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디스크 허브 청소... 패드 굽기...

멋진넘2003.11.25 17:52조회 수 1885댓글 14

    • 글자 크기


http://cafe.daum.net/bicyclenara

허브 청소시작하며 사진찍는 것을 깜박... 그리하여 떡칠부터 시작합니당^^*

떡칠된 포뮬러 허브... 시마노 허브와 동일한 구조... 저는 떡질을 좋아합니다 왜냐면 모자른것보다는 남는게 낳으니...남는넘은 밀려서 허브 안쪽으로 알아서 들어가버리니 ^^*

로터를 떼었습니다... 상당히 지저분하지만 사진상으로는 깨끗해 보이는군요

로터 떼구 간단히 청소를... 삐까뻔쩍~~하군요

허브의 축(정확한 이름이 ??) 입니다. 그림의 1번과 허브 몸체 사이에서 쇠구슬이 돌아갑니다. 즉 베어링이 되는 넘입니다. 즉 시마노 타입들은 이러한 1번 부품과 허브자체가 베어링역활을 하지요...그래서 이부품이나 허브의 볼이 닿는부분이 상할 경우 허브를 통채로 바꿔야 하는 어이없는 경우가...  이러한 구조로 허브양단의 볼트를 어느정도 조이느냐에 따라서 구름성은 하늘과 땅차이입니다. 2번은 허브 양단의 구름성을 조절하는 나사이며 덜조이면 허브가 유격이 발생하여 덜컹거리고 양옆으로 바퀴가 흔들리게 됩니다. 반대로 꽉~조이면 허브가 잘 돌지 않으며 베어링 부분이 상하게 됩니다. 3번은 2번나사를 고정하는 나사입니다. 절묘한 조화를 이루어야 2번나사가 풀리지 않고 허브의 구름성을 최고로 할 수 있죠.. 그래서 제가 시마노 타입의 허브를 정말로 허접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매우 불안한 구조... 2번과 3번은 허브 스페너를 사용해서 2번과 3번을 서로 반대방향으로 돌려 고정합니다. 16mm 글구 17mm 스페너 필요합니다. 스페너 빌려주신 겨울바다님(rugbynara)께 감사드립니다.^^*

일단 가뿐하게 청소후 다시 조립했죠... 위에서 말씀드린 절묘한(?) 조화를 위해서 수차례 풀렀다 조였다를 반복하고... 성공 ^^v 로터를 올리고 볼트 조이기 위해 준비중... 사진의 왼쪽 노란넘이 로터 고정용 볼트입니다. 접사가 좋지 않아 흐리지만 노란색은 그리스 입니다. 그리스를 조금 바르는 이유는... 1.볼트를 조일때 금속과 금속의 마찰로 인한 볼트손상을 줄이고 부드럽게 조여줍니다. 2.오랜시간이 지난후에 다시 풀 때에도 어느정도 힘을 주면 모두다 부드럽게 풀려집니다. 3.그리스가 굳어서 충격이 가해져도 쉽게 풀어지지 않고 풀어진다해도 왕창 풀러지지 않고 살짝 풀러집니다만... 아직 풀린적은 한번도 없습니다. 참고로 허브옆에 붙은 검은색 고무가 실링입니다. 그래서 실드베어링이라고 하죠... 이넘이 먼지등의 오물이 내부에 들어가지 않도록 해줍니다.

장착하고 켈리퍼를 맞춰주었습니다... 헤이즈는 켈리퍼를 맞추려면 차체와 연결된 볼트를 풀러서 움직여 줘야 합니다. 하지만 한번 맞춰주면 절대 흔들림이 없죠 ^^

다른 각도... 글구 큐알 레버를 뒤로 또는 위쪽으로 해주면 라이딩시 나뭇가지등에 걸려 뒷바퀴가 빠지는 전세계에서 젤~루 난감한 상황을 예방할 수 있다는... 전설이... ^^*

앞 바퀴 조립... 앞 바퀴는 먼저 후다닥 해서 사진찍을 생각을 못했습니다.

패드 굽는중... 로터는 가뿐하게 퐁퐁등으로 닦으시고 패드는 그림과 같이 가스렌지 위에 놓고 약 3분간 구워줍니다. 패드에 묻은 오일이 모두 타버려 사라지고 칼 같은 제동력을 제공합니다.

핸들 조정하려고 풀던중... 그림의 빨간원의 육각나사가... 동글이 나사가 되어 풀리지 않는군요... 대략 난감..ㅡ,.ㅡㆀ 이 나사 남는 분 계시면 제게 좀... please...
...http://cafe.daum.net/bicyclenara   <- 이건 울 동호회 광고중 입니다 ^^v


    • 글자 크기

댓글 달기

댓글 14
  • 패드 굽는 사진 꼭 보고 싶은데.. 안떠요.ㅡ 그것만.ㅡ
  • 막대기를 용접해서 푸는 방법도 있고 잡을수 있으면 바이스플라이로 잡아도 되구요.. 아니면 나사 머리를 줄로 갈 평평하게 갈아서 스페너로 풀어도...^^ 아니면 나사머리 중간에 홈을 파서 일자 드라이머로 푸세요^^ 이방법이 제일 간단합니다


  • 아 민관님 캄솨합니다~ 저도 동글이가 된 나사가 있어서 어떻게 빼야 하는지 고민중이었습니다. 홈을 파서 일자 드라이버로.. 이건 정말 최고네요.. :-D~~~
  • +자도 괜찮죠...ㅎㅎ
  • 저는 일자로 팟습니다 헤이즈 볼트가 좀 허접하죠
    왜 그리 작게 만들었는지 원 ㅡ,.ㅡ 젤 불만입니다 제동력은 짱인데
  • 질문이여 가스렌지에 저래구워두 괜찬은가여 석면이 부서지진 안나여?
  • 멋진넘글쓴이
    2003.11.26 00:36 댓글추천 0비추천 0
    어느분께 들었는데 석면이 아니라는군요... 한 세번정도 구웠는데 한번도 변형이나 기타 이상증세가 없었습니다. 오래 달구면 벌게지는데구 멀쩡하더군요... 끼우실때는 식혀서 끼우시는거 이시죠 ? ^^*
  • 잘 봤는데요....그리스 떡칠하면 잘 안구를텐데요.살짝만 발라야지요...^^.글구,
    검은색 고무는 더스트캡이라고 하죠...실리드베어링은 통째로 조립돼있는 베어링으로 알고 있습니다..교체할때 베어링통째로 교환하게 되죠...^^
  • 2003.11.26 01:43 댓글추천 0비추천 0
    음. 저 그리스는 색을 보아하니 자전거 용으로 나오는 점도가 높은 베어링용 그리스는 아닌 것 같습니다. 자동차용으로 나오는 그리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떡칠해도 상관 없습니다. 잘 굴러갑니다. ^^
  • 멋진넘글쓴이
    2003.11.26 02:13 댓글추천 0비추천 0
    옙~ 코나님 예리하시군요~ 유공에서 나온 자동차 베어링용 입니다. 하지만 그 비싼 쉬마놈 그리스랑 차이를 못느끼겠더군요... 그래서 애용하고 있습니다^^* 떡칠해도 허브 내부로 필요없는 양만큼 들어가기에 한번 탄후엔 똑같더군요~ 글구 검정고무 이름이 더스트캡이군요^^* 이넘이 실링을 한다는 의미구요 때문에 허브가 실드베어링이 되는것입니당 ^^* 통채로 조립되는 베어링은 카트리지 베어링 입니당 ^^* 카트리지 베어링도 보통 실링이 있기 때문에 실드 카트리지 베어링이라고 하더군요 쉬마놈은 단순히 실드 베어링이구요
  • 정말 어려운 이야기들이군요..
    고수님들..대단들 하십니다.
  • 저도 저 그리스로 떡칠떡칠 한답니다.. ^^ 알아서 적당히 자리 잡는거 같아요..
  • 아,그렇군요...카트리지...잘 알았습니다.^^
    그래도 전용 그리스가 좋을거 같은데요..그렇게 비싸지도 않고 자주 쓰는것도 아닌데...^^
  • 저도 디스크패드를 구워보았는데 한10분정도?
    순정품은 아무 이상없이 잘쓰고 있고, 시중에서 구한 호환패드는 주행중에 양쪽 다 바스러지면서 날라가 버렸습니다. 덕분에 디스크로터 갈아먹으면서 내려온적이 있는데 순정품이 아닌경우 호환패드는 특히 굽는시간을 짧게 해주셔야 할것 같습니다.
    오일묻은 패드에서 연기가 안 나올때 까지 살짝 굽는것이 적절해 보입니다.
첨부 (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