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십자수님이 아마도 한국 최초로 도입한 프랑스 StrongLight사(Zefal사의 자매회사)의
Vorace 산악 자전거용 앞 서스펜션 포크는 이 회사 고유의 특허 기법인
NPS(No Pumping System)와 NDG(No Diving Geometry)가 특징입니다.
십자수님을 비롯하여 이 포크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위의 두 특징에 대해 설명합니다.
1. NPS (No Pumping System)
Vorace 서스펜션 포크는 라이더가 핸들바에서 수직 방향 아래로 누르는 힘에는 작동하지 않고 노면에서 오는 충격에만 반응합니다. 이것은 일반적인 서스펜션 포크가 채택하고 있는 "누르는 방식"이 아닌 "잡아당기는 방식"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외부의 충격이 포크의 바퀴 축 - 즉 포크의 아래 끝 부분 - 에 가해질 때만 서스펜션이 작동되도록 하는 "평행사변형" 모양의 구조를 사용했습니다. NPS는 아래 위 수직 방향으로의 불필요하고 불안정하게 움직이는 힘(pogo effect)을 중화시키는 시스템입니다.
2. NDG (No Diving Geometry)
Vorace 서스펜션 포크는 앞 브레이크 제동시 서스펜션 포크가 작동되는 "다이빙 현상"을 제거했습니다. 즉, 앞 브레이크를 잡으면 힘의 모멘트가 수평 뒷 방향으로 움직이게 되는데 이때 일반적인 서스펜션 포크는 쑤~욱 들어가게 되어 핸들바의 위치가 낮아지게 됩니다. 이것을 "다이빙 현상"이라고 하며 자동차 구조역학에서는 "노우즈 다운(nose down)" 또는 "노우즈 다이브(nose dive)"라고 합니다. NDG는 이런 다이빙 현상을 "구조적"으로 제거한 것입니다.
Vorace 포크는 아래와 같이 Race와 Sport의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Vorace Race: carbon steerer tube (무게: 1,500 gram)
* Vorace Sport: aluminum steerer tube (무게: 1,750 gram)
맨 위의 사진은 이번에 십자수님이 구입하신 것과 동일한 Vorace Sport 모델이고,
일전에 Tomac님께서 올리셨던 사진은 Vorace Race 모델입니다.
자 이제~ 십자수님은 이 StrongLight Vorace 서스펜션 포크를 직접 사용하시고 체험하신 것을 이곳 왈바의 리뷰에 올리셔야 할 중차대한 의무가 있으신 겁니다 ~~~ (^_^). 무척 기대가 되는군요.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