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2005년 학산배 시합이 열린 무주리조트에서 특이한 제품을 만나보았다.
SEV 라는 이온화기술관련 제품인데, 자동차에는 튜닝용도로 비슷한 제품들을 많이 보아왔지만 자전거쪽에서는 처음 접해보는 생소한 제품이었다.
정형래,신봉철,최진용 선수가 이번 대회에서 이 제품을 사용했다고 하여, SEV 관계자로에게 제품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부탁했다.
업체에 따르면, 우리에게는 생소한 이온화기술관련 제품인 SEV 가 일본의 모터레이스쪽에서 오래전부터 많이 알려져왔다고 한다.
일본 SEV 홈페이지 : http://www.sev.info/
한국 SEV 홈페이지 : http://www.sevkorea.com/
Daum 카페 SEV 산악자전거 임시 홈페이지: http://cafe.daum.net/sevmtb
도대체 궁금해서 못살겠다. 덜렁 스티커같이 생긴 물체가 도대체 어떤 제품이며 어떤 작용을 하는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SEV Korea 측에서 보내온 자료를 정리해보면 아래의 내용을 담고 있었다.
Natural ion system technology를 이용한 제품 - 천연 광석과 합금을 조합하여 대상이 되는 모든 물질(기체,액체,고체)을 연속적으로 이온화 시킨다. - 강력한 이온화 작용에 의해 저항이나 스트레스의 경감과 기능 및 특성의 효율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산악자전거에 장착함으로서 얻는 효과는? - 완성차 & 조립차의 지오메트리,탄성,성능은 라이더가 100% 만족 할 수 없으며 100%성능을 발휘 할 수 없다. 이러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자신만의 완벽한 MTB를 소유 할 수 있게 된다. - 새로구입한 MTB, used MTB의 용접부위,조인트 등 금속피로도가 높은 부분과 전체 프레임의 수명을 늘려주어 MTB수명을 연장 시켜준다. |
현재, 스포츠 장비용 제품으로 몇가지가 출시되었다고 하는데 산악자전거쪽에는 아래의 2가지 제품이 사용된다고 한다.
업체에서 보내준 제품안내를 보면 다음과 같다.
SEV - 디바이스2 |
- 프레임 금속의 밀도,전자흐름을 변화 시켜 주행시 전달되는 떨림,무게중심에 변화를 주어 자신이 원하는 최적의 지오메트리를 실현 할 수 있다. * 장착가능 Model: 모든 재질(알루미늄, 카본, 티탄 등..)의 프렘임에 적용가능. * 장착방법: 제품 뒷면에 있는 3M양면 테잎으로 강하게 장착되며 제품자체에 연성이 있어서 둥글게 말아서 장착도 가능합니다. * 크 기 : 가로85+세로25MM * 주의:중/상급자 라이더를 위한 제품 이므로 초보 라이더는 제품 효과를 느끼지 못 할 수도 있습니다. |
SEV - 멀티 |
- 핸들바,스템의 밀도,전자흐름을 변화 시켜 주행시 전달되는 떨림,무게중심에 변화를 주어 자신이 원하는 최적의 지오메트리를 실현 할 수 있다. - 스템이나 핸들바에 장착하여 주행시 자세를 바로 잡아주며 무게감으로 안정된 고속라이딩 및 다운힐을 실현해 준다. (SEV-Multi 보다 강한 효과를 얻기위해서는 SEV-Device2 장착해야 함) * 장착가능 Model: 모든 재질(알루미늄, 카본, 티탄 등..)의 프렘임에 적용가능. * 크 기 : 70+50MM * 주의:중/상급자 라이더를 위한 제품 이므로 초보 라이더는 제품 효과를 느끼지 못 할 수도 있습니다. |
#.프레임의 브랜드 별 지오메트리가 상이한 차이를 보이는 관계로 사용자와 장착위치에 따라서 다른 효과를 가져옵니다. 따라서 장착예를 참고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장착위치를 찾아가는 과정을 필요로 하며 이것이 SEV만이 누릴 수 있는 제품특성 입니다. |
하지만, 위의 간단한 내용만으로는 이 제품에 대해서 도대체 감이 오질 않는다.
일단, 장착한 사진과 그 효과에 대한 자료를 요청하여 아래의 자료를 받았다.
SEV 제품을 실제 자전거에 활용한 사례
SEV 멀티" 제품을 장착한 스카펠 모델. 조정 안정성을 가져오며 진동억제 스테빌라이져 효과를 가져오며 전체적으로 핸들이 가벼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2005/05/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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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 캐논데일 스카펠 모텔 탑튜브에 "SEV" 디바이스2 장착시 프레임이 전체적으로 가벼워지는 효과를 얻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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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V - Device2 제품을 장착한 hard tail MTB. 시트 스테이,체인스테이 부분에 장착하여 하드테일에서 느껴지는 진동을 감소 시켜 라이딩시 테일부분이 튀는 것을 감소 시켜 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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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V디바이스2 장착 모델로 앞,뒤 허브에 장착하여 허브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저항을 감소시켜 기존의 자신의 MTB보다 향상된 회전력을 경험 할 수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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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V디바이스2를 장착하면~~ 핸들바와 앞바퀴까지 다운힐시 떨림을 방지하며 적당한 무게감을 주며, 다운힐에 알맞은 핸들링을 가져온다 |
이외에도 여러 가지 자료를 검토해볼 때, 역시 이 제품에 대한 검증은 실제 사용하는 방법밖에 없다는 결론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 잠재적인 튜닝을 목표로 시판되는 제품이다 보니, 자료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그동안 MTB 업그레이드라고 하면, 부품의 업그레이드처럼 눈에 보이는 업그레이드가 대부분이었다.
자동차처럼 전기계통이나 연료계통등이 복잡하게 상호관계를 하는 것이 아닌, 어찌보면 단순한 기구인 MTB이기에 이런 시도는 그동안 거의 전무했다.
이런 시장에 새롭게 도전장을 SEV 는 참 특이한 제품임에는 틀림없다.
눈에 보이지 않는 업그레이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피부에 와닿을지는 모르겠지만, 업체에서도 밝히고 있듯이 중,상급자를 위한 제품인 것은 맞는 것같다.
업체에서 제공하는 데이터시트를 보더라도 분명 장착후 성능의 차이는 있는 것 같은데, 일반인들이 쉽게 느낄 수 있는 그런 튜닝은 아닌 것 같다.
예) 계측기로 측정한 노이즈 전압진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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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튜닝만 보더라도, 일반인들은 그런 미세한 마력수와 전압 및 흡입계통의 안정화등을 위해서 튜닝을 하는 것을 이해하기 힘들다.
하지만, 카레이서들은 이런 미세한 튜닝마저도 아주 민감하게 생각하는 것을 보면 이 제품의 타겟은 확실히 미세한 차이로 경쟁을 해야하는 선수들일 것이라는 생각이든다.
업체에서 제공한 자료는 이외에도 여러 가지 자료가 있었는데, 일본어로 되어 있어 이해가 힘들었고, 자동차 위주의 데이터가 많아서 다루지 못했다.
앞으로 필드테스트를 거쳐 여러 가지 데이터가 나올텐데, 과연 MTB 의 성능과 관련하여서는 어떤 데이터가 나올지 궁금하다.
이 제품이 현재 몇몇 MTB 샾에서 팔리고 있다고 하는데, 조만간 여러 가지의 반응들이 나오게 될 것이고, 이에대한 평가는 머지 않아 이루어질 것이다.
다양한 제품들이 나온다는 것, 게다가 기존과 다른 이런 발상의 제품들이 MTB 시장에 문을 두드린다는 것이 소비자로서는 반가운 일이 분명하다.
전통적인 자전거 산업에 이런 신기술관련 제품들이 접목된다는 것은, 앞으로 우리가 생각지 못했던 새로운 방향으로 자전거가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반증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