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보다도 가격과 유지비용이 몇배에서 몇십배까지 차이가 나지요...
디스크 부래끼가 비싼게 당연하겠지요...
공학적으로 본다면 사실 림 브레이크도 일종의 디스크 브레이크 라고 볼수도 있겠습니다... 림을 디스크로 보시면 된다는 거죠...
상위분의 말씀대로 비싼 유압식이 아니라면 장점은 없고 비싸고 관리가 힘들다는 단점만 있다고 보심될듯합니다...
요약하자면... 브이 브레이크도 다른 여타의 디스크 브레이크와 동일한 작용메카니즘을 갖는 우수한 브레이크입니다...
자동차의 디스크 브레이크도 유압식이라는 점만 빼면... 거의 비슷한 메카니즘이죠...
두번째 드릴 말씀은 폼이나 뽀다구를 목적으로 비싼 디스크 브레이크로 개조를 하시는 분도 있다고 들었는데... 사실 디스크가 뽀다구가 나긴하지만... 그런 목적이시라면 싸고 성능좋은 브이브레이크를 그냥 쓰심이 백번 나은거랍니다...
와이어식 고급 브이 브레이크에 정말 큰 성능에 대한 불만이 있스신 분은 디스크 쓰셔야 되구요...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의 장점은 상위 게시물에 다 잘 설명이 되어있고... 조금 덧 붙이자면... 작용력이 회전체에 수직으로 작용하고, 패드가 고르게 마모되게 때문에 잘 만든 디스크 브레끼라면... 패드가 마모되기 전까지 우수한 성능을 유지 하다는 거지요...
빠른 물체일수록 우수한 브레이크를 필요로 하는 건 맞는 말 입니다... 모터싸이클을 보시 알수 있죠... 배기량인 오를수록 앞싱글, 앞뒤 싱글, 앞더블 뒤싱글, 앞뒤 더블... 이런 식으로 디스크가 적용되듯 자전거도 어느정도 성능이 되는 자전거고 능력이 되시는 분만이 그에 적합한 사양을 적용 하셔야 된다고 봅니다...^^;
무엇보다도 저같은 가난한 라이더는 돈이 문제지만... ^^;
디스크 부래끼가 비싼게 당연하겠지요...
공학적으로 본다면 사실 림 브레이크도 일종의 디스크 브레이크 라고 볼수도 있겠습니다... 림을 디스크로 보시면 된다는 거죠...
상위분의 말씀대로 비싼 유압식이 아니라면 장점은 없고 비싸고 관리가 힘들다는 단점만 있다고 보심될듯합니다...
요약하자면... 브이 브레이크도 다른 여타의 디스크 브레이크와 동일한 작용메카니즘을 갖는 우수한 브레이크입니다...
자동차의 디스크 브레이크도 유압식이라는 점만 빼면... 거의 비슷한 메카니즘이죠...
두번째 드릴 말씀은 폼이나 뽀다구를 목적으로 비싼 디스크 브레이크로 개조를 하시는 분도 있다고 들었는데... 사실 디스크가 뽀다구가 나긴하지만... 그런 목적이시라면 싸고 성능좋은 브이브레이크를 그냥 쓰심이 백번 나은거랍니다...
와이어식 고급 브이 브레이크에 정말 큰 성능에 대한 불만이 있스신 분은 디스크 쓰셔야 되구요...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의 장점은 상위 게시물에 다 잘 설명이 되어있고... 조금 덧 붙이자면... 작용력이 회전체에 수직으로 작용하고, 패드가 고르게 마모되게 때문에 잘 만든 디스크 브레끼라면... 패드가 마모되기 전까지 우수한 성능을 유지 하다는 거지요...
빠른 물체일수록 우수한 브레이크를 필요로 하는 건 맞는 말 입니다... 모터싸이클을 보시 알수 있죠... 배기량인 오를수록 앞싱글, 앞뒤 싱글, 앞더블 뒤싱글, 앞뒤 더블... 이런 식으로 디스크가 적용되듯 자전거도 어느정도 성능이 되는 자전거고 능력이 되시는 분만이 그에 적합한 사양을 적용 하셔야 된다고 봅니다...^^;
무엇보다도 저같은 가난한 라이더는 돈이 문제지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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