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어트레블이 긴 다운힐이나 프리라이드 MTB에서 리어휠이 움직일떄 캘리퍼도 아치형태로 움직이며 브레이킹이 리어쇽에 영향을 미치는 브레이킹 잭 현상을 없에는 역할을합니다,^^브레이킹이 리어쇽에 영향을 주지 않아 험로에서 브레이킹을 하는 도중에는 충격흡수력과 접지력이 떨어지지 않아서 안정적인 라이딩을 할수 있습니다,^^ 근데 비싸죠,..ㅎㅎ
AC에도 브레이크 잭(extension)이 아주 심하지는 않지만, 상당히 있습니다. 반면에 디젤은 브레이크 스쿼트(squat)가 있습니다. 둘 다 플로터를 달면 분명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플로터는 VPP에는 '필수'고, hosrt 4 bar 링크에는 '옵션'입니다. ^_^
짹은.....휠이 회전하는 방향으로 스윙암이 계속 움직이려하는 상태가 되는것 입니다. 당연히 필요없는 움직임이 스윙암에 생기겠지요.(버텀아웃도 빨리 되고...) 스쿼트는.....싱글타입(허브가 작동하는 궤적에 의한..) 방식의 스윙암을 가지는 차체에 눈에 띄게 나타나는데, 그 궤적의 폭만큼 타이어가 마찰로 인해 움직여 지지않는(브레이킹시) 그런 현상 입니다. 간단한 실험으로는 앞/뒤브레이크를 잡고 안장에 앉아보면 샥이 먹지않는 그런 현상 입니다. 순간 굳어버리는거죠.
^^*)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