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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된 시마노 허브 살리기

가가멜2003.11.21 01:20조회 수 1947댓글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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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년 부터 잘 써오던 허브가 드디어 맛이 갔습니다.
그동안 허브 베어링은 1년에 한 두차례 손봐왔기 때문에 베어링에는 문제가 없었는데,
어제 남산에서 일명 메뚜기라 불리는 스프라켓 바디의 라쳇과 pawl이 망가졌습니다.

다행이도 스프라켓 바디를 지인을 통해 구할 수 있어, 허브를 살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프라켓 바디가 크롬몰리랑 티타늄이 있는데 이번에 구한건 티타늄입니다.




요게 스프라켓 바디 입니다. 허브에 스프라켓이 장착되는 부분..




실링을 빼봤습니다.




스프라켓 바디 베어링 모습입니다. 더 이상 분해를 못했습니다.
누구 아시는분 있나요?




신품과 비교 모습. 오른쪽이 신품입니다. 티타늄이죠...


내일은 베어링 레이스에 그리스 주입하고 볼 장착하는 조립사진 올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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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렉! 신.고.합.니.다!!!... (by cizplus) 스프라켓바디 (by 가가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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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7
  • 맨아래에 있는 Body Fixing Bolt라는 넘인데, 사진상 윗부분에 보시면 C링으로 고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넘을 전용공구로 제거를 하셔야 합니다. (공구상에 가시믄 약4천원~1만원정도하는공구) 그러면 밑으로 빠집니다.
    ^^*)
  • 가가멜글쓴이
    2003.11.21 02:03 댓글추천 0비추천 0
    다굵님...감사합니다...그런데 아직도 C링을 찾고 있습니다. 어디를 말씀하시는지....
  • c링?혹시 스냅링 말하시는건 아닌지요?c자에서 끝부분 2군데에 구멍나있어서 스냅링 플라이어로 구멍에 넣고 누르면 c자가 작아져서 빠지고 놓으면 고정돼는...
  • 가가멜글쓴이
    2003.11.21 02:21 댓글추천 0비추천 0
    스냅링과는 좀 다릅니다. C링은 스냅링 플라이어가 물리는 구멍이 없이 끝이 좀 날카롭게 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경험한 C링은 다 벌려서 뺐는데....
  • C링이 아니라 dust cap을 이야기 하시는 것이 아닌지..그리고, 시마노 메뉴얼에서는 freebody 분해를 추천하지 않더군요. dust cap을 분해하고... 안에 볼 베어링 cup을 분리하면 끝 입니다.. 참, 다-굵님 그 전용공구 사진이나 이름 알수 없을지...
  • 저도 한번 해봤는데 .. 시마노 XTR허브사용 고장나서
    XT꺼를 얹혀서 꼽았더만 .. 맞긴맞는데
    시마노끼리도 등급에 따라 다르게 만들었는지 유격이 생겨 덜렁거리는 느낌이 들어서 별로더라구요 ㅡㅡ;
    허브도 어차피 소모품이란 생각만 들던데여....
  • GT
    2003.11.22 17:24 댓글추천 0비추천 0
    안녕하시죠, 가가멜님. 얼마전에 XT 허브 완전 분해 정비 했습니다. 3번 사진의 스프라켓 바디의 베어링이 보이는 쪽에서 분해를 하는 것이 아니라 그 반대쪽을 열어야 합니다. 네번째 사진에서 윗쪽에 '더스트 캡'이 보이죠? 그 안쪽에 무엇이든 끼워서 잡아당기면 빠집니다. 그러면 '베어링 레이스'가 나타나는데, 이곳에 두 개의 홈이 있습니다. 이 홈에 적절한 공구를 끼워서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빠집니다. 그러면 완전 분해됩니다. 이 때 스프라켓 바디 안에 들어있는 작은 베어링(XT는 양쪽에 25개씩)들을 잊어버리지 않게 조심하세요. 조립은 역순으로 하면 됩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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