시에 페달이 자주 노면에 부딪힙니다. 도로 라이딩을 할 때에는 리어샥을 이렇게 줄여버리는데 산악 라이딩시에는 샥에서 자주 달그닥 소리가 나서 평소에는 다 풀어놓고 사용을 합니다.

-링크가 없는 리어 구조임에도 불구하고 점프나 드랍시에 느낌은 나름대로 풍성합니다. 5인치 트레블이고 에어샥임에도 불구하고 꽤나 과격한 라이딩에도 만족할 만한 느낌을 줍니다.

-무게가 무거운 편이라(현 세팅이) 장거리 업힐이나 싱글 산악 업힐시에 다리에 피로가 금방 와서 완벽하게 xc스러운 스타일의 라이딩에는 적합하지 않은것 같습니다..

-적당한 휠베이스 길이와 적당한 헤드각 덕분에 업힐이나 평지 주행보단 다운힐이나 프리 라이딩에서 그 진가를 발휘하는 프레임입니다.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묵직한 느낌은 점프등에서 오히려 안정감을 줍니다.

-03년식이고 이미 후속 모델들이 줄줄이 나온 상황이지만, 외모와 달리 꽤나 과격한 사용에도 불안한 느낌을 주지 않습니다. 예전에 본격 다운힐 머쉰을 타보기도 했지만 근력이 부족한 저한테는 머쉰을 마음대로 컨트롤 하면서 달리기에는 역부족이어서 나름대로 가벼운 올마운틴 머쉰을 조립하고자 이 녀석을 선택하였습니다.

-부족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했었던 5인치 리어트레블은 무식한 드랍이나 멀리~~날아가는 점프가 아닌이상 현재 제 실력에는 충분한 것 같습니다.

-또한 가벼운 업힐도 충분히 가능한 세팅인지라 몸풀기 도로 라이딩이나 뒷산 업힐 연습에서도 충분히 진가를 발휘하는 말 그대로 '올마운틴' 머쉰입니다..

-그래도 나름대로 불안한 구석이 있는지라 매회 라이딩때마다 프레임 구석 구석을 확인하곤 합니다. 혹 어디 금이 가지는 않았나 싶어서...^^


프레임 : 03 트렉 리퀴드 20, 폭스 탈라스 RL 4~5인치
포크 : 05 락샥 파이크 SL 95~140mm
헤드셋 : neco 실드
스템 : 트루바티브 홀츠펠러 숏
핸들바 : 스페셜라이즈드 빅힛
그림 : 리자드 스킨 락그립
쉬프터 : 스램 로켓
브레이크 : 헤이즈 nine 6인치
프론트 휠 : 아톰랩 26R 20mm 액슬 허브, 림
리어 휠 : 마구라 루이즈 프로 허브, F219림
앞변속기 : 시마노 LX
뒷변속기 : 시마노 XT short
스프라켓 : 시마노 XT 11~32t
체인 : 시마노 xtr
비비 : 레이스 페이스
크랭크 : SRtour duro 2단 175mm
페달 : 시마노 647
싯포스트 : 본트라거
안장 : 스페셜라이즈드 BG
타이어 : WTB 베어울프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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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3
  • 와우 !!
    저런 멋진 점프를 하는 사람이 나와 이름이 같다니 ㅋㅋ
    영광입니다 ^^
  • 저도 리퀴드30을 타고 있습니다 프레임 무게가 좀 무거운편이나 정말 올라운드 잔차입니다
    물론 엔진이 뒷밧침 되어야 하겠지만 ~~~
  • 엔진만 뒷받침되면 멋진 잔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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