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BB쉘은 안녕하십니까?
사진은 모 메이커의 비싼축에 드는 프레임 입니다.
Made in USA라고 딱지가 붙어 있는......
지인께 연락이 왔습니다. "뻑뻑하다~"구요....
하도 같은 상황을 많이 보았던지라, 예상을 하고
완차를 받았습니다. 측정을 했더랬습니다.
허억~~~~아연실색~~
BB쉘폭 윗부분과 아랫부분의 치수차가 무려 "1.2mm !!"
0.12mm가 아니고...1.2mm였습니다.
사진들은 페이싱을 하다가 찍은것 입니다. 절반쯤 가공을 한것인데, 0.7mm가...
가공이 다 되었을거라 생각을 하고 공구를 분리 하였더니...절반만 가공이...으음...
현재 수입이 되고 있는 프레임들의 BB쉘과 헤드튜브는 정밀도가
떨어지는것이 많습니다. 물론 그렇지 않은 메이커도 있습니다.
허나 상당히 많은 메이커의 제품들이 공정을 빼먹고 있습니다.
(심하게는 페인트가 1.6mm정도 쌓여 있는것도...)
근간의 BB는 베어링이 외장타입이 많죠. 예전에 쓰던 내장타입의
경우 스핀들을 받쳐주는 베어링의 위치가 외장타입보다 좁고
BB쉘측면 보다 안쪽에 베어링이 위치 하므로써 BB쉘 정밀도에 회전이
크게 영향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외장타입은 BB쉘 측면에 BB컵이
기준이 되고, 베어링이 기준면 이후에 있기 때문에
BB쉘의 좌/우 평면도 및 대칭도가 맞지 않을경우(적은 치수라도...)
회전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헤드셋과 BB의 회전에 문제가 있을때는 프레임을 먼저 의심하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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