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스탬길이와 핸들링과의 관계

락헤드2006.04.02 00:57조회 수 324댓글 2

  • 1
    • 글자 크기





많은 마운틴바이커들의 잘못된 생각 중에 하나는 스템을 단순히 프레임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의 하나라고 생각한다는 점이다. 하지만 스템의 기능은 그런 단순한 것을 넘어서 스티어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매개체라는 것을 잊지 말자. 왼쪽의 그림은 핸들바를 일정한 각도로 회전시켰을 때 핸들바의 끝부분의 위치 변화를 알려준다. 녹색의 스템은 위의 것이 길고, 아랫쪽은 짧다. 긴 스템의 경우는 같은 각도를 회전시키기 위해 더 많은 핸들바의 손잡이 부분 위치 변화가 있어야 된다는 것을 그림으로 보여준다. 그러므로 짧은 스템일 수록 적게 움직여도 스티어링이 가능하게 되고, 민감하게 된다. 오른쪽의 그림은 스템의 핸들바가 고정되는 위치와 앞바퀴 중심과의 각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다. 이 각은 다운힐을 할 때 더 작아지고, 업힐을 할 때 더 커지게 된다. 그런데, 다운힐을 할 경우 각 a의 크기가 0도보다 작아지면 앞으로 전복될 위험이 커지게 된다. 그 이유는 상체의 체중이 많이 실려 있는 손의 위치가 앞바퀴의 중심보다 앞으로 가게 되기 때문이다.

출처: 마운틴 바이크  



  • 1
    • 글자 크기

댓글 달기

댓글 2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공지] 험머님이 2015년도 마일드바이크 번짱으로 선출되었습니다.5 낑낑마 2014.12.14 8827
공지 마일드바이크에 처음 오신 분들께21 땀뻘뻘 2011.04.07 64806
34557 [사진]9/8 예봉산 임도+싱글 라이딩12 Hummer 2012.09.08 2299
34556 [사진 ]20140830 남한산성 라이딩10 HUMMER 2014.08.30 717
34555 [사진 ]20140823 불곡산 법화산 라이딩10 HUMMER 2014.08.23 590
34554 [사진 ]20140802 불문맹 라이딩..3 HUMMER 2014.08.02 499
34553 [사진 ]20140719 고기리 라이딩..5 HUMMER 2014.07.19 489
34552 [사진 ]20140705 불문맹 라이딩..7 HUMMER 2014.07.05 681
34551 [사진 ]20140621 고기리 라이딩..2 HUMMER 2014.06.21 471
34550 不可 jekyll 2002.10.26 589
34549 落伍者의 辯 -ㅅ-;; 아프로뒤뚱 2005.09.26 430
34548 힝~~~ 다리 굵은 2005.11.01 272
34547 힝 페토야님 일착 아냐요 아네 2005.10.18 211
34546 힛~ 말로만 초보! 아프로뒤뚱 2005.10.31 237
34545 힛~ ^^ 아프로뒤뚱 2005.09.23 209
34544 힘이.... 락헤드 2005.06.28 383
34543 힘이 micoll 2003.07.21 282
34542 힘의 논리지요///ㅎㅎ 십자수 2005.03.23 248
34541 힘들었죠~~~~~~ 락헤드 2005.08.16 272
34540 힘들었을텐데.. 귀가는 잘 하셨지요? 아빠곰 2005.07.17 334
34539 힘들었습니다...확인...OK...내용無 ........ 2001.09.12 668
34538 힘들어도 락헤드 2005.08.16 263
첨부 (1)
00.jpg
67.7KB / Download 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