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번 LP카본싯포스트 수리에 이어서 카본부품 수리 2탄!!
카본 안장 수리가 되겠습니다.
회사일 연구하는것 말고 이런 것할때는 아이큐200으로 ㅋㅋ
경남 마산에 사는 아는 동생이 보내준 카본 안장입니다.
딱딱하기만하고 비싼데 뭘 이런걸 사용하냐고 했드니
생각외로 편안하답니다. -.-ㅋ
종합적인 분석 결과 어디 제품인지 모르지만 카본 직물 몇장 적층하여
프레스로 꾹 찍어 만든 듯 합니다.
보면 압니다. -.-ㅋ
중간 부분이 깨져서 왔습니다.
깨진 부분 대충 카본직물 한장 올려서 에폭시 수지 부어서 핸드레이업 해서 줄려다가..
제가 아끼는 동생이라....^^; ..고온용으로 성형하면 강도가 몇배나 좋아집니다.ㅎㅎ
딱 중간입니다.
설계한 사람이 카본 특성을 못 살린 제품 입니다.
경험이 없든지..바부탱이
이 제품 2개 가지고 있는데 두개 모두 그렇게 되었답니다.
평직으로 제직된 카본으로만 적층하니 굴곡강도가 약할수 밖에..
레일 양끝으로 잡는다 생각하면 엉덩이 무게는 3포인트 굴곡의 힘이 걸립니다. 상식인데..-,.-
이것은 카본 직물에 에폭시수지를 미리 함침시킨 카본 프리프레그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직물과 수지가 함께 있는 제품이고
에폭시수지 때문에 포스트잍처럼 끈적끈적..
이것도 프리프레그인데 이것은 카본섬유를 제직(직조)한 것이 아니라
일방향으로 놓고 수지를 함침시킨 제품 입니다.
낚싯대처럼 일방향 제품은 모두 이것으로 만듭니다.
그러니 인장강도나 굴곡강도가 엄청 나겠죠..
저는 직물과 일방향 두 소재를 모두 사용하여 강도를 높여주는 방법을...
그래서 제가 천재입니다.캬캬
성형되기 전에는 가위로도 잘오려집니다.
보강할 제품에 맞춰보는..
카본을 보강시킬곳에 접착력을 위해서 샌딩작업..
테이프를 바르고 샌딩해야...나머지 부분에 상처가 없죠^^
샌딩후 용제로 깨끗히 세척..
카본 프리프레그를 보강할 부위에 접착시킨 후
성형을 위한 첫단계
이형필름을 씌웁니다. 아니면 카본에 수지가 흘러서 엉망이 되고
다른 자재랑 붙어서 난리가..ㅋㅋ
진공백을 위한 봉지 형태로 만듭니다.
쉽게생각하면 홈쇼핑에서 판매하는 이불 보관하는 진공 백이랑 같은 원리입니다.
위에 하얀천은 진공으로 공기를 빼줄때 공기 빠져나오는 통로 역활을 합니다.
진공펌프를 사용하여 진공을...
성형되는동안 카본프리프레그가 안장에 딱 붙어 있고
수지가 경화될때까지 형상 유지를 위한 것입니다.
그리고 드라이오븐에 고온에서 한시간후에 꺼내서 탈형...
이제 샌딩하고 투명프라이머로 도색만 하면 광택이 반질반질
캬캬 ~완벽합니다.
이 정도 강도면 경험상... 강호동이 타도 다시는 안부서집니다.
* 참고로 저는 카본 부품 하나도 사용 안합니다. 원가를 알기 때문에..-.-
성능은 좋지만 너무 비싸요..
그리고 짧은 지식을 가진 제가 보기에도 특성을 못살린 제품이 많아요.
*심심해서 Q/A에 카본으로 검색해보니..답변보고 좌절-.-
카본 무조건 좋은것도 아니지만 잘못 알고 계신분들이 너무 많아요. 언제 한번 정리해서 글을 올릴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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