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잘은 모르지만 지오메트리가 조금 다르다고 하더군요.
철인용은 쉬트튜브 각이 조금더 세워져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체중을 앞쪽으로 쏠리게 하여 에어로바에 몸을 거치시켜 직진성을 향상시키고
또한 자전거경기 이후의 마라톤에서 필요로 하는 근력을 최소한으로
사용하고 비축시키게 하려는 의도라고 합니다.
그리고 바퀴는 26"가 많았는데 요즘은 175cm 이상의 신장을 가진 사람은 27"를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저 또한 캔델 싸이클을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전 트라이전용이 아니고 일반로드용이죠...
철인 3종에 도전하려 했으나 무릎이 좀......
병원에서 런닝은 무리라고..... ㅎㅎ
그래서 철인은 포기하고.. 열심히 수영과 잔차질만
요즘엔 산악보다는 싸이클에 푹빠져 지냅니다.....
달리는기분~ 상쾌도하다~... ^^
철인장비의 특징
1) 자전거: 일반적으로 위 사이클 장비중 도로사이클의 개인독주용과 동일한 장비를 이용
- 차체의 seat tube각도: 전문용은 일반 도로용보다 약 2。가량 차이(도로;74-72。,
철인용;76-78。)
- U-BAR: 중, 장거리 주행중 체력소모 방지와 공기저항 감소의 목적
- 바퀴크기: 일반도로용-27인치, 전문철인용-26인치, 27인치
- 페달: 클리트 방식(LOOK'G방식)
- 기타: 물통꽂이 안장뒷편 위치등
2) 용품
- 신발: 끈보다 벨크로 밴드처리가 유리, 클리트방식 사용, 바닥의 재질이 단단한 제품
- 헬멧: 에어로 다이나믹 스타일(공기저항 감소), 공기순환용 구멍이 있는 제품
- 펜츠: 사이클용으로는 엉덩이부분에 쿨맥스 처리된 제품이용, 철인용은 일반 수영복이나 고가의
전문제품이용
- 선클라스: 먼지나 이물질로의 눈보호및 장시간 자외선에 노출로 인한 피로를 줄이기 위해
코팅처리와 플라스틱 렌즈이용
3) 사용불가 용품
- 디스크 바퀴: 원심력의 특성을 이용하여 일반 바퀴보다 고속도 유지가 가능하나 횡풍의
영향으로 사이클 조정이 어려워 사고의 위험으로 사용불가
- 26-27인치의 혼합바퀴: 2000년부터 사용불가, UCI의 결정(기록향상과 무관하다고 판단)
철인경기의 사이클종목은 UCI규정과 동일함
- 그외: 동력장치, 무제동장치, 역회전용 허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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