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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매니아로 가기 위한 필수품[1/3]

mansoo2004.10.04 19:39조회 수 363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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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용 페달과 신발은 자전거 매니아로 가기 위한 필수품이다. 토클립 페달과 클립리스 페달은 발과 페달을 결합시켜 힘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특수 페달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신발도 전용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페달과 신발 모두 용도별로 다양한 모델이 나오며, 각각 그 목적과 자신의 발 사이즈에 맞는 것을 골라야 한다. 구입하기 전 미리 페달과 신발이 호환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페달은 작지만 자전거가 움직일 수 있도록 다리의 힘을 크랭크에 전달해주는 중요한 부품이다. 그러나 ‘평페달’이라 부르는 일반 페달은 위에서 내리누르는 힘만 쓸 수 있고 발을 위로 끌어올릴 때는 크랭크에 힘을 전달할 수 없다. 이런 단점을 해결한 것이 바로 토클립(Toe-clip) 페달과 클립리스(Clipless) 페달이다.
토클립 페달과 클립리스 페달은 발과 페달을 결합시켜 페달링 하는 내내 크랭크에 다리 힘을 전달해준다. 따라서 사이클, MTB 선수는 물론 매니아들도 힘을 좀 더 효율적으로 전달해주는 이런 특수 페달을 사용한다. 그러나 페달은 많은 힘과 체중이 실리고 자전거의 성능과 성격에 직결되므로 목적과 용도에 알맞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수 페달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신발 또한 자전거용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물론 페달과 마찬가지로 신발도 용도별로 다양한 모델이 나오며, 각각의 용도에 맞게 신어야 한다. 클립리스 페달의 경우 메이커별로 다양한 모델이 나오는데, 여기에 맞는 클릿(cleat)도 여러 가지여서 구입할 때 반드시 신발과 페달이 호환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PP396
룩(LOOK)
레이싱용 최고급 페달로 애널러 베어링과 니들 슬리브를 사용한 냉간단조 크롬몰리 액슬과 사출성형 알루미늄 합금 보디 등으로 이루어졌다. 195g의 가벼운 무게를 자랑하며, 룩 전용 델타 루지 클릿을 쓴다. 22만 원선

페달(Bicycle Pedal)
페달은 크게 일반 페달과 토클립 페달, 클립리스 페달 등으로 나뉜다. 페달에 특별한 장치가 없는 일반 페달은 생활자전거를 비롯해 저가형 자전거에 주로 쓰이지만 플랫폼(Platform) 페달이라 부르는 고급 모델은 MTB의 트라이얼이나 프리라이딩, BMX 등에 사용된다.
토클립 페달은 페달에 발을 끼워 고정할 수 있도록 케이지와 끈이 달려 있다. 그러나 신발을 넣고 빼기가 불편하고 넘어졌을 때 발이 페달에서 빠지지 않아 보다 큰 부상을 입을 수 있어 최근에는 사이클 트랙경기에서만 쓰인다.
클립리스 페달은 토클립 페달의 단점을 보완한 것으로, 토클립 없이 신발을 페달에 고정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발을 빠르고 쉽게 뺄 수 있어 편하고 안전하다. 클립리스 페달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클릿이라는 고정 장치를 달 수 있는 전용 신발이 필요하다. 또한 제작회사별로 독특한 기능과 특징을 지닌 제품을 만들어 종류가 다양하다.

사이클용
사이클용 페달은 무게와 바람에 민감한 사이클의 특성에 맞게 가볍고 공기저항이 작은 쪽으로 개발되고 있다. 클립리스 페달의 경우 보다 많은 발힘을 크랭크에 전달할 수 있게 MTB용 페달보다 크기가 크다. MTB용은 페달 양면에 바인딩이 있으나 도로용은 한쪽 면에만 있다.
토클립 페달은 클립리스 모델보다 무게가 가볍지만 도로용으로는 사용하지 않고 트랙 경기나 경륜에서 주로 쓰인다. 대표적인 클립리스 페달로는 룩 PP396, 시마노 PD-7800, 웰고 LU-955 등이 있다.

PD-7800
시마노(SHIMANO)
시마노가 새롭게 선보인 뉴 듀라에이스용 페달로 최고급 모델이다. 구형(PD-7750) 보다 넓어진 플랫폼으로 힘 전달력이 좋아졌고, 클릿 역시 넓어져 탈착이 편해졌다. 베어링 역시 접지면적이 넓어져 무게 분산 효과가 좋아졌다. 무게는 218g. 30만 원선

LU-955
웰고(wellgo)
보급형 토클립 페달로 보디는 알루미늄, 케이지는 플라스틱으로 만들었다. 끈으로 발등과 옆 부분을 조이는 방식이며, 가벼운 무게와 저렴한 값이 장점이다. 5만 원선

크랭크 브라더스(CRANK BROTHERS)
에그비터 EGG BEATER
혁신적인 디자인과 높은 기능성으로 유명한 에그비터는 많은 선수들이 사용하고 있는 모델이다. 새로운 4바인딩 시스템은 보다 빠르고 편할 뿐 아니라 바인딩에 흙이 거의 끼지 않는다. 회전축과 스프링 모두 스테인리스 스틸로 만들었고, 무게는 290g. 21만 원대

룩(LOOK)
크랭크브라더스의 에그비터를 벤치마킹한 모델이다. 크롬몰리 액슬과 스테인리스 스틸 보디를 쓰며, 액슬에는 링 모양의 베어링과 니들 베어링을 사용했다. 무게는 294g. 20만 원선

MTB 크로스컨트리 레이싱용
크로스컨트리 레이싱용 모델 역시 무게를 줄이는데 중점을 둔 제품이다. 크기가 작고 구조를 간단하게 만들어 가벼운 것은 물론 진흙이나 모래 등의 이물질이 묻었을 때도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게 했다. 그러나 페달을 보호하는 케이지가 없어 다운힐이나 프리라이딩 등 험한 조건에서 사용할 경우 파손되기 쉽다. 또한 페달의 면적이 좁아 탈착에 익숙해지는데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다.
페달을 구입하기 전에 기능성과 무게, 구름성능 등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좋다. 페달의 회전축(spindle) 안쪽에 실드 베어링을 쓴 것이 고급 제품이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크랭크 브라더스 에그비터, 룩 4X4, 시마노 PD-M540, 타임 A.T.A.C 티탄 카본 등을 들 수 있다.

시마노(SHIMANO)
PD-M540
시마노가 새롭게 선보인 PD-M536의 후속 모델로 톱모델인 PD-M959를 벤치마킹 했다. 진흙이 잘 끼지 않는 간단한 구조에 알루미늄 바인딩 장치와 강하고 내구성이 좋은 크롬몰리 스핀들을 사용하며, 카트리지 액슬에 실드베어링을 썼다. 플라스틱 어댑터가 있어 일반 신발을 신고도 사용할 수 있으며 무게는 352g. 9만 원대

타임(TIME)
A.T.A.C 티탄 카본(Titan Carbon)
타임의 크로스컨트리 레이싱 모델로 뛰어난 강도와 내구성을 지닌 티타늄 액슬과 가벼운 카본 보디를 사용했다. 바인딩의 장력을 자동으로 조절해주는 A.T.A.C(Auto tension adjustment concept)과 클릿이 페달과 결합될 때 진흙 등 이물질이 빠지는 셀프 클리닝 등 첨단 기술이 사용되었다. 34만 원선

아조닉(AZONIC)
A프레임(A-Frame)
아조닉의 대표적인 플랫폼 페달로 보디는 단조 알루미늄을 선반 가공했다. 중심축은 오버사이즈 스테인리스 스틸로 강성과 내구성이 뛰어나다. 12만 원선

PD-MX30
시마노(SHIMANO)
BMX와 다운힐, 프리라이딩용 플랫폼 모델로 내구성이 뛰어난 크롬몰리 실드 카트리지 액슬을 쓴다. 미끄러지는 것을 막기 위해 보디에 교환 가능한 10개의 그립 핀을 달았다. 무게 492g. 12만 원대

MTB 트라이얼과 프리라이딩, BMX 등을 위한 플랫폼 페달
MTB 트라이얼과 BMX는 클립리스 페달이 아닌 플랫폼 페달을 쓴다. 플랫폼 페달은 신발의 접지력을 높이기 위해 넓게 만들고 핀을 박아 접촉성을 키웠다. 보급형은 주물로 만들지만 고급 모델은 강도를 높이고 무게를 줄이기 위해 단조 알루미늄을 CNC 가공해 만든다.
프리라이딩과 다운힐에서도 일부 쓰지만 점프 등 고난도 기술을 시도하는 베테랑 라이더들에게 적합하다. 그러나 신발이 페달에서 이탈되어 위험한 상황에 처하거나 정강이를 다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충분한 실력을 쌓은 후 보호대를 착용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제품을 고를 때는 가볍고 신발의 밑창과 잘 밀착되며 핀을 교환할 수 있는 것이 좋다. 아조닉 A프레임, 시마노 PD-MX30, 웰고 MG-1, 우드맨 스파이키 등이 많이 쓰인다.

웰고(wellgo)MG-1
웰고의 초경량 플랫폼 페달로 382g을 자랑한다. 원피스 다이캐스팅 마그네슘 보디에 CNC 가공을 한 크롬몰리 스핀들을 사용했다. MTB 프리라이딩과 다운힐, 트라이얼, BMX 등에 적합하며, 보디의 핀은 교체할 수 있다. 9만 원선

우드맨(Woodman)
스파이키 콤프(Spiky Comp)

6061 T6 알루미늄을 CNC 가공한 보디에 크롬몰리 액슬과 플레이트를 사용한다. 베어링은 실드 볼 베어링이며, 한 면에 8개씩 총 32개의 핀이 박혀 있다. 11만 원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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