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04 z150 FR 사용기 2탄 튜닝

fingerx2005.10.02 08:34조회 수 10102댓글 9

  • 1
    • 글자 크기




맘에 들지 않는 스프링을 사용하려니
샥트레블을 다 못 써먹는거 같아 내심 불만이 쌓였습니다
괜히 스프링에 돈을 들이자니 아깝고해서 튜닝할 방법을 찾던중.........

해외 포럼에 나온 이야기로는 자신의 체중이 60kg미만인데
너무 강한 스프링이 싫어서 한쪽 스프링을 빼고 사용한다더군요
대신 에어 프리로드쪽에 에어를 넣어서 사용한다고 합니다
몸무게를 에어로 맞추는거죠

생각해보니 폭스레이싱에서 나온샥도 스프링이 한쪽에만 들어있고
레프티도 스프링한개로 충분히 성능이 나오죠
흠... 어쩔까 생각하던중 ETA쪽 레드 스프링을 제거 했습니다
스프링을 제거 한뒤 조립을 하고 샥을 누르니 가볍게 버텀아웃되는군요 ㅡ0ㅡ;

이건아니죠.
.
.
.
.
.

흠...
에어 프리로드에 에어를 채웠습니다
샥이 쑥쑥 올라옵니다 컥~
샥을 눌러보니 스프링 언제 제거했나 싶게 딴딴해 지는군요
에어가 들어가서 그런지 절도있는 샥이 되었습니다 ㅡ0ㅡ
멈출때 멈추고 들어갈때 들어가는 마조치 에어샥처럼 말이죠

에어를 적당하니 넣으니깐 140mm에서 버텀이 되지 않는군요
10mm는 강한 충격을 위해 남겨놓고...
일단 몸무게에 맞아서 그런지 감이 매우 좋아 졌습니다

계속 사용해보고 다시 글 올리겠습니다 ~@@.~ 좋네요
http://cafe.naver.com/mtbrider


  • 1
    • 글자 크기

댓글 달기

댓글 9
  • GT
    2005.10.3 23:15 댓글추천 0비추천 0
    마조키에서 공식적?으로 권장하고 있는 내용이죠. 얼마전부터 66RC 컴프레션댐핑쪽 스프링을 제거하고 하나로 사용중입니다. 근래 체중이 늘어서 SAG가 50% 정도 나옵니다. ㅎㅎ Z.150이라면 ETA쪽을 제거하면 맞을겁니다. '버텀아웃'은 '오일레벨'로, 'SAG'는 '에어프리로드'로 조절합니다. ^_^
  • 제 최고의 포크 Drop-off(-o-;;;)처럼 원사이드:코일, 원사이드:에어 타입으로 써도 되는군요.
  • 무게도 많이 줄어들것 같군요! 그런데 샥이 뒤틀리진 않나요?
  • fingerx글쓴이
    2005.10.9 11:21 댓글추천 0비추천 0
    뒤틀리거나 하지 않습니다 z150 fr
    이건 싱글크라운중에 젤로 튼튼하게 만든녀석이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정말 든든하져 ~ ^^ ~
    얼마동안 사용하면서 케이블타이로 체크했는데 양쪽다 동일하게 먹고있습니다
  • 질문인데요 ETA쪽 스프링을 제거하면 리바운드 조절하는쪽 레그에 코일+에어가되고 ETA레그는 그냥 ETA카트리지만 들어있고 스프링 역할을 못하는 것이 아닌가 해서요..
  • 절대로....절대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더블크라운도 한쪽만 스프링이 들어가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어차피 아치와 액슬...두군데에서 잡고 있기 때문에 기울어지는 작동은 하지 않습니다. Z150과함께 DJ시리즈도 마찬가지 입니다.
    ^^*)
  • 질문 게시판이 아니라 뭐하지만 질문 하나 더 드릴게요. 그럼 ETA쪽 스프링을 안끼워도 ETA기능은 작동하나요? 제껀 04 Z1 인데 저두 하나 빼고 타볼까 해서요. 또 스프링을 빼게되면 오일양은 얼마나 넣어야 하나요?
  • 제가 알기론 ETA쪽 스프링 제거시 샥은 줄어들지만 완전 리지드 되어버립니다.. ^^;
  • fingerx글쓴이
    2005.11.25 18:05 댓글추천 0비추천 0
    ETA스프링 안끼우셔도 ETA기능은 매우 잘작동합니다
땀뻘뻘
2013.04.10 조회 7405
이전 1 2 3 4 5 6 7 8 9 10... 68다음
첨부 (1)
pbpic144180.jpg
98.0KB / Download 23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