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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악자전거가 시작되는 곳! 와일드바이크



2008.12.23 01:12

2001 GT zaskar team

조회 수 51647 추천 수 1 댓글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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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T History
Gary Turner는 자신의 아이들이 BMX를 타는 모습을 지켜보다가, 당시 BMX 자전거가 용도에 맞지 않게 무겁고, 내구성이 약한 것을 발견하게 되고, 이러한 점을 보완한 자신의 아이들만을 위한 더트점프용 자전거를 스스로 만들게 된다.
그리하여 완성된 그의 자작품은 1974년 지역 자전거 샵 주인인 Richard Long의 관심을 끌게되었고, 그해 Gary Turner 자신의 이름으로 자전거를 만들기 시작한다.

시간이 흘러 BMX가 성황을 이루던 1979년. Gary와 Richard는 최고 품질의 크로몰리 BMX차체 생산에 합작 투자하였고, 이것이 GT의 설립계기가 되었다.

이들은 1980년대 초반 프리스타일 BMX인 퍼포머 시판을 계기로 큰 성과를 거두었으나, 1980년대 후반 BMX의 쇄퇴기로 산악자전거(MTB)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1988년 1월 캘리포니아 플라센티아에 위치한 라이트웨이社와의 병합을 통해 직판체계를 구축하고 되고, 그 후 3개 디스트리뷰터를 확장하여 4년동안 미국전역에 걸쳐 독자적인 공급망을 갖춘 회사로 성장하며 완성차를 생산하게 되었고, 1994년에는 1억2천5백만 달러의 자산가치를 가진 회사가 되었다.

1991년 말 세계챔피언인 줄리 포터도와 스폰서쉽을 체결하였고, 줄리는 남,여 통틀어 가장 많은 월드컵 경기를 재패한 선수로 성장하게 된다. 1992년에는 청소년 세계 챔피언인 니콜라스 부요와 스폰서쉽을 갖게 되고, 이후 니콜라스는 다운힐 월드컵을 가장 많이 가진 선수로 성장하였다.
또한 브라이언 로페즈, 한스레이, 크리스토퍼 레베크, 제이미 베스트워크, 앙드레 엘리슨 등의 세계적인 라이더들을 후원, 2003년에는 현대자동차와 상호간 스폰서쉽을 체결하여 국내에 GT를 널리 알리게 되었다.



하지만, 2004년 재정상의 어려움으로 인해 부도처리되면서, Pacific Bicycle에 합병된 GT는 대만OEM 대량생산체제로 이전과는 다른 다양한 제품군라인을 형성하게 된다.
하지만, 이는 예전 GT 명성에 비해 다소 못미치는 인기를 얻는데 그치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된다.

▣ GT bicycle의 특징

1. 무게보다는 내구성
GT설립자체가 BMX 모델로부터 시작해서인지 GT bicycle의 특징은 Frame의 경량화보다는 내구성에 중점을 둔 듯 하다.

2001년 zaskar team frame의 경우 Easton custom taperwall 6061 aluminum pipe을 사용하였는데, Large 사이즈 기준으로 당시 타 브랜드의 top모델 hardtail과 비교하여 그리 가볍지 않은 무게(1.5kg)를 나타낸다.
이로 인하여 더블/트리블 버티드되어 있는 타 브랜드의 탑튜브에서 들을 수 있는 경쾌한 타격음이 아닌 다소 둔탁한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이처럼 가볍지는 않지만, 모 프로 선수가 파괴하지 못한 유일한 frame이라는 확인되지 않은 소문(찬사?)를 얻게 되기도 한다.








2. Triple Triangle Seatstay로 인한 지오메트리의 변화
[mtbfix - kakajoa의 글] 참조




빨간색 - sunn cross un (S)
파란색 - khs comp st & khs alite 4000 (S)
녹색 - giant atx 780 (S)
노란색 - GT zaskar le (M)

Frame과 Front shock의 사이즈가 다르므로 다소 억지스러울 수 있으나, 이를 감안하더라도 sunn과 GT제품이 탑튜브가 높고 헤드튜브의 위치가 앞쪽에 있음을 알 수 있다.

sunn과 GT는 BB가 높은편이라 안장이 더 높아지고, seatt tube 각도가 더 누워 있어 안장이 더 뒤에 위치하게 된다.
즉, giant와 khs는 페달링시 더 파워풀한 페달링을 할수 있는 조건을 가지고 있고, sunn과 GT는 빠른 페달링을 지속적으로 하기위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
결국, 무게중심이 싸이클과 비슷한 위치에 있고,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GT는 triple triangle seatstay로 인하여 top tube길이가 동 사이즈 타 브랜드 보다 길어, 전체적으로 wheelbase길이가 길어지게 되어 직진성이 높아지게 된다.

1980년대부터 생산된 GT의 hardtail frame은 합병이후 2009년 현재 carbon재질의 zaskar frame까지도 계속하여 triple triangle seatstay을 채택, GT만의 오래된 특징이 되고 있다.




3. I-drive system



 



1998년 GT는 Full suspention에서의 치명적인 단점인 Rear shock으로 인한 힘손실, 체인길이 변화로 인한 변속트러블 등을 해결하기 위해 획기적인 independent drive train system인 I-drive시스템을 개발한다.

위 사진에서 Rear shock이 작동하여 스윙암이 움직이게 되어도, BB쉘은 이와 독립적으로 거의 일정한 곳에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는 항상 일정한 체인 길이를 유지, 변속트러블을 해결하고, 굴곡이 심한 지형에서의 변함없는 페달링을 가능하게 한다.

I-drive시스템은 2000년 최고의 평가를 받으며, 이전 GT LTS/STS를 이은 혁신적인 GT Full suspention 기술로 정착하게 된다.

2003년 합병이후 i-drive system의 고질적인 문제점인 무게를 개선하고자 경량화된 새로운 i-drive system이 개발되어 현재까지도 사용되고 있다.


4. Team Frame의 인기







GT가 인수합병되기 이전 2001년에 미국에서 생산된 마지막 Team Frame인 I-drive team과 zaskar team프레임은 현재까지도 인기제품중의 하나이다.

어찌보면 촌스러울 수 있는 electric blue와 yellow 컬러는 현재까지도 GT의 대표 컬러로 인식되고 있다.




i-drive frame의 경우 seat mast부분의 crack이 설계상의 결함으로 알려져 리콜사태가 벌어지기도 하고, 보강된 상태로 재판매되기도 하였지만, 이는 설계상의 결함, 제조상의 결함과 함께 사용자의 용도에 맞지않는 라이딩 방법도 crack의 한 원인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Team 프레임의 경우는 custom easton 파이프로 제작된 수제품으로, 지오메트리도 아래등급인 1.0~6.0과는 다르다.
리어 트래블 3인치, 헤드앵글 71도인 XC 레이싱 전용의 지오메트리를 가진 풀 서스펜션 프레임임에 비해, Race 프레임은 Team프레임과 동일한 지오메트리를 가지나, 파이프 소재가 다르고 수제품이 아니다.

그 아랫등급인 1.0~4.0는 Team 프레임과 다른 파이프 소재와 지오메트리(리어 트래블 4.6인치, 헤드앵글 70.5도)를 가진다.
즉, XC 레이싱 전용 Team frame과 달리 트레일 바이크라 볼 수 있다.

따라서, XC 레이싱 전용으로 만들어진 Team frame을 잘못된 용도인 트레일 바이크로 타게 되면, 스트레스가 집중되는 seat mast에 문제를 일으키게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2004년 합병된 후 남은 파이프로 다시 조립되어 소량 판매된 i-drive team frame은 여전히 높은 인기를 유지하였다.
이때 생산된 제품은 무슨 이유인지 Rear shock이 Fox float 가 아닌 manitou제품으로 교체되었다.




이에 비해, 1980년대 후반부터 계속 생산되어 오던 zaskar 시리즈는 예전 zaskar 매니아들을 위하여, 2008년 zaskar reissue라는 이름으로 500대 한정생산 프레임을 제작, 120만원의 다소 고가에 판매를 실시하였다.





▣ 2001 GT zaskar team의 조립

1. Team Frame의 구입




첫 애마였던 GT i-drive 4.0을 떠나보내고, scalpel sobeteam, trek fuel 100을 타다가, 트레일바이크-소프트샥-풀샥을 거쳐 "이제는 하드테일 차례"라는 생각에 기나긴 장고끝에 MTB 입문당시 Dream Bike였던 GT 2001년식 zaskar team 프레임을 찾기 시작했다.

그러나, 합병이후 소량이지만 재생산된 i-drive team 신품프레임에 비해, 2001년 단종된 zaskar team 신품프레임은 구하기가 쉽지 않았다.

약 6개월간의 고생끝에 ebay에서 신품 프레임 발견.

2006년 10월 14일 ebay에서 2001년식 GT zaskar team frame (M) 새제품을 구했다.
치열한 bidding 경쟁을 뚫고,480$에 낙찰

frame $480
us shippment $30
international shipppment $130
관세/부가세 $90

Total $730

주위에서는 나름 인기있는 명품프레임이라 해도 년식이 그렇게 오래된 프레임이 현재의 최첨단 하이테크놀러지 기술로 개발된 프레임보다 좋을리 없다며 만류 했지만, 기나긴 장고와 6개월여간의 노력은 어느새 소유하고 말겠다는 집착으로 바뀌어 있었다.

2. Size의 선택




구매한 Flame 사이즈는 M(18.5inch)
신장 183cm(6 feet), wingspan 193cm, inseam 87cm

신장에 비해 긴 팔길이를 고려하여 Thomson stem(110mm 5˚), Thomson seatpost(Φ 27.2, 330mm,zero offset)을 이용하여 fitting하였다.

3. Spec
Drive train은 개인적으로 최고의 shimano부품군이라 생각하여 소장하고 있던 2002년식 XTR (M952)
Front shock은 GT team 컬러와 훌륭한 컬러매치를 보여주는 일렉블루 색상의 Rockshox sid race carbon
Brake는 딱딱하고 끊기는 느낌의 avid ultimate
Wheelset은 2002년식 Mavic crossmax ceramic
Headset cap, Grip도 GT제품으로 구하여 장작하는 등 경량화를 위한 부품보다는 조화로운 컬러매치와 프레임을 돋보일 수 있도록 하는 범위내에서 최대한 당시 판매되었던 완성차 그대로 조립하려고 노력하였다.




4. Cable adapter
조립시 GT Frame 특유의 케이블 라인때문에 쉬프터 케이블 어뎁터를 구하는데 무척 고생하였다.
케이블 아우터 그대로를 지나가도록 해도 별 문제 없었지만, 탑튜브위를 지나는 3줄의 이너케이블을 구현하고자 몇몇 샵을 뒤져가며 어뎁터를 겨우 구했다.

아우터가 탑튜브 가운데를 지나가면 케이블 특성상 양끝단이 휘게 되면서 미관에도 안좋고, 옆 케이블에 간섭도 생기고 해서 이 방법을 끝까지 고집하였다.




5. Integrated Headset



GT 는 integrated headset을 사용한다.
zaskar team frame 역시 마찬가지이고, 이 제품의 경우 cane creek IS 제품을 사용하였다.

이로 인하여 frame사이즈에 비하여 길지않은 헤드튜브 길이를 갖게 되고, 짧은 steering tube를 가진 front shock도 사용가능하다. 그러나, 핸들높이가 낮아짐에 따라 spacer가 필요하였다.

6. 평가
외부적으로 보이는 첫 느낌은 GT특유의 두꺼운 도장, 상급 Team Frame임에도 불구하고 가볍지 않은 무게, 무식하게까지 보이는 용접부, Triful Triangle seatstay 등이다.

타오던 lefty shock의 높은 핸들높이와 달리 안장높이보다 많이 낮아지는 핸들높이가 어색하게 느껴지지만, 공격적인 라이딩 자세가 취해진다.

기존 scalpel large (22inch, HTTL 620mm)을 타왔던터라 wheelbase가 길고, chainstay가 길어 코너링에 약점이 있다는 zaskar의 평가에 일단은 긍정하기 힘들다.

soft tail인 scalpel의 경우도 rear shock을 잠그면 하드테일 못지 않은 직진성을 보이는데, zaskar는 그에 더해 hard tail 특유의 날렵함과 가벼운 스타트를 느끼게 한다.

Top tube, seatpost pipe, seatstay pipe가 교차하면서 만들어내는 긴 chainstay는 좋은 직진성과 함께 훌륭한 충격흡수력을 제공한다. 프레임의 직진성과 탄성은 역시 명품 프레임답다는 느낌이 들게한다.

결국, zaskar team frame은 아기자기하고 코너링 위주의 코스보다는, 다소 완만한 평지나 평탄한 임도에서 거칠게 속도를 즐기는 레이싱 성향의 라이더에게 맞는 프레임인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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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beteam 2008.12.23 01:44
    완성차 리뷰라고 하기엔 좀 그렇지만..
    개인 블로그에 올렸던 글이라 반말로 작성되었습니다. 이해 부탁드립니다.
  • ?
    actus 2008.12.23 02:50
    대단한 열정이시군요.....^^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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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upark 2008.12.27 17:18
    GT 에 대한 이해가 돋보이는 사용기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귀한 프레임 오래오래 잘 타세요~~
  • ?
    고양이 2008.12.27 21:29
    명예의 전당으로 보내야 할꺼 같은데요^^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 profile
    mtbiker 2008.12.29 15:06
    제 친구 mykol 이 매우 좋아할 글인거 같습니다...희준이도...신선배님 형님도...^^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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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맞바람 2008.12.29 21:28
    열정과 정성이 없이는 이런 글은 나오지 않지요
    명품 프레임 가운데 하나인 자스카 팀. 그 칼라가 아주 인상적이었습니다.
    타보진 않았지만 몇 안되는 탐나는 프레임 가운데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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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z3turbo 2009.01.17 21:39
    멋지내요 gt매니아로서 아주공감가는 글입니다^^
  • profile
    starpen 2009.02.25 14:02
    왈바가 바*과 왜 다른지 보여주는 글입니다^^;..왈바의 저력입니다. 이런 글을 기다렸습니다. 항상 생각하건데..지극히 개인적으로 제게 gt는 입문이자...완성이라는 생각입니다.
  • ?
    spedhong 2009.04.30 13:19
    지티레이스 탑니다...직진성 장난아닙니다..속도가 쭉쭉 붙어요 ㅋㅋㅋ그래서 자스카 프램만 2개라는 ^^
  • ?
    사회체육인 2009.09.22 17:35

    대단합니다. 저는 gt zaskar expert world cup 시리즈를 가기고 있습니다.

    참 좋은 자전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 g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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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mwejin 2011.04.15 13:08

    오랜만에 들어왔는데... 정말 좋은글 재미난글을 보게되었네요...

    감사히 잘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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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xu123 2012.03.10 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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