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re] 계단...

감자마을2003.01.10 15:20조회 수 444댓글 3

  • 1
    • 글자 크기




이전 Q/A게시판의 도사님 글입니다....

계단타기와 조금 다른내용도 있지만 참고하실만한거 같아 퍼왔습니다..

========================================================

밑에 많은 분들이 의견이 있는데..제 생각으로는

산악자전거를 좀 더 잘 타려면 꼭 웨이트 백과..

계단을 내려오는 연습을 중요하다고 봅니다..

산악자전거를 타다보면 계단도 만나고...갑자기

큰 바위가 여러가 있는 곳도 만나다 보면...자연스럽게

웨이트 백아 나와야 겠죠...

그리고 다운힐 때...급 경사를 내려 갈 때도..

앞으로 넘어가는 것을 방지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다운힐 때)브레이크 감각은...초보자는..

뒤 70% 앞 30% 정도..좀 더 자신 이 있으면..

50:50..저 같은 경우는 40:60으로 사용합니다..

뒤 브레이크를 많이 잡으면 뒤가 밀리는 경우가 있죠..

앞 브레이크는 제동력이 확실하고 좀 더 제 동력을

필요할 때 앞을 사용하죠..

밑에 글은...웹 매거진에서 가지고 왔습니다..

참고하세요..

자신의 체중을 자전거의 뒤로 이동시켜 급한 경사를 내려가는 방법을 "웨이트 백"이라고 한다. 자전거의 무게중심은 바톰 브라켓에 위치하는데, 자신의 체중 중심이 바톰 브라켓에 위치해야 안전한 라이딩이 가능하다.
웨이트 백 기술의 기본적인 목적은 급한 경사를 내려갈 때 앞 바퀴와 뒷 바퀴의 위상이 크게 차이가 나는 상태에서 자신의 체중을 바톰 브라켓으로 옮기기 위한 것이다.

웨이트 백 기술은 일반적으로 탑승자의 엉덩이가 안장보다 뒤로 갈 정도로 자신의 체중을 뒤로 이동시키는데,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몇가지 있다.
팔을 쭉 펴서는 안 된다. 팔은 약간 구부려서 언제나 충격을 흡수할 수 있어야 하며, 팔을 완전히 펴게 되면 중심력을 잃기 쉽다.
무릎을 완전히 펴서는 안 된다. 이것도 팔을 쭉 펴지 않아야 되는 이유와 같다. 팔과 무릎은 어떤 서스펜션보다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긴장하지 않게 해야 한다.
너무 체중을 뒤로 빼지 않는다. 경사 각도에 겁을 먹거나, 초보자의 경우는 체중을 너무 뒤로 빼서 웨이트 백을 할 경우가 있다. 이 경우는 경사에 대한 공포심은 덜 수 있으나 자전거의 중심에서 벗어나기 때문에 오히려 중심력을 잃게 된다.
급경사에 접어들기 전에 미리 웨이트 백을 하면 안 된다. 미리 준비하는 것은 좋지만 미리 하는 것은 그다지 좋은 방법이 안 된다. 위와 같은 이유로 중심력을 잃거나, 스피드가 줄게 되어 불안해질 수 있다.
급경사를 벗어나면 바로 보통 자세로 돌아온다. 많은 초보자의 경우 언제 웨이트 백 자세에서 평상 자세로 돌아오는지 모르는 경우가 있다. 앞바퀴가 급경사를 벗어나기 시작할 때부터 조금씩 웨이트 백 자세에서 평상 자세로 돌아와 뒷바퀴가 급경사를 벗어남과 동시에 평상 자세로 돌아와야 한다.

초보자의 경우 웨이트 백 자세에서 중심력을 잃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평지에서 웨이트 백 자세로 주행하는 연습을 하면 쉽게 중심력을 기를 수 있다.

웨이트 백을 가장 쓰기 좋은 곳은 바로 계단을 내려올 때이다. 엉덩이를 안장에서 들고 시작하여, 첫번째 계단을 앞바퀴가 내려가기 시작하면서부터 체중을 조금씩 뒤로 이동시킨다. 뒷바퀴가 계단에 진입할 때 자세는 완전한 웨이트 백이 되어야 하며 그 자세로 뒷 브레이크만을 이용하여 짧은 계단을 내려오는 연습을 한다. 짧은 계단에서 어느정도 익숙해지면 앞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법을 익히는 것이 좋은데, 살짝 잡아서 앞 바퀴가 천천히 굴러가도록 하면 된다.
짧은 계단에서 익숙해지면 10개 이상의 긴 계단에 도전해 보자. 멀지 않아 100개 정도의 계단을 쉽게 내려올 수 있을 것이다.


  • 1
    • 글자 크기

댓글 달기

댓글 3
  • 답변 감사합니다... 제가 어디선 읽어본듯한 글 찾다가 못찾아서 올렸는데.. 님이 해결해 주셨네요
  • 감자마을글쓴이
    2003.1.10 15:34 댓글추천 0비추천 0
    별말씀을....님 덕에 저도 공부하고 있는걸요...저도 초보인지라..^^;
  • 좋은 글입니다 ^.^ 저도 아직은 잘 못하지만 앞브레이크의 비중이 커지고 웨이트 백이 잘되면 계단서 속도 조절까지 가능하더군요 중요한 것은 느낌이 아닐까 합니다 반복에 의한...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 Q/A 게시판의 이용방법을 알려드립니다 :::35 Bikeholic 2002.12.05 146214
98222 락샥 레바 sl 궁금증..7 j9486 2006.10.15 10684
98221 자전거 무게 12.8kg면 너무 무겁지 않나요?23 design95 2007.06.23 10547
98220 4관절 자물쇠. 과연 안전한가...!!!!! (그림첨부)!!10 tamuchin 2008.05.29 10170
98219 MTB 타이어 적정 공기압은?10 짜르XD 2009.10.08 9724
98218 3시간 도로라이딩시 평속35km/h면 중급자인가요?29 cycle32 2006.06.03 9569
98217 티타늄프레임39 kwangjik88 2006.01.07 9248
98216 세라믹베어링으로 교체하면 구름성이 개선될까요?24 leey78 2007.10.23 8438
98215 락샥 모델별 등급을 알고 싶습니다..4 verex 2008.06.05 7646
98214 크로몰리 프레임 선택?11 SOHOBLASTER 2007.05.16 7646
98213 ★카본프레임의 단점이란..?..★15 dk2327 2005.12.13 7439
98212 자전거 도면이나 설계도가 필요해요~2 ksh1004k 2009.05.10 7102
98211 속도계에서 ODO, DST가 무슨 뜻인지..3 junmakss 2004.06.04 6912
98210 SCOTT SCALE 20 : 스페셜라이즈드 스템점퍼 익스퍼트 카본의 비교~2 nereid999 2010.02.09 6379
98209 재질문)스캇 스파크와 메리다96...4 빠빠 2009.10.11 6353
98208 하드테일과 풀샥의 장단점13 howhi 2007.11.09 6318
98207 휠셋 업글! 킹?헤이들리?휴기?20 kstbest 2007.11.16 6234
98206 성기에 쥐가 납니다...15 vzone75 2008.09.17 6155
98205 클리어렌즈3 hyun1182 2008.10.12 6151
98204 아이비스 모조, 블러LT, 니콜라이 헬리우스CC 중 고민입니다.14 dong5love 2008.09.23 6088
98203 앞 바퀴 분리하면 승용차 뒷자리에 자전거 들어가는지요?12 trakl 2004.11.15 6086
첨부 (1)
16346weightback01.jpg
22.1KB / Download 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