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 축간거리가 긴 자전거일수록 직진성이 좋아지는걸로 알고있습니다.
반대로 짧아지면 컨트롤하기 좋아지구요.
그렇다면 만일 같은 축간거리를 가진 자전거라 하더라도 축간거리를 좌우할 요인은 탑튜브길이와 체인스테이의 길이의 합이 좌우할터이니..
한대는 탑튜브가 길고 체인스테이는 짧고
한대는 탑튜브가 짧고 체인스테이가 길다면
이경우에는 어떤 자전거가 직진에 유리할까요?
헤드앵글이나 시트앵글은 같다는 가정하에서입니다.
(위조건에서 같을수 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 )
제 생각에 체인스테이가 짧은쪽이 바퀴쪽에 힘전달이 잘되어서 더 잘나갈꺼같은데...
그래서 게리피셔나 트렉의 지오메트리가 이런식인건지..
제 생각이 맞는건지 궁금하네요. ^^a
만일 맞다면 위의 경우에서 체인스테이가 긴쪽이 컨트롤이 더 유리할수도 있는지요.
반대로 짧아지면 컨트롤하기 좋아지구요.
그렇다면 만일 같은 축간거리를 가진 자전거라 하더라도 축간거리를 좌우할 요인은 탑튜브길이와 체인스테이의 길이의 합이 좌우할터이니..
한대는 탑튜브가 길고 체인스테이는 짧고
한대는 탑튜브가 짧고 체인스테이가 길다면
이경우에는 어떤 자전거가 직진에 유리할까요?
헤드앵글이나 시트앵글은 같다는 가정하에서입니다.
(위조건에서 같을수 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 )
제 생각에 체인스테이가 짧은쪽이 바퀴쪽에 힘전달이 잘되어서 더 잘나갈꺼같은데...
그래서 게리피셔나 트렉의 지오메트리가 이런식인건지..
제 생각이 맞는건지 궁금하네요. ^^a
만일 맞다면 위의 경우에서 체인스테이가 긴쪽이 컨트롤이 더 유리할수도 있는지요.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