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ke님의 글을 옮겨 적어 봅니다. 복사지요^^
우리나라에 이렇게 많은 임도가 있다니 정말 행복합니다^^
우리나나 주요 백두 대간 임도 입니다 ..
탈 곳 이 이렇게 많습니다 ..
백두대간 주요임도
아래 자료는 녹색연합에서 연구조사한 백두대간의 생태와 환경관련 보고서 일부입니다
1991년 이후로 매년 임도가 1천2백km 정도씩 건설되고 있다고 합니다
무분별한 임도신설로 인해 훼손돼 가는 백두대간에 대한 염려와 정부에대한 질책이 포함된 내용 입니다.
임도가 많아 자전거타기 좋기는 한데, 그 뒷맛이 씁쓸하지 않을수 없군요
백두대간을 지나는 대표적인 임도로, 1998년 자료이므로 이미 포장된 곳도있죠
*원고 다듬지 못한점 양지바람.
1. 벽소령 1,320m : 경남 하동군 화개면∼함양군 마천면. 지리산 국립공원. 비포장도로, 군사도 로.
2. 코재 1,250m : 전남 구례군 마산면∼산동면. 비포장도로. 지리산 국립공원.
3. 성삼재 1,060m : 전남 구례군 산동면. 지리산 국립공원. 2차선 포장도로, 861번 지방도.
4. 정령치 1,172m : 전북 남원시 산내면∼주천면. 지리산 국립공원. 2차선 포장도로
5. 고기리도로 560m : 전북 남원시 운봉읍 주촌리∼주천면 고기리. 2차선 포장도로. 730번 지방도.
6. 여원재 470m : 전북 남원시 운봉읍∼이백면. 2차선 포장도로, 24번 국도.
7. 유치재 540m : 전북 남원시 운봉읍∼장수군 번암면. 2차선 포장도로, 기타 도로.
8. 사치재 499m : 전북 남원시 아영면∼장수군 번암면. 88고속도로.
9. 새맥이재임도 570m : 전북 장수군 번암면 논곡리∼유정리. 임업도로, 노폭 7∼8m.
10. 복성이 임도 590m : 전북 남원시 아영면∼장수군 번암면. 임업도로, 노폭 5∼6m.
11. 복성이재 550m : 전북 남원시 아영면∼장수군 번암면. 아영∼번암 간 지방도로 포장공사 중.
12. 봉화산임도 870m : 전북 남원시 아영면∼장수군 번암면. 임업도로, 노폭 7m.
13. 남중재 690m : 경남 함양군 백전면∼전북 장수군 번암면. 백전면 쪽 비포장도로, 노폭 6m.
14. 중재 755m : 경남 함양군 백전면∼전북 장수군 번암면. 비포장도로, 노폭 6m.
15. 육십령 690m : 경남 함양군 서상면∼전북 장수군 장계면. 2차선 포장도로, 26번 국도.
16. 신풍령 930m : 경남 거창군 고제면∼전북 무주군 무풍면. 2차선 포장도로, 727번 지방도.
17. 소사재 690m : 경남 거창군 고제면 봉계리 소사동, 2차선 포장도로, 1089번 지방도.
18. 덕산재 650m : 경북 김천시 대덕면∼전북 무주군 무풍면. 포장도로, 30번 국도.
19. 부항령 680m : 경북 김천시 부항면∼전북 무주군 무풍면. 김천 쪽 비포장도로, 무주 쪽 포장도로 공사 중.
20. 질매재 730m : 경북 김천시 구성면∼충북 영동군 상촌면. 2차선 포장도로, 579번 지방도.
21. 바람재 810m : 경북 김천시 대항면∼충북 영동군 상촌면. 대항면 쪽 비포장도로.
22. 궤방령 310m : 경북 김천시 대항면∼충북 영동군 매곡면. 2차선 포장도로, 977번 지방도.
23. 추풍령 210m : 경북 김천시 봉산면∼충북 영동군 추풍령면. 경부고속도로, 경부선 철도, 4번 국도.
24. 사기점고개 410m : 경북 김천시 봉산면∼충북 영동군 추풍령면. 비포장도로.
25. 묘함산도로 490m : 경북 김천시 어모면∼충북 영동군 추풍령면. 묘함산 정상의 한국통신 중계소까지 콘크리
트도로 개설, 확장·포장 공사 중.
26. 작점리고개 350m : 경북 김천시 어모면∼충북 영동군 추풍령면. 2차선 포장도로, 지방도로.
27. 큰재 330m : 경북 상주시 공성면. 2차선 포장도로, 920번 지방도.
28. 봉산리도로 400m : 경북 상주시 공성면 봉산리. 농업도로, 콘크리트 포장, 노폭 10m.
29. 윗왕실임도 390m : 경북 상주시 공성면∼외남면. 비포장도로, 임업도로, 노폭 10m.
30. 백학산임도 405m : 경북 상주시 모동면∼모서면. 비포장도로, 임업도로, 노폭 10m.
31. 소정리도로 290m : 경북 상주시 모서면 소정리. 비포장도로, 노폭 5m.
32. 지기재 270m : 경북 상주시 모서면. 2차선 포장도로, 군도.
33. 신의터고개 280m : 경북 상주시 화동면. 2차선 포장도로, 군도.
34. 수청거리 임도 350m : 경북 상주시 화동면∼화서면. 임업도로 공사중, 노폭 6m.
35. 화령재 305m : 경북 상주시 화서면. 2차선 포장도로, 25번 국도.
36. 비재 330m : 경북 상주시 화남면 동관마을∼장자동. 비포장도로, 노폭 7m.
37. 밤티재 490m : 경북 상주시 화북면. 2차선 포장도로, 기타 도로.
38. 눌재 490m : 경북 상주시 화북면. 2차선 포장도로, 992번 지방도.
39. 불란치재 460m : 경북 문경시 가은읍. 2차선 포장도로, 913번 지방도.
40. 이화령 530m : 경북 문경시 문경읍∼충북 괴산군 연풍면. 2차선 포장도로, 3번 국도.
41. 조령 650m : 경북 문경시 문경읍∼충북 괴산군 연풍면. 문경 쪽 비포장도로, 괴산 쪽포장도로.
42. 하늘재 520m : 경북 문경시 문경읍∼충북 충주시 상모면. 문경 쪽 포장 공사 중, 충주 쪽비 포장도로.
43. 벌재 620m : 경북 문경시 동로면. 2차선 포장도로, 975번 지방도.
44. 저수령 848m : 경북 예천군 상리면∼충북 단양군 대강면. 2차선 포장도로, 단양 쪽 573번 지방도, 예천 쪽
973번 지방도.
45. 죽령 697m : 경북 영주시 풍기읍∼충북 단양군 대강면. 2차선 포장도로, 5번 국도.
46. 고치령 760m : 경북 영주시 단산면 마락리∼좌락리. 비포장도로, 노폭 7m.
47. 마구령 810m : 경북 영주시 부석면 남대리∼임곡리. 비포장도로, 노폭 7m.
48. 박달령 970m : 경북 봉화군 물야면∼춘양면. 비포장도로, 임업도로, 노폭 7m.
49. 도래기재 780m : 경북 봉화군 춘양면. 2차선 포장도로, 998번 지방도.
50. 우구치리임도 900m : 경북 봉화군 춘양면. 비포장도로, 임업도로, 노폭 7m.
51. 금정임도 960m : 경북 봉화군 춘양면. 비포장도로, 임업도로, 노폭 10m.
52. 화방재 940m : 강원 태백시 혈동. 2차선 포장도로, 31번 국도.
53. 싸리재 1,268m : 강원 정선군 고한읍∼태백시 화전동. 2차선 포장도로, 38번 국도.
54. 피재 920m : 강원 태백시 적각동∼황지동. 2차선 포장도로, 35번 국도.
55. 한의령 840m : 강원 삼척시 도계읍∼태백시. 비포장도로, 노폭 10m.
56. 큰재 940m : 강원 삼척시 신기면∼하장면. 고랭지채소 재배단지에 농업용 도로, 노폭 6m.
57. 댓재 810m : 강원 삼척시 미로면∼하장면. 2차선 포장도로, 424번 지방도.
58. 이기령 810m : 강원 동해시∼정선군 임계면 가목리. 임업도로, 노폭 7m, 국내 최장 임업도로로 길이 100㎞.
59. 백봉령 780m : 강원 강릉시 옥계면∼동해시 신흥동∼정선군 임계면. 2차선 포장도로,42번 국도.
60. 생계령 620m : 강원 강릉시 옥계면∼정선군 임계면. 고개마루에서 정선 쪽으로 비포장도로, 노폭 5m.
61. 삽당령 670m : 강원 강릉시 왕산면 목계리∼송현리. 2차선 포장도로, 35번 국도, 고개 양쪽 능선을 따라 임
업도로.
62. 닭목재 680m : 강원 강릉시 왕산면 대기리∼왕산리. 2차선 포장도로, 137번 지방도.
63. 목장진입 도로 955.6m : 강원 강릉시 왕산면. 목장 진입용 비포장도로.
64. 대관령 832m : 강원 강릉시 성산면∼평창군 도암면. 4번 영동고속국도.
65. 진고개 970m : 강원 강릉시 연곡면∼평창군 도암면. 2차선 포장도로, 6번 국도.
66. 구룡령 1,013m : 강원 양양군 서면∼홍천군 내면. 2차선 포장도로, 56번 국도.
67. 조침령 750m : 강원 양양군 서면∼인제군 기린면. 비포장도로, 노폭 7m.
68. 451번 지방도 870m : 강원 양양군 서면∼인제군 인제읍. 2차선 포장도로, 451번 지방도.
69. 한계령 917m : 강원 양양군 서면∼인제군 북면∼인제읍. 2차선 포장도로, 44번 국도.
70. 미시령 767m : 강원 고성군 토성면∼인제군 북면. 2차선 포장도로, 466번 지방도.
71. 흘리 도로 600m : 강원 고성군 간성읍 흘리. 북쪽은 비포장도로, 남서쪽은 포장도로.
72. 진부령 529m : 강원 고성군 간성읍∼인제군 북면. 2차선 포장도로, 46번 국도.
< 90년 10월 1일 기준 백두대간 마루금을 지나는 포장도로 >
1. 성삼재 1,060m : 전남 구례군 산동면. 지리산 국립공원. 2차선 포장도로, 기타 도로.
2. 정령치 1,172m : 전북 남원시 산내면∼주천면. 지리산 국립공원. 2차선 포장도로, 기타 도로.
3. 여원재 470m : 전북 남원시 운봉면∼이백면. 2차선 포장도로, 24번 국도.
4. 사치재 499m : 전북 남원시 야영면∼장수군 번암면. 88고속도로.
5. 육십령 690m : 경남 함양군 서상면∼전북 장수군 장계면. 2차선 포장도로, 26번 국도
6. 덕산재 650m : 경북 김천시 대덕면∼전북 무주군 무풍면. 무주 쪽 3차선, 김천 쪽 2차선,30번 국도.
7. 궤방령 310m : 경북 김천시 대항면∼충북 영동군 매곡면. 2차선 포장도로, 977번 지방도.
8. 추풍령 210m : 경북 김천시 봉산면∼충북 영동군 추풍령면. 경부고속도로, 경부선 철도, 4번 국도.
9. 신의터고개 280m : 경북 상주시 화동면. 2차선 포장도로, 군도.
10. 화령재 305m : 경북 상주시 화서면. 2차선 포장도로, 25번 국도.
11. 불란치재 460m : 경북 문경시 가은읍. 속리산 국립공원. 2차선 포장도로, 913번 지방도.
12. 이화령 530m : 경북 문경시 문경읍∼충북 괴산군 영풍면. 2차선 포장도로, 3번 국도.
13. 벌재 620m : 경북 문경시 동로면. 월악산 국립공원. 2차선 포장도로, 975번 지방도.
14. 저수령 848m : 경북 예천군 상리면∼충북 단양군 대강면. 2차선 포장도로, 573번 지방도.
15. 죽령 697m : 경북 영주시 풍기읍∼충북 단양군 대강면. 소백산 국립공원. 2차선 포장 도로,5번 국도.
16. 화방재 940m : 강원 태백시 혈동. 2차선 포장도로, 31번 국도.
17. 싸리재 1,268m : 강원 정선군 고한읍∼태백시 화전동. 2차선 포장도로, 38번 국도.
18. 피재 920m : 강원 태백시 적각동∼황지동. 2차선 포장도로, 35번 국도.
19. 대관령 832m : 강원 강릉시 성산면∼평창군 도암면. 4번 영동고속국도.
20. 한계령 917m : 강원 양양군 서면∼인제군 북면∼인제읍. 설악산 국립공원. 2차선 포장도로,44번 국도.
21. 미시령 767m : 강원 고성군 토성면∼인제군 북면. 2차선 포장도로, 466번 지방도.
22. 흘리 도로 600m : 강원 고성군 간성읍 흘리. 북쪽은 비포장도로, 남서쪽은 포장도로.
23. 진부령 529m : 강원 고성군 간성읍∼인제군 북면. 2차선 포장도로, 46번 국도.
◆비포장도로
백두대간 전체 도로 중에서 비포장도로는 모두 25개이다. 비포장도로에는 전형적인 시골길과 농업용 도로, 목장용
도로, 임업도로 등이 있다. 임업도로는 백두대간을 마루를 지나는 것 이외에도 백두대간의 주능선을 중심으로 양쪽
사면에 많이 개설되어 있다. 비포장도로 중에는 향후 5년 이내에 확·포장 공사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는 도로가 상
당수 있다. 지역개발과 관광개발 등의 이유로 계속해서 포장공사 요구가 제기되고 있다.
국립공원지역 내에 있는 비포장도로는 절대 확장·포장을 해서는 안된다.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
이다. 지리산 국립공원의 벽소령, 코재와 소백산 국립공원의 고치령, 마구령 등은 포장가능성이 계속 제기되어 왔다.
< 97년 10월 1일 기준 백두대간 마루금을 지나는 비포장도로 >
(※참조 : 그림 Ⅱ-3, p248)
1. 벽소령 1,320m : 경남 하동군 화개면∼함양군 마천면. 지리산 국립공원. 비포장, 군사도로.
2. 코재 1,250m : 전남 구례군 마산면∼산동면. 비포장도로. 지리산 국립공원.
3. 새맥이재임도 570m : 전북 장수군 번암면 논곡리∼유정리. 임업도로, 노폭 7∼8m.
4. 복성이임도 590m : 전북 남원시 아영면∼장수군 번암면. 임업도로, 노폭 5∼6m.
5. 봉화산임도 870m : 전북 남원시 아영면∼장수군 번암면. 임업도로, 노폭 7m.
6. 남중재 690m : 경남 함양군 백전면∼전북 장수군 번암면. 백전면 쪽 비포장도로, 노폭 6m.
7. 중재 755.3m : 경남 함양군 백전면∼전북 장수군 번암면. 비포장도로, 노폭 6m.
8. 바람재 810m : 경북 김천시 대항면∼충북 영동군 상촌면. 대항면 쪽 비포장도로.
9. 사기점고개 410m : 경북 김천시 봉산면∼충북 영동군 추풍령면. 비포장도로.
10. 윗왕실임도 390m : 경북 상주시 공성면∼외남면. 비포장도로, 임업도로, 노폭 10m.
11. 백학산임도 405m : 경북 상주시 모동면∼모서면. 비포장도로, 임업도로, 노폭 10m.
12. 소정리도로 290m : 경북 상주시 모서면 소정리. 비포장도로, 노폭 5m.
13. 수청거리 임도 350m : 경북 상주시 화동면∼화서면. 임업도로 공사 중, 노폭 6m.
14. 비재 330m : 경북 상주시 화남면 동관마을∼장자동. 비포장도로, 노폭 7m.
15. 고치령 760m : 경북 영주시 단산면 마락리∼좌석리. 비포장도로, 노폭 7m.
16. 마구령 810m : 경북 영주시 부석면 남대리∼임곡리. 비포장도로, 노폭 7m.
17. 박달령 970m : 경북 봉화군 물야면∼춘양면. 비포장도로, 임업도로, 노폭 7m.
18. 우구치리임도 900m : 경북 봉화군 춘양면. 비포장도로, 임업도로, 노폭 7m.
19. 금정임도 960m : 경북 봉화군 춘양면. 비포장도로, 임업도로, 노폭 10m.
20. 한의령 840m : 강원 삼척시 도계읍∼태백시. 비포장도로, 노폭 10m.
21. 큰재 940m : 강원 삼척시 신기면∼하장면. 고랭지채소 재배단지에 농업용도로, 노폭 6m.
22. 이기령 810m : 강원 동해시∼정선군 임계면 가목리. 임업도로, 노폭 7m, 국내 최장 임업도로로 길이 100㎞.
23. 생계령 620m : 강원도 강릉시 옥계면∼정선군 임계면. 고개마루에서 정선 쪽으로 비포장도로, 노폭 5m.
24. 목장진입도로 955.6m : 강원도 강릉시 왕산면. 농업용 비포장도로.
25. 조침령 750m : 강원도 양양군 서면∼인제군 기린면. 비포장도로, 노폭 7m.
임업도로는 산림의 효율적 경영과 관리를 위해 산림 속에 개설하는 도로로서 산불의 진화와 감시에도 이용된다. 도
로의 형태는 주로 비포장도로이며 극히 일부 경사가 급한 노면만 콘크리트를 덮는다. 임업도로는 산림청에서 계획,
관리하며 설계 및 시공은 대부분 임업협동중앙회에서 시행한다. 산림청은 계획 단계에서 예산을 편성하고 사업대상
을 선정하며, 시행단계에서는 시공을 감독하고, 완공 후에는 보수 및 수시 점검을 통해 임업도로를 관리하게 된다.
전국적인 임업도로망에 대한 통합적 관리도 산림청의 주요한 임업도로관리 업무에 포함된다. 임업도로는 1996년 말
을 기준으로 전국에 총 10,853㎞가 개설되었다. 앞으로 2010년까지 약 56,000㎞가 개설될 예정이다.
㏊당 평균 임업도로 밀도는 1.7m이다. 국유림 지역은 3,344㎞가 개설되어 있으며 ㏊당 조성 밀도는 2.4m다. 사유
림 지역은 7,509㎞가 개설되어 ㏊당 조성밀도는 1.5m다. 임업도로 건설비는 1997년 10월 기준으로 국유임업도로는
㎞당 7,300만원이고 사유임업도로는 6,300만원으로 약 1,000만원 정도의 차이가 있다. 사유임업도로 시설비 보조비
율은 국고 : 지방비 : 자부담이 각각 50 :40 :10으로 산주가 10%를 부담하도록 되어 있다.
◆백두대간의 임업도로
백두대간의 산림권역에는 80개 가까이 되는 도로망이 개설되어 있다. 그 중 산림 속에 조성된 임업도로는 90년대
이후 날로 증가되고 있다. 임업도로는 주능선을 따라 이어지거나 능선 양쪽의 사면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사면으로
이어진 임업도로는 주로 7부나 8부 능선에 많이 조성되어 있다. 백두대간에서 임업도로가 밀집되어 있는 지역은 봉
화산과 백운산 구간 일대, 신풍령 일대, 큰재∼형제봉 구간 일대, 저수령∼묘적봉 구간 일대, 박달령∼구룡산 구간
일대, 청옥산∼대관령 구간 일대 등이다.
< 백두대간 상에 개설된 임업도로 : 지리산 천왕봉 → 민간인 통제구역 향로봉 >
· 새맥이재 임업도로 : 전북 장수군 번암면. 사치재∼복성이재 사이. 대간 서쪽.
· 봉화산 임업도로 : 전북 장수군 번암면∼전북 남원시 야영면. 봉화산 북쪽 능선을 동서 로 가로지름.
· 구산리 임업도로 : 경북 함양군 백전면. 대간의 동쪽. 봉화산∼월경산 사이.
· 월경산 임업도로 : 전북 장수군 번암면. 남중재∼월경산 사이. 대간의 서쪽.
· 백전리-운산리 임업도로 : 경북 함양군 백전면. 월경산∼남중재 사이. 대간의 동쪽.
· 삼거리 임업도로 : 전북 무주군 무풍면. 신풍령 부근. 대간 능선의 북사면 쪽.
· 소정리 임업도로 : 전북 거창군 고제면. 신풍령 부근. 대간 능선의 남사면 쪽.
· 큰골 임업도로 : 전북 무주군 무풍면 덕유삼봉산 부근. 대간 능선의 서사면 쪽.
· 윗왕실 임업도로 : 경북 상주시 공성면∼외남면. 백두대간을 관통.
· 백학산 임업도로 : 경북 상주시 모서면∼공성면. 백두대간을 관통.
· 판곡리 임업도로 : 경북 상주시 화동면∼화서면. 백두대간을 관통.
· 동관리 임업도로 : 경북 상주시 화남면. 비재∼형제봉 사이. 대간의 서쪽.
· 용두리 임업도로 : 경북 예천군 상리면. 저수령∼1033.5봉 사이. 1033.5봉 남쪽.
· 남촌리 임업도로 : 충북 단양군 대강면. 뱀재와 묘적봉 구간 능선의 서사면.
· 박달령 임업도로 : 경북 봉화군 물야면∼춘양면. 백두대간 박달령 관통.
· 우구치리 임업도로 : 경북 봉화군 춘양면 우구치리∼서벽리. 백두대간 관통.
· 금정 임업도로 : 경북 봉화군 춘양면 금정광산∼애당리. 백두대간 관통.
· 적각동 임업도로 : 강원 태백시 적각동. 피재∼한의령 사이의 능선에 3개 개설.
· 고적대 임업도로 : 강원 정선군 임계면∼삼척시 하장면. 이기령의 좌측사면과 원방재를 거쳐간다. 길이 100㎞로
단일 임업도로 중 국내에서 가장 길다.(*현재는 가리왕산이 제일 김)
· 두리봉 임업도로 : 강원 강릉시 왕산면∼옥계면. 삽당령에서 두리봉 북사면으로 나 있음.
· 목계리 임업도로 : 강원 강릉시 왕산면. 닭목재에서 삽당령까지 능선 북사면으로 나 있음.
◆* 낙동정맥의 주요 임도(아래 내용은 지역환경단체의 자료임)
1. 석개재 임도 : 경북 봉화군 석포면 석포리 일대. 면산(1167.6)의 동쪽 사면 일대.
2. 석포리 임도 : 경북 봉화군 석포면 석포리 일대. 삿갓재(1119.1)에서 백병산까지 능선부 일대.
3. 전곡리 임도 : 경북 울진군 서면 전곡리 일대. 백병산 남사면에서 전곡리 골짜기 일대.
4. 소광리 임도 : 경북 울진군 서면 소광리 일대. 백병산 동사면에서 대광천 일대.
5. 진조산 임도 : 경북 울진군 서면 소광리와 전곡리 일대. 진조산(908.4)의 남사면과 북사면.
6. 통고산 임도 : 경북 봉화군 남회룡리-울진군 서면 쌍전리 일대. 통고산(1066.5)의 북사면일대.
7. 계리 임도 : 경북 영양군 계리-발리 일대.
8. 죽파리 임도 : 경북 수비면 신원리-죽파리 일대.
9. 외선미리 임도 : 경북 영양군 신원리-울진군 온정리 외선미리 일대. 백암산 신선곡천 북사면 일대.
10. 백암산 임도 : 경북 영양군 수비면 죽파리 일대. 백암산 정상부 아래의 서사면 일대.
11. 기산리 임도 : 경북 영양군 수비면 죽파리-영양읍 기산리 일대.
12. 수리 임도 : 경북 영양군 영양읍 기산리-영덕군 창수면 수리 일대. 삼승령의 서남쪽 일대.
13. 자래목이 임도 : 경북 영덕군 창수면 갈천리-보림리 일대. 독경산(683.2)의 북서사면.
14. 삼의리 임도 : 경북 영양군 석보면 삼의리-영덕 영해면 대리 일대. 맹동산 남동사면 일대.
15. 명동산 임도 : 경북 영양군 석보면 삼의리-영덕 지품면 도계리 일대. 포도산(747)과 명동산(812.4) 사이의 계곡
전체와 신안천 상류.
16. 피나무재 임도 : 경북 청송군 부동면 피나무재-좌지동 일대.
17. 도덕산 임도 : 경북 영천시 임고면 수성리-경주시 안강읍 옥산리 일대.도덕산(702.6)의 북사면일대.
18. 백운산 임도 : 울산광역시 울주군 상북면 소호리 일대. 백운산의 서사면.
19. 간월산 임도 : 울산광역시 울주군 상북면 이천리 일대. 간월산(1083)의 서사면 일대.
20. 등억리 임도 : 울산광역시 울주군 상북면 등억리 일대. 간월사지의 위의 골짜기 일대.
21. 취서산 임도 : 경남 양산시 하북면 지산리 일대. 취서산(1058.9)의 동사면 일대.
22. 정족산 임도 : 울산광역시 울주군 삼동면-웅촌면-경남 양산시 하북면 일대.정족산(700) 정상부 일대.
23. 천성산 임도 : 경남 양산시 하북면 용연리-웅상읍 주잔리 일대. 천성산(812)의 동사면 전역.
24. 법기리 임도 : 경남 양산시 북면 법기리-여락리-내송리 일대.
25. 금정산 임도 : 부산광역시 금정구 청용동- 경남 양산시 동면 일대. 계명봉(601.5)-금정산(801.5)사이의 골짜기
전역.
26. 금성동 임도 : 부산광역시시 금정구 금성동 일대. 금성동 산성마을과 금정산 북문 일대.
◆◆부제: 남한 엠티비 트레일 가짓수는 몇개나 될까◆◆
"백두대간은 백두산에서 지리산까지 한번도 물줄기가 끊이지 않고 이어진 산줄기를 말한다
전체길이는 1,400km, 남한만 670km에 달한다"(백두대간환경대탐사, 녹색연합) 이 670키로미터를 무거운 배낭지고
걷는 붐이 인것은 90년대 들어서부터이고 낙동정맥을 비롯 한남금북, 한북, 한남, 금북, 금남, 금남호남, 호남정맥
등 백두대간에서 갈라져 나온 산줄기를 걷는 산악회 등산인구도 늘고 있다.
아래 보고서에서 눈여겨볼만한 대목은 백두대간과 낙동정맥을 가로지르는 마루금 임도뿐만 아니라 그 인접지에 난
립한 엄청난 규모의 임도 길이에 있다
추정하기론 현재 남한에만 국유임도와 사유임도를 합쳐 15,000km를 넘어선것으로 보인다
매년 1,200km씩 늘어나고 이게 2020년에 가면 56,000km에 달한다는게 산림청 이야기다.
5만6천키로미터!
(여기서부터 곁눈질이 시작된다.
왜냐면 근거도 안목도 경험도 부족한 추측성 사견일수 있기 때문에) 엠티비 동호인으로서 이 수치를 가지고 국내
트레일 가짓수를 추정해보자.
대개 당일투어 거리는 강촌챌린저코스 45키로미터의 경우 대여섯이서 5시간, 가리산 47키로미터는 얼추 6시간이 소
요된다. 점심먹고 노닥거리며 사진도 몇장 찍으면서... 하룻동안 적정한 임도 투어거리를 50키로미터로 잡아보자.
물론 종주형 말고 원점회귀를 전 제로 한다. 현재 1만5천키로미터니 50키로미터는 3백개가 된다. 5만6천키로미터가
되는 날에 는 무려 1천1백20개의 트레일이 생겨나게 된다
물론 산술적으로만 그러하지 실제로 강촌이나 가리산처럼 임도로만 원점회귀할 수 있는 임도는 그리 많지 않다.
산속 마을까지만 잇대는 임도, 길을 내다 만 산판길이나 송전탑 짓기 위한 막다른길처럼 끊기는 길도 많기 때문이
다. 이렇게 보면 300개란 수치는 좀 과한듯 보 인다.
하지만 축령산이나 화야산처럼 온로드를 끼고 원점 회귀하는 경우에도 독립된 오프로드 코스로 인정받기에
부족함이 없어 보인다. 또 농로이면서 임도에 포함되지 않은 길은 얼마나 많을 것인가. 이처럼 포장과 비포장을
두루 거치는 코스일 경우에는 300개도 낮잡은 듯 이 보인다. 물론 여기엔 코스의 구성력과 완성도에 따른 질적평
가에 따라 페기될 코스도 더러 있겠지만.
잠시 말머리를 돌려서, 북한산 인수봉 오르는 길은 과연 얼마나될까.
1929년 영국인의 초등이래(비공식 기록은 19세기로 거슬러 오른다) 다른루트와 중복되지 않는 독자적인 루트로만
70여년이 지난 현재 60개가 넘을 것으로 추산한다. 어찌보면 가까이 서도 한눈에 들어올만큼 크지않은 바윗덩이
에도 이렇게 많은 루트를 만들어 놨을진데 하물며 ... 대개 등산지도에서 가볼만한 명산을 많게는 2, 3백 곳정도로
편집해 놓은걸 볼수 있다. 1천미터가 넘는 이름없는 무명봉이나 접근이 용이하지 않은 강원 준령 곳곳을 합치면 1
천개도 넘을 것이지만. "금강산 찾아가자 1만 2천봉"이랬나
각설하고 다시 산악자전거 트레일 갯수를 늘려보자 서울대도시 안팎으로 소위 싱글트렉이란게 있다. 엄밀히 말하
자면 등산소로지만 등산객이 하도 많아 오솔길 산책로를 말하는것. 안산, 수색뒷산, 아차산, 관악산, 우면산, 신월산,
개화산, 청계산 남한산성 맹산 불곡산 수리산 .... 지방 대도시 안팎의 사정도 못가봐 모르지만 귀동냥으로도 많은
숫자를 더할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어차피 곁눈으로 볼 일이니, 봐줄만한 코스로 남한전체 한 4백개 정도로 잡
아보면 어떨까 이걸 다시 추리고 솎아내서 단행본 책자로 만들어 소개한다면 1백대 트레일은 나오지 않을까.
얼마전 우연히 인제군 내 임도 관련자료를 얻어볼수 있었는데 국립지리원 5만분의 1 지도에 그려져 있지 않은
임도구간이 27개 가운데 무려 15군데나 기록돼 있었다. 강원도는 인제군 말고도 18개의 시와 군이 있다. 이들을
모두 합치면 강원도 내에서만도 50 여곳은 어렵지 않게 개발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기존 국립지리원 지형도가 가깝게는 94년도 수정되어 2000년 현재 팔리고 있지만 거개가 80년대 수정편집된
지형도나 심지어 70년대 조사된게 버젓이 팔리고 있다. 어림잡아도 현존하는 임도길이의 절반에도 못미치는 반쪽
짜리 지형도를 우리는 사 보는 셈이다.
자, 이제 할일은 얼마나 아름답고 짜임새 있는 산악자전거 트레일 1백곳을 누가 어떻게 제대로 개발할 것인가의
과제가 남는다.
자전거 탈 데가 많다고 생각하니 문득 살 날이 짧아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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