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아침 네이버 메인창에 이런 글이 떠있어서 관심 있으신 회원님들은 한번쯤 읽어 보시라고 잠시 퍼왔습니다.
인생의 기술 '적을 만들지 말라'
적을 만들지 말라
“인생의 기술 중 90%는 내가 싫어하는 사람과 잘 지내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사뮤엘 골드윈
인생의 기술 중 90%가 싫어하는 사람과 잘 지내는 방법인지는 모르겠으나 인생에 있어 성공의 90%는 싫어하는 사람과 잘 지내는 방법에 달려있다는 점은 확실해 보인다.
사회에서는 친구를 만드는 것보다 적을 만들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의 경우 친구는 성공을 가져오나 적은 위기를 가져오고 애써 얻은 성공을 무너뜨린다.
조직이 무너지는 것은 3%의 반대자 때문이며, 10명의 친구가 한 명의 적을 당하지 못한다.
따라서 쓸데없이 남을 비난하지 말고, 항상 악연을 피하여 적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가급적 상대방의 잘못과 실수에 대해서는 이해와 관용을 베풀고 너그럽게 수용해야 한다.
그렇다고 다른 사람에 대해 일체 비판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뜻은 아니며 또 실제로도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불가피하게 타인에 대해 비판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다만 그런 경우에도 상대방의 인격적 가치를 무시하여 감정과 자존심에 상처를 주지 않도록 말과 행동을 조심하여야 한다.
상대방을 적으로 만드는 것은 단순한 비판때문이 아니라 비판하는 나의 말속에 수치심, 모욕감을 불러일으키는 말이 담겨져 있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을 불가피하게 비판하는 경우에는 감정이 배제된 객관적 사실만을 말해야하며, 비판하려는 내용과 상관없는 상대방의 개인적 특징에 대해 평가하거나 비난하는 표현은 삼가야 한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모든 사람은 불완전한 존재라는 점, 반면에 모든 사람은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자기 자신에 대해서는 모두 옳다고 생각한다”는 점을 명확하게 인식해야 한다.
불완전하면서도 자신의 생각과 행동만은 완전한 것으로 생각하는 양면적인 존재가 바로 인간인 것이다.
다른 사람을 만났을 때는 항상 단점보다 장점을 보려 노력해야 한다.
사뮤엘 테일러 콜리지는 “ 위인과 만나거든 너의 좋은 인상을 남기도록 하되, 소인과 만나거든 그 사람의 좋은 인상만을 남기도록 하라.”고 말하였다.
세상에 위인은 적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소인이니 항상 다른 사람을 만나면 좋은 인상만을 간직하자.
다른 사람의 단점만을 보면 비판하게 되고, 비판하면 적을 만들기 쉽다.
인생에 있어 중요한 것은 좋은 인맥보다 좋은 인연이며, 인연은 항상 변하는 것이니 호연을 구하고 악연을 피하라.
항상 나의 말과 행동에 잘못이나 실수가 없도록 조심하여 적을 만들지 않도록 경계하라.
적을 만들지 말라. 그것이 좋은 인맥을 만드는 비결이다!
출처 : [기타] http://drspark.dreamwiz.com/cgi-bin/zero/view.php?desc=asc&divpage=1&id=ski_talk&no=1749&page=1&sc=on&select_arrange=headnum&sn=off&sn1=&ss=on
http://kin.naver.com/knowhow/entry.php?dir_id=6&eid=6JyZV/UMh9nJiZm9TsIWWh2lX81JwXzU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