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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팅의 기본....

손경식2007.05.05 15:51조회 수 3775댓글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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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릭해서 보시면 크게 보입니다...


좌 우 크랭크암의 간격 맞추기 인데요..

이게 안맞으면 무릎통증도 올수있고, 안장 코부분의 글자가 한쪽이 먼저 지워지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그 밖에도 여러가지 부작용이 있을 수도....

원래는 68mm BB싸이즈면 오른쪽에 2.5mm 스페이서 두개,

왼쪽에 2.5mm 스페이서 하나가 들어가야 하는데 크랭크 암의 좌 우 간격이 안맞는 관계로

시마노에서 나오는 비비 스페이서 1.8mm와 0.7mm 짜리로 한번 맞추어 보았습니다.

우측에서 0.7mm 빼고 좌측에 0.7mm를 더해서 크랭크 위치를 1.4mm정도

보정하여서 좌 우 크랭크암의 밸런스가 딱 맞게 되었습니다.

신발에서 클릿의 좌 우 위치로도 크랭크 암의 간격이 안 맞는 것을 보정 할수는 있지만

그것과는 다릅니다.

산악자전거 크랭크 암은 체인스테이에 체인링이 닿지 않게 최적의 체인라인보다 약간

바깥쪽으로 나와 있는데요. 0.7mm를 안으로 밀어 넣음으로 해서 체인라인의

개선 효과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평페달은 크게 상관안하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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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UNTAIN BIKE (by newbie) 평페달 이빨 심어주기. (by Ghost.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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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7
  • 우와~ 저두 한번 재봐야겠습니다
  • 손경식글쓴이
    2007.5.5 16:48 댓글추천 0비추천 0
    이 선수님께서 저를 따라 하심 안되죠. 저는 몸이 안되니 장비라도 최대한 세팅하는거고
    이선수님은 아무렇게나 타도 상위권 아닌가요? 걍 타시지....
  • 좋은자료 고맙습니다.
    간격이 일치하지 않아 무릎에 이상이 있었나 확인 해보아야 겠습니다.
  • 읔.. 싯튜브 왼쪽 59 오른쪽 61 다운튜브 왼쪽 56 오른쪽 58 나오네요. 왼쪽에 2mm 스페이서를 넣으면 교정이 되겠는데.. 어디 아프고 그렇진 않아서 걍 그대로 타야겠네요.
    아산시합서 뽀록으로 한번 결과가 좋게나와서... 이거 참 난감하네요 ㅡ.ㅡ;;
    곧 무주시합에서 다 들통날꺼에요 ㅋㅋ
  • 정확하게 좌우 60미리이군요.
    그런데 다운튜브 기준으로는 54미리 정도로 좌우가 똑같습니다만
    다운튜브 두께에 따라서 조금 다른 수치가 나오는 것이겠죠?
    제가 가는 곳이 꼼꼼하게 봐 준 모양입니다.^^
  • 손경식글쓴이
    2007.5.5 17:51 댓글추천 0비추천 0
    훈이아빠님// 제 프레임도 lx크랭크를 끼우면 스페이서로 보정할 필요도 없이 정확합니다.
    크랭크를 xt로 업그레이드 하니 저런 현상이 생기더군요.
    프레임+크랭크의 궁합이라고 보여지구요. 플러스님도 다른 크랭크를 끼우면 좌우 밸런스가
    잘 맞을수도 있습니다.

  •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b

    오타케 프레임 후기도 부탁 드려도 될까요??...^^;
  • 내가 그래서 왼쪽무릎이 항상 아픈지도 모르겠네요.
    집에 가서 한번 측정을 해보겠습니다.
    2003년 GT 2.0 M사이즈를 탈경우에는 무릎통증이 없었는데 스캇 팀레이싱 XT를 탄 후부터 유달리 좌측무릎통증(이 때 부터 클릿페달 사용 - 평페달 사용시에는 무릎통증이 없었습니다)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퍼 갑니다
  • 맞습니다 사실 피팅시스템에서 이거 기본적으로 안해주면 문제있는겁니다^^ 몸보단 우선 잔차부터 지대로 세팅해야지 이거안봐주고 몸만 보면 근본문제해결이 안되겠죠...
  • 아~ 새로운사실를 알았네요. 진짜 유용한 정보군요
    저두 오타케사용후기 부탁드릴께요 엄청궁금하거든요.
  • 이거 보고 제꺼를 측정해 봤는데 좌측이 62 우측이 57나오네여
    이제까지 짝발로 페달질 했네여^^; 좋은 정보 ㄳ합니다.ㅋ
  • !!!아!! 먼저 저걸재기전에 우선 프래임 센타를먼저재야합니다. 뒷쪽이 한쪽으로 4미리이상틀어진프래임 의외로많습니다. 보통 2미리까진 제조사들끼리도 인정하는데 4미리이상한쪽으로 틀어진프래임은 하자입니다.
  • 헐... 나는 5미리 이상 차이나는데... 당장 #에 가서 맞춰 달라해야겠습니다. 저도 항상 왼쪽 무릎에 통증이 오곤 했었는데... 이유가 있었군용...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저도 5미리 정도 차이나네요 항상 탈때 한쪽으로 치우치는 느낌이 있었는데
    저도 당장 손을 봐야 할것 같읍니다.
  • 손경식글쓴이
    2007.5.6 16:20 댓글추천 0비추천 0
    mamcms님의 말씀과 같은 프레임은 애교로 봐줄만 하지요.
    제가 타던 프레임은 비비쉘이 삐뚤게 용접되어 있었습니다.
    자전거는 앞을향해 바로 나아가는데 크랭크의 궤적(맞는 표현인지는?)은 비스듬 한겁니다.
    오른쪽 크랭크가 다운튜브에서는 프레임 센터에 가깝다가 체인스테이에서는 프레임센터에서 멀어지는 겁니다. 왼쪽은 그 반대지요. 환장할 노릇이지요.
    내 프레임은 유명메이커니까 그런거 없을 것이다는 생각은 안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가 확인한 프레임들도 다 국내에서 많이 팔리고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있는 프레임들이었으니까요.
    요즘 제가 하는 생각은 크랭크 암도 다리길이에 따라 mm단위로 세분화 되어 나오는데 왜 큐-팩터는 골반 넓이에 따라 조정을 할수 없이 획일화 되어 나오는지 그 생각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 저도 크랭크의 좌우측간격이 비정상적이라 오늘마침 서울길음역쪽의 샾에갔었는데, 비비스페이서가 판매하고있는것이 다 획일적으로 1.8미리만이 있던데, 0.7미리와 2.5미리 구입할수있는 방법이나 샾좀 알려주실수 없겠는지요?...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좀 퍼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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