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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바퀴 스포크 페턴

BaikBike2005.07.07 20:08조회 수 1263댓글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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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브 사이드는 허브 안쪽 스포크가 바퀴가 회전할때 밀어주는 방향으로 향해야 하고
허브 바깥쪽 스포크는 당겨주는 방향으로 향해야 합니다.

디스크 브레이크 사이드는 허브 안쪽 스포크가 바퀴가 역회전할때 밀어주는 방향으로
허브 바깥쪽 스포크는 당겨주는 방향으로 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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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9
  • 쿡쿡쿡 완전 반대............... 잘못된 정보를 너무 대단하게 올리셨군요...... (악플아님 잘못된정보유포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말합니다. 바깥이나 안이나 별 차이없다고....... 하지만 깊게 들어가면 건 아니죠..... 위에서 설명한 패턴에 정반대로 생각하시면 정확한 패턴이 됩니다.
    잔차 세팅도..... 디스크브랙때문에 싱글스피드로 쓸수있는 프래임에 쓸때없는 텐셔너를 달아놓으셨는데 텐셔너를 달아놓으면 진정한 싱글스피드의 성능과 내구성이 안나오므로 디스크브렉에 스페이서를 넣어서 조절하시고 텐셔너를 떼버리십시요. 잠깐 생각해보시면 답은 나올것입니다. 잔차조립에 산전수전 다 격으신걸로 보이니.......
  • 시마노사의 Disk Break System 이라는 기술문서에 보면 Wheel spoke lacing이라고해서 디스크휠의 스포크 패턴이 그림으로 잘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그 기술문서에 따르면 위 사진의 디스크휠의 스포크 패턴은 정상적인것 같은데요. 저도 그 문서를 참고해서 디스크휠을 조립했는데... 아닌가요... Disk Break System 이라는 기술문서는 자료실 메뉴얼란에 올려두겠습니다.
  • 제가 HDD 뒤적거려서 자료를 찾아서 확인하고 댓글다는 사이에 이현표님이 위쪽에 게시물을 올리셨네요.
    어찌되었든 문서는 자료실 메뉴얼란에 올리겠습니다.
  • 혹시나 했는데 제껀 재대로된 패턴이군요..ㅎㅎ
    제가 조립한 모든 휠셋이 이방식으로 조립되어 있네요..ㅋㅋ
  • 다 맞았는데, 뒷바퀴 우측만 틀렸군! 처음부터 알았지만 그냥타야지... 다시 하려면...너무 귀찮아서 아직까지 큰문제는 없었는데, 혹시 어느정도 영향을 줄까요???
  • 어이구 씽씽데스님 어떻합니까? 조립하신 모든휠셋이 잘못된네요^^ 오늘 휠셋 다 분해해버리셔야 겠군요 ㅋㅋㅋ
  • 절대적으로 옳은 방법은 없습니다.
    각각의 방법이 일장일단을 가지고 있으니 자기가 좋을 때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 조립한 휠셋을 분해하라니.... 말씀이 지나치시군요. (ㅡ_ㅡ)*
  • BaikBike글쓴이
    2005.7.10 02:41 댓글추천 0비추천 0
    ㅋㅋ... 재미있네요.^^ 몇일 않들어온 사이에 논쟁이....^^;;;
    MTB King님 어떤분인지 무지 궁금하네요.... 정보공개도 않하고...

    텐셔너가 달려있는 이유는 휠베이스를 최대한 짧게 사용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입니다.
    어반을 타보신 분이라면 휠베이스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텐데요...
    2004년 2005년형 Specialized P1에는 완성차 자체에 체인 텐셔너가 달려 나옵니다.
    디스크브렉에 스페이서를 넣어서 조절하는 것과는 상관이 없죠...-.-;;;
  • 왕의 자세에서 우민들을 내려다 보시는듯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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