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답변 해드리는것이 정확한지는 모르겠지만 어줍잖은 지식으로
나름대로 정리 해드리겠습니다.
오른나사의 법칙을 아시는지요 물체가 회전을 하게되면
회전하는 방향과 같은 평면에 수직으로 힘을 가하게 됩니다 이때 물체는
운동을 하게 되는데요 이 운동방향과 힘의 방향 그리고 회전 방향이 법칙에
따라 정해 집니다. 아까 말씀드렸듯이 시계를 예를 들죠..
시계가 움직이는 방향(12시)기준 으로 회전을 하려면 시계바늘 끝에 3시방향으로 힘을 가해주게 됩니다 그럼 바늘이 회전을 하게되지요 이때 시계바늘의 중심에서 운동이 발생하고 이 운동방향은 시계의 뒷면을 향하게 됩니다.
자전거에 적용해볼까요?
트랭크를 12시 방향에 세우고 3시 방향으로 힘을 주면 회전을 합니다 시계방향으로 이때 크랭크 축에서 발생하는 운동방향은 자전거의 중심쪽이 됩니다.
만약 말씀처럼 왼쪽에 세팅을 하게 되면 운동 방향은 자전거의 바깥쪽으로 흐르죠 즉 중심쪽으로 운동을 하는것이 중심 바깥으로 운동하는것보다 안정적이 됩니다.
자전거 크랭크가 오른쪽에 있는 이유는 이정도면 이해가 가실련지...
위의 이유로 자전거의 드라이브 트레인 힘전달계인 체인이 오른쪽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드레일러 같은 부품들도 오른쪽에 맞게 만드는것이지요.
다라서 왼쪽에 장착 가능한 부품들은 그다지 만들만한 이유가 없는것입니다.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군요^^
즐거운 자전거 생활이 되시길.
아 그리고 하나더 자전거에서 다리는 어느한쪽의 움직임의 정교함이나
힘의 강함이 요구되는것이 아님으로 오른발잡이 왼발잡이 나눌 필요가 없지요.
나름대로 정리 해드리겠습니다.
오른나사의 법칙을 아시는지요 물체가 회전을 하게되면
회전하는 방향과 같은 평면에 수직으로 힘을 가하게 됩니다 이때 물체는
운동을 하게 되는데요 이 운동방향과 힘의 방향 그리고 회전 방향이 법칙에
따라 정해 집니다. 아까 말씀드렸듯이 시계를 예를 들죠..
시계가 움직이는 방향(12시)기준 으로 회전을 하려면 시계바늘 끝에 3시방향으로 힘을 가해주게 됩니다 그럼 바늘이 회전을 하게되지요 이때 시계바늘의 중심에서 운동이 발생하고 이 운동방향은 시계의 뒷면을 향하게 됩니다.
자전거에 적용해볼까요?
트랭크를 12시 방향에 세우고 3시 방향으로 힘을 주면 회전을 합니다 시계방향으로 이때 크랭크 축에서 발생하는 운동방향은 자전거의 중심쪽이 됩니다.
만약 말씀처럼 왼쪽에 세팅을 하게 되면 운동 방향은 자전거의 바깥쪽으로 흐르죠 즉 중심쪽으로 운동을 하는것이 중심 바깥으로 운동하는것보다 안정적이 됩니다.
자전거 크랭크가 오른쪽에 있는 이유는 이정도면 이해가 가실련지...
위의 이유로 자전거의 드라이브 트레인 힘전달계인 체인이 오른쪽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드레일러 같은 부품들도 오른쪽에 맞게 만드는것이지요.
다라서 왼쪽에 장착 가능한 부품들은 그다지 만들만한 이유가 없는것입니다.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군요^^
즐거운 자전거 생활이 되시길.
아 그리고 하나더 자전거에서 다리는 어느한쪽의 움직임의 정교함이나
힘의 강함이 요구되는것이 아님으로 오른발잡이 왼발잡이 나눌 필요가 없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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