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cafe.daum.net/bicyclenara <-동호회 광고중 ^^v
어제의 허브 청소를 하면서 잔차를 뒤집어 놓으니... 뒷브렉 레버가 슉~하고 들어가더군요
아마도 내부의 오래된 오일과 공기가 뒤석였는듯 합니다. 똑바로 세우고 레버를 계속 잡아도 슉~~하는 공기와 오일이 움직이는 소리가 들리더군요...
앞 브레이크는 몇달전 블리딩을 했기에 괜찮은 것 같습니다. 일단 뒷 브레이크만 블리딩을 하기로 합니다.
제 간단한 공구통과 주사기 그리고 자동차용 브레이크 DOT4 오일 입니다. 현대/기아 순정이라고 적혀있군요
이정도면 평생쓰겠군요... 아마도 1만원 안밖에 구입했던 기억이...
오늘의 주인공 헤이즈 뒷브레이크 입니다. 어제 구리스 떡칠한 허브도 보이는 군요 정말 잘 굴러가더군요^^
제 뒷브레이크는 왼쪽 레버입니다. 여러차례 빠르게 잡이니 슉~~ 하면서 오일과 공기가 혼합되어 왔다갔다하는 소리가 들립니다.
뒷 브레이크 켈리퍼를 떼었습니다. 잔차 뒷부분이 허전하군요~ ^^ 앗 재수없는 USA가 보이는군요... O~ No!!
켈리퍼 떼구 다시 한컷~
원래는 브레이크를 몽창 빼서 해야 하지만... 밥먹고나니 갑작스런 귀차니즘으로 인해서 그냥 차체에 매달고 하기로 합니다. 여러분들은 꼭~ 레버까지 떼구서 레버를 위쪽에 걸구 하세요^^*
참고로 브레이크 오일이 패드나 로터에 묻으면... 아주 부드럽게 잘 미끄러진답니다. 브렉 잡아도 잘 미끄러지죠^^* 조심조심
한순간 방심한 결과임니다... 제 오른손이 아무도 모르게 브레이크 레버를 잡고 있더군요... ㅡ,.ㅡ 패드가 거의 붙었습니다.
하지만... 드라이버로 쑤셔넣고 벌린후 동그랗게 생긴 넘을 끼워두었습니다. 원래는 오일묻지 않도록 패드를 빼고 더 두꺼운 넘을 끼워야 합니다^^ 귀차니즘으로 인해...
브레이크 오일을 주사기로 뽑아 올리고 있습니다. 공기방울 생기지 않도록 천천히....
켈리퍼에 끝부분 호스를 끼우고... 아마도 젤 어려운 작업이 아닌가 함니다. 구입한 닝겔호스가 넘 얇아서 계속 끝이 구부러져서 끼우는데 한참걸렸습니다. 끼울때는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
자~ 준비 끝...
헤이즈는 레버 밑부분에 동그란 나사가 있습니다. 처음 구입후 "저게 뭔가?" 해서 풀렀던 적이 있었습니다. 앞 브레이크 였는데 그후 엄청나게 밀려서 원래 앞쪽은 그런줄로만 알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여러분들은 그러지 마시길... ㅡ,.ㅡ
귀차니즘에 이어서 바보가 된것 같습니다. 스페너로 나사를 풀지도 않고 계속 주사기를 누르고 있었습니다. "왜이리 안들어가지????" 하며 한참이나 생각했습니다... 스페너로 그림의 연결부위를 조금 돌려주어야 오일이 들어갑니다.
정말로 지저분한 액체가 나오더군요... 종이컵을 준비못해 옆에 있던 테프론 오일 뚜껑을 사용했습니다.
액체가 깨끗해질때까지 계속 천천히 집어넣다가 레버도 가끔 잡아줍니다.
자~ 드뎌 커다란 주사기를 거의다 밀어 넣었습니다. 주의할 것은 주사기의 오일을 완전히 넣지 마시고 한 1/4 정도 남겨두신후 마무리 하세요 이유는 주사기에 남아있던 공기방울들이 끝부분에 왕창 몰려서 들어갑니다.
잠그는 순서는 먼저 주사기를 살살 밀어넣으면서 레버의 둥근나사를 조여 오일이 나오지 않도록 하시구요 주사기를 살짝 누른상태에서 켈리퍼의 나사를 조여주세요~ 그래야 단단한 레버감을 가진 유압을 조금더 느끼실 수 있습니다.
다시 차체에 끼웠습니다. 끼울때 나사를 다시한번 깨끗이 닦구서 그리스 조금 바른후 조여줍니다. 이유는 ?? 어제 올린 내용에 있습니다.^^*
디스크 호스는 차체와 연결부분이 저렇게 생긴 넘이 잡아줍니다. 첨 구입할텐 "어디다 쓰는 물건인고 ??" 했습니다. ^^*
자~ 끝났습니다. 오늘은 한시간도 되지 않아 끝났군요~ 좋습니다. 조금있다가 함 나가서 테스트 해봐야 겠습니다. 레버감이 죽음이군요 딱~ 끊어지는 맛이 참 좋습니다. 블리딩 하기전보다 상당히 부드러워 졌습니다.
참고로 블리딩이 끝나고 바로 레버를 잡으면 끝까지 슉~ 하고 들어갑니다. 황당해 하지 마시구요 빠르게 몇번 잡았다 놓으면 패드가 정렬되며 레버가 단단해 집니다. ^^
그럼 모두들 즐라 하세용 ^^*
http://cafe.daum.net/bicyclenara <-동호회 광고중 ^^v 겨울바다님 동호회 광고해드리니 좋으시죠? ^^ㆀ
어제의 허브 청소를 하면서 잔차를 뒤집어 놓으니... 뒷브렉 레버가 슉~하고 들어가더군요
아마도 내부의 오래된 오일과 공기가 뒤석였는듯 합니다. 똑바로 세우고 레버를 계속 잡아도 슉~~하는 공기와 오일이 움직이는 소리가 들리더군요...
앞 브레이크는 몇달전 블리딩을 했기에 괜찮은 것 같습니다. 일단 뒷 브레이크만 블리딩을 하기로 합니다.
제 간단한 공구통과 주사기 그리고 자동차용 브레이크 DOT4 오일 입니다. 현대/기아 순정이라고 적혀있군요
이정도면 평생쓰겠군요... 아마도 1만원 안밖에 구입했던 기억이...
오늘의 주인공 헤이즈 뒷브레이크 입니다. 어제 구리스 떡칠한 허브도 보이는 군요 정말 잘 굴러가더군요^^
제 뒷브레이크는 왼쪽 레버입니다. 여러차례 빠르게 잡이니 슉~~ 하면서 오일과 공기가 혼합되어 왔다갔다하는 소리가 들립니다.
뒷 브레이크 켈리퍼를 떼었습니다. 잔차 뒷부분이 허전하군요~ ^^ 앗 재수없는 USA가 보이는군요... O~ No!!
켈리퍼 떼구 다시 한컷~
원래는 브레이크를 몽창 빼서 해야 하지만... 밥먹고나니 갑작스런 귀차니즘으로 인해서 그냥 차체에 매달고 하기로 합니다. 여러분들은 꼭~ 레버까지 떼구서 레버를 위쪽에 걸구 하세요^^*
참고로 브레이크 오일이 패드나 로터에 묻으면... 아주 부드럽게 잘 미끄러진답니다. 브렉 잡아도 잘 미끄러지죠^^* 조심조심
한순간 방심한 결과임니다... 제 오른손이 아무도 모르게 브레이크 레버를 잡고 있더군요... ㅡ,.ㅡ 패드가 거의 붙었습니다.
하지만... 드라이버로 쑤셔넣고 벌린후 동그랗게 생긴 넘을 끼워두었습니다. 원래는 오일묻지 않도록 패드를 빼고 더 두꺼운 넘을 끼워야 합니다^^ 귀차니즘으로 인해...
브레이크 오일을 주사기로 뽑아 올리고 있습니다. 공기방울 생기지 않도록 천천히....
켈리퍼에 끝부분 호스를 끼우고... 아마도 젤 어려운 작업이 아닌가 함니다. 구입한 닝겔호스가 넘 얇아서 계속 끝이 구부러져서 끼우는데 한참걸렸습니다. 끼울때는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
자~ 준비 끝...
헤이즈는 레버 밑부분에 동그란 나사가 있습니다. 처음 구입후 "저게 뭔가?" 해서 풀렀던 적이 있었습니다. 앞 브레이크 였는데 그후 엄청나게 밀려서 원래 앞쪽은 그런줄로만 알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여러분들은 그러지 마시길... ㅡ,.ㅡ
귀차니즘에 이어서 바보가 된것 같습니다. 스페너로 나사를 풀지도 않고 계속 주사기를 누르고 있었습니다. "왜이리 안들어가지????" 하며 한참이나 생각했습니다... 스페너로 그림의 연결부위를 조금 돌려주어야 오일이 들어갑니다.
정말로 지저분한 액체가 나오더군요... 종이컵을 준비못해 옆에 있던 테프론 오일 뚜껑을 사용했습니다.
액체가 깨끗해질때까지 계속 천천히 집어넣다가 레버도 가끔 잡아줍니다.
자~ 드뎌 커다란 주사기를 거의다 밀어 넣었습니다. 주의할 것은 주사기의 오일을 완전히 넣지 마시고 한 1/4 정도 남겨두신후 마무리 하세요 이유는 주사기에 남아있던 공기방울들이 끝부분에 왕창 몰려서 들어갑니다.
잠그는 순서는 먼저 주사기를 살살 밀어넣으면서 레버의 둥근나사를 조여 오일이 나오지 않도록 하시구요 주사기를 살짝 누른상태에서 켈리퍼의 나사를 조여주세요~ 그래야 단단한 레버감을 가진 유압을 조금더 느끼실 수 있습니다.
다시 차체에 끼웠습니다. 끼울때 나사를 다시한번 깨끗이 닦구서 그리스 조금 바른후 조여줍니다. 이유는 ?? 어제 올린 내용에 있습니다.^^*
디스크 호스는 차체와 연결부분이 저렇게 생긴 넘이 잡아줍니다. 첨 구입할텐 "어디다 쓰는 물건인고 ??" 했습니다. ^^*
자~ 끝났습니다. 오늘은 한시간도 되지 않아 끝났군요~ 좋습니다. 조금있다가 함 나가서 테스트 해봐야 겠습니다. 레버감이 죽음이군요 딱~ 끊어지는 맛이 참 좋습니다. 블리딩 하기전보다 상당히 부드러워 졌습니다.
참고로 블리딩이 끝나고 바로 레버를 잡으면 끝까지 슉~ 하고 들어갑니다. 황당해 하지 마시구요 빠르게 몇번 잡았다 놓으면 패드가 정렬되며 레버가 단단해 집니다. ^^
그럼 모두들 즐라 하세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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