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 브레이크의 사용을 두려워하지 마라.
자전거의 앞 브레이크를 얼마나 유효적절하게 사용하는냐는
숙련자와 비 숙련자를 구분 짓는 중요한 기준입니다.
능숙한 라이더는 "노면이 극히 불량할 경우를 제외"하고는
앞 브레이크를 우선적으로 사용하며, 일상의 주행 시에도
비 숙련자에 비하여 앞 브레이크에 의존하는 비율이 상당히 높습니다.
특히, 트라이얼 기술을 구사하거나,
극심한 경사로의 장애물을 기술적으로 통과해야 할 때에는
체중을 순간적으로 앞뒤로 전환하며 이동시켜야하기 때문에
앞 브레이크의 강력한 제동력을 순간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유효하고 안전한 제동력을 얻으려면
뒷 브레이크를 주된 제동 수단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철칙으로 알고 있는 초보 라이더들에게 이러한 "앞 브레이크의 유용론(?)"은
매우 의외의 사실로 받아들여 질 것입니다.
실제로, 자전거의 앞 브레이크는
라이더를 공중으로 날려버릴 정도의 대단히 무시무시한 제동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대부분의 라이더들은 앞 브레이크의 사용을 두려워하고
오직 뒷 브레이크에 의존한 감속을 고집하지만
급제동 시의 뒷 브레이크의 사용은
제동 시 차체의 무게 중심이 전륜으로 이동되는 결과,
후륜이 제동에 필요한 충분한 마찰력 및 그립력을 유지하지 못하고
휠이 잠겨(LOCK) 차체의 컨트롤을 잃게 되는
더욱 위험한 상황에 직면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앞 브레이크의 충분한 제동력을 안전하고 유효 적절히 이용하기 위해서는
주행속도와, "제동 시 체중 쏠림"에 따른 앞 브레이크 사용의 균형점을 찾는 연습이 필요한데,
이를 위하여 평소에 산악자전거의 기본자세인 체중을 뒤로 빼는 "웨이트 백(Weight back)자세"와
몸을 뒤로 뺀 상태에서 체중으로 후륜을 눌러 주는 "웨이트 다운(Weight down)자세"를
충분히 응용한 훈련을 통하여 제동시의 균형점(Balancing Point)을 찾는다면
앞 브레이크 사용 시 후륜이 들리거나 전복되는 한계점을 극복하고
우수한 전륜의 제동력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앞바퀴가 들릴 정도로 체중을 뒤로 이동시켜 보신 적이 있습니까?
절벽(!)에서 앞 브레이크를 적절히 사용하여 제동할 수 있으려면
앞바퀴가 들릴 정도로 체중을 뒤로 이동시켜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앞 브레이크의 사용은 오히려 우리의 주행안전을 보장하고,
주행의 흐름을 유지시켜주는 비결입니다.
속도가 빠를수록, 언덕의 경사가 심할수록
과감히 앞 브레이크를 사용해 보십시오.
앞 브레이크를 두려워하지 않고 안전하게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다면......
당신은 이미 숙련자!
자전거의 앞 브레이크를 얼마나 유효적절하게 사용하는냐는
숙련자와 비 숙련자를 구분 짓는 중요한 기준입니다.
능숙한 라이더는 "노면이 극히 불량할 경우를 제외"하고는
앞 브레이크를 우선적으로 사용하며, 일상의 주행 시에도
비 숙련자에 비하여 앞 브레이크에 의존하는 비율이 상당히 높습니다.
특히, 트라이얼 기술을 구사하거나,
극심한 경사로의 장애물을 기술적으로 통과해야 할 때에는
체중을 순간적으로 앞뒤로 전환하며 이동시켜야하기 때문에
앞 브레이크의 강력한 제동력을 순간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유효하고 안전한 제동력을 얻으려면
뒷 브레이크를 주된 제동 수단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철칙으로 알고 있는 초보 라이더들에게 이러한 "앞 브레이크의 유용론(?)"은
매우 의외의 사실로 받아들여 질 것입니다.
실제로, 자전거의 앞 브레이크는
라이더를 공중으로 날려버릴 정도의 대단히 무시무시한 제동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대부분의 라이더들은 앞 브레이크의 사용을 두려워하고
오직 뒷 브레이크에 의존한 감속을 고집하지만
급제동 시의 뒷 브레이크의 사용은
제동 시 차체의 무게 중심이 전륜으로 이동되는 결과,
후륜이 제동에 필요한 충분한 마찰력 및 그립력을 유지하지 못하고
휠이 잠겨(LOCK) 차체의 컨트롤을 잃게 되는
더욱 위험한 상황에 직면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앞 브레이크의 충분한 제동력을 안전하고 유효 적절히 이용하기 위해서는
주행속도와, "제동 시 체중 쏠림"에 따른 앞 브레이크 사용의 균형점을 찾는 연습이 필요한데,
이를 위하여 평소에 산악자전거의 기본자세인 체중을 뒤로 빼는 "웨이트 백(Weight back)자세"와
몸을 뒤로 뺀 상태에서 체중으로 후륜을 눌러 주는 "웨이트 다운(Weight down)자세"를
충분히 응용한 훈련을 통하여 제동시의 균형점(Balancing Point)을 찾는다면
앞 브레이크 사용 시 후륜이 들리거나 전복되는 한계점을 극복하고
우수한 전륜의 제동력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앞바퀴가 들릴 정도로 체중을 뒤로 이동시켜 보신 적이 있습니까?
절벽(!)에서 앞 브레이크를 적절히 사용하여 제동할 수 있으려면
앞바퀴가 들릴 정도로 체중을 뒤로 이동시켜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앞 브레이크의 사용은 오히려 우리의 주행안전을 보장하고,
주행의 흐름을 유지시켜주는 비결입니다.
속도가 빠를수록, 언덕의 경사가 심할수록
과감히 앞 브레이크를 사용해 보십시오.
앞 브레이크를 두려워하지 않고 안전하게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다면......
당신은 이미 숙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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