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라이트 사용 tip

treky2002.12.03 10:47조회 수 2619추천 수 2댓글 0

    • 글자 크기



*** musicman 님 깨서 해석하셔서 다맹글어에 올려 놓으신것을 옮겨 놓았습니다.
-----------------------------------------------------------------------------


Subject  
   MBA 03년1월호. Tech 기사.. 읽어보세요


오늘 1월호가 왔는데 24시간 레이스 관련 기사가 많더군요
그중 여러분께 도움될까 하고 대충 번역해서 올립니다.
어법에 맞지 않아도 너그러이 이해하시길..
이건 첫 페이지고 두번째 페이지는 내일 올릴 예정임다.



Light The Night ... Right

밤을 낮처럼 지속시키는 방법

  우리는 어둠속에 남겨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그래서 100년전 라이트를 만들었다... 궁시렁...


시스템 장착하기

  핸들바에 장착하는 라이트의 가장 좋은 위치는 가능한 스템에 가까운 위치이다. 바 클램프를 달기 전에 테잎을 바에 둘러쳐라.. 이것은 클램프가 바에 기스내는 걸 방지한다. 등등..  단순하게 클램프에 딸려오는 쿠션 패드를 믿지는 말아라...
  머리에 다는 라이트는 잘 붙들어 매라. 안그러면 낮에는 모르지만 밤에는 라이트가 댄스를 춰 재앙이 다가올 것이다.

선 장착하기

  벨크로나 집 타이로 잘 장착해라.. 줄이 팽팽하게 설치된 상태에서 클램프를 빼지마라.. 헬멧라이트의 경우에는 줄도 헬멧 뒤에 잘 묶어라. 안그러면 탈 때 줄이 너의 머리 좌우에서 왔다리 갔다리 할 것이다.

밧데리 장착하기

  밧데리는 벨트로로 잘 묶어라. 만약 옛날 프레임이라 보틀케이지에 장착이 힘들다면 투피시언리미티드에 전화해서 주문해라..
  헬멧 라이트 밧데리 팩은 카멜백이나 fanny백에 넣는 것이 젤 좋다. 몇몇 니켈수소 밧데리는 저지 안에 넣을 수 있을 정도로 작다. 하지만 밧데리가 움직이는 것 느낄 것이다. 그리고 헬멧 라이트 밧데리를 자전거에 장착할 생각은 하지도 마라. 곧 자전거와 당신이 선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걸 까먹고 자전거에서 떠나게 된다.  

빛 조준하기

  핸들바 라이트는 너무 앞을 비추지 마라. 25에서 35 핏 앞을 비추어라 (약 7-10메다정도?) 두얼 라이트가 있다면 하이빔 로우빔으로 나누어 써라.
  헬멧 라이트에는 더 요령이 필요하다. 빛의 올바른 방향이 중요한데 안 그러면 집에 와서 목이 꽤나 아플 것이다. 우선, 라이트를 대충 조정해라. 자전거에 걸쳐 앉아서, 발 하나 바위에 올리구.. 라이트를 키고 라이딩 포지션을 취하라. 그리고 잠깐 눈을 감고 빛이 어디로 가는지 상상하라. 눈떠보면 상상한 거랑은 다른데 빛이 가 있다. 여러 번 조정해서 당신의 맘이 가장 원하는 곳에 빛이 가도록 해라.

어떤 전구가 좋을까?

  자전거 라이트는 실드된 할로겐 전구를 쓴다. 대부분 시스템은 전구를 교체 가능하다. 당신은 시중에서 파는 전구를 찾을 것이다. 그런 전구가 더 싸다. 하지만 시스템 제조사 전구가 더 맑고 깨끗하고 좋은 출력을 낸다.
  로드라이딩이나 임도 라이딩에서 15마일(한 23키로)로 달리기 위해 싱글 핸들바 라이트를 쓴다면 스폿 라이트를 써라. 왜냐면 멀리 비추어 주니까..  타이트한 싱글 트랙에서는 퍼지는 빔을 쓰시오...
  가장 좋은건 헬멧에 스폿 라이트를 달아 필요한 곳을 정확히 보는 것이다.

  따블 업
  
  우리는 헬멧 라이트만 쓰는 것을 제안하지 않는다. 이는 바위 그림자나 바퀴자국 등을 안 보여줘서 당신의 지각력을 떨군다.(땅을 평평하게 보이게 한다.) 라이트 하나 쓸꺼면 핸들바 라이트를 써라. 핸들바랑 헬멧 라이트 두 개 쓰는 게 제일 좋다. 핸들바 라이트는 3차원의 시야를 주고, 핸들바 빔이 댄스를 출 땐 헬멧 라이트가 당신이 가고자 하는 방향을 정확하게 비출 것이다.
  라이트 두 개 쓸꺼면 헬멧 라이트를 핸들바 라이트보다 출력 센 걸로 쓰지 마라. 핸들바 에다가 15와트 퍼지는 빔을 쓰면 머리에는 10이나 15와트 스폿 라이트 보다 강한 건 필요 없다.  



나머지 부분 올립니다.
중요 내용만 간추리고 대충 하다보니 어투도 이상하고 그런데
이해해 주심 캄사하겠슴다

빽업

  aa밧데리 두개 들어가는 플래시를 가지구 다녀라. 만약 당신의 시스템이 고장난다면 예비라이트로, 시스템 고칠때도 도와준다. 투피시 라는 업체에서 핸들바에 고정하는 장치를 판다( 6딸라)

파워를 어찌 유지하는가

  최대한  로우빔으로 타라. 밤에 그룹라이딩을 할 경우 흡혈귀가 되어라. 당신의 시스템은 꺼 놓고 친구 꺼에 의존해라. 언덕 올라갈때는 라이트를 꺼라. 필요할때 하이빔만 써라. 만일 당신이 느린 기술 코스에서 더 많은 라이트가 필요하다면 하이빔을 매분마다 켰다 껐다(pulse 처럼) 하면서 무엇이 다가오는지 확인하라.

그룹 조명 팁

  만일 한 라이더가 가장 밝은 라이트를 가지고 있다면, 업힐이나 붙어서 라이딩시 그에게 라이트를 키지 못하게 하라. 그래야 당신의 눈이 밤의 어둡기에 적응이 더 잘 된다. 아니면 밝은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혼자서 놀게 하라.

밧데리 타잎

  니카드 : 기계가 쓰는 밧데리다. 300-500회 정도 충전이 가능하다
  니켈수소 : 니카드보다 작고 가볍고 재활용이 쉽다. 높은 출력에서 전압을 유지하지 못해 낮은 라이트 출력을 줄 것이다. 200-300회 충전이 가능하다
  납전지 : 무겁지만 믿음가는 밧데리. 200-500회 충전 가능하다. 볓번 충전 가능한가는 매 충전시 얼마나 밧데리를 고갈시켰는가에 달려있다. 많이 방전 시킬수록 수명이 더 줄어든다. 니카드나 니켈수소에서의 완전방전은 밧데리 수명에 심각하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밧데리 팁
  
   밧데리 지속 시간 잘 외워서 잘 대비하자...

밧데리 저장

  2주 이상 안썼는데, 사용시 최대의 시간을 원한다면, 두시간 더 충전시켜라. 니카드나 니켈수소는 1년간 보관했을시, 24시간은 충전해야 한다. 충전안하고 더 보관하면 밧데리는 손상될 것이다. 만일 니카드나 니켈수소를 한번도 안썼다면 충전안하고 거의 무한으로 보관 가능하다.
  납밧데리는 6개월마다 충전 보관해야 한다. 사용을 하던 안하던
  제조사들은 새 시스템을 처음 사욜할때는 24 시간까지 충전을 해야 한다고들 한다.

왜 밧데리는 기억하는가?

  밧데리 다 안쓰고 충전하면 싼 니카드는 메모리 효과때매 용량이 줄어든다고 한다. 라이더들로부터 이러한 이야기를 많이 들었지만, 이는 전혀 문제가 안된다. 이름있는 제조사의 라이팅 시스템 이라면...

충전 에티켓

  대부분의 시스템은 스마트 충전기를 사용한다. 충전 시간 넘겨도 알아서 차단한다. 더 스마트한 충전기는 몇주 동안 꽂아 놔도 괜찮다.
  스마트 충전기 없으면 메뉴얼 잘 보고 충전 시간 확인하고 램프 타이머를 사서 활용하라.
  라이트 연결해 놓고 충전하지 마라. (몇몇 업체 시스템은 이게 가능하기도 하다) 라이트가 혹시 애들이 키기라두 하면 깔개(rug)에 2인치 burn hole 내는건 당연하다.2인치 burn hole이면 화재 경보기가 울릴것이다.

우중 관리

  잘 닦고 말려라. 전구안에 습기는 라이트 키고 몇분후면 없어진다. 전구안에 물이 들어갔다면 더 첵크해라.  콘넥터가 젖어서 부식될것 같다면 wd40을 분사하라.

24시간 레이스 전에

  이 레이스는 라이트 문제로 가끔 악몽이 된다. 어둠의 재앙을 피하기 위해 팀 라이팅 매니저를 지정하라
1) 모든 시스템과 밧데리의 리스트를 작성하라. 랩 타임과 런 타임을 포함해서
2) 밧데리에 쓸수 있게 테잎 붙여 놔라
3) 라이더가 한바퀴 돌고 오면 밧데리에 몇 시간 썼나 기록하라 추가 밧데리를 고려하라. 레이스중에 충전기에 의존하기 보다는 추가 밧데리에 의존하는게 좋다.
  미리 야간 라이딩 테스트 하고 몇시간 가나 잘 알아놓아라. 그리고 레이스 이틀전에 새로운 라이트 사지 마라.

-끝-




    • 글자 크기

댓글 달기

demoart
2011.03.28 조회 12054
commeung
2009.01.22 조회 6735
slcj
2008.04.16 조회 9763
nankp
2008.04.03 조회 8122
pmh79
2007.10.20 조회 7630
trueguy
2007.08.28 조회 9082
cube
2007.07.11 조회 7117
이전 1 2 3 4 5 6 7 8 9 10... 25다음
첨부 (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