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 = 시마노 XTR 허브 03년 (^_^ 강하고 탁월합니다)
... 는 1/16 농담입니다.
현재 사각형 BB는 유격이라던가의 문제로, 확실히 사양세를 걷고 있고, 확실히 시대의 대세는 Octalink(나 ISIS) 입니다만, XTR 은 ISIS 패밀리의 추격을 뿌리치는 신시대의 신기술입니다. 당장 사두시면 시마노가 다시 사고치는 날까지는 만수무강하게 우려먹을수 있을듯... 싶습니다 ^^
시마노는 BB나 크랭크에 알로이 이상의 신소재를 쓰지 않는데, 그것은 시마노가 열처리에 자신이 있기 때문이라던가요 ^^
가격따지시지는 않는다고 하셨죠?^^ 그럼 허브는 킹으로 하세요...아마도 평생쓰실겁니다. 내구성에 있어서도 최고라고 해도 모자름이 없습니다. 트라이얼프로들도 대부분 마지막 허브가 킹이니깐요^^ 하지만 킹을 사실땐 우선 구입처에서 킹을 관리하는 방법을 간단히 배우시고 구입하십시요.
비비는 몸무게가 80키로 이상이시라면 티타늄 축 비비는 메이커측에서도 추천을 하고있지 않습니다. 비비는 대부분 내구성에 있어서는 비등비등하니 프램에 가장 잘 맞는 체인라인(비비쉘중심부터 중간체인링까지의 거리. 47미리에서 50미리사이에 맞춰야함) 을 가지는 비비를 구입하셔야 합니다. 중심축의 길이를 잘 봐야죠... 선택방법은 우선 맘에드는 크랭크를 정하신후 그에맞는 비비를 찾으시면 그만입니다^^ 크랭크따라 비비가 결정되는것이지 비비따라 크랭크가 결정되는것은 아니거든요^^
시마노에서 엽기적이 비비를 만든것은 사실이지만 이건 기술적인 우위가 아니라 자신들만의 제품만을 사용하게 만드는 상술일뿐입니다.
사각보다 옥타(isis포함)이 유리한것은 힘 전달력이 우수하기때문인데
역시 시마노에서 라이센스를 넘기지 않은 이유로 isis가 출범하게 되었으며
03년도 xtr은 제품의 질을 떠나서 독립적인 구조를 내놓고 오직 시마노라는 어처구니 없는 생각에 더불어 탄생한 제품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비비중축이 두껍기때문에 힘 전달력이 우수할지는 모르겠으나
그렇다면 구지 컴팩트 사이즈로 크랭크를 만들 이유는 없었겠죠?
그리고 xtr크랭크 같은경우는 체인링폭이 좁아서 이전 드레일러와는
조금 트러블이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octalink 나 isis 어떤것을 선택해도 좋으나
03년도 xtr은 조금 더 두고 봐야 할거 같다는 생각입니다.
(만약 운나뻐서 단종이라도 되면 호환성 없는 비비가 걸림돌이 될수도 있습니다.)
강한 내구성을 원한다면 레이스페이스나 기타 isis를 내놓은 회사에서
다운힐용이 출시하고 있습니다.
못해도 fr용이면 충분한 강도를 지고 있죠.
(시마노에선 특별하게 분류하진 않은거 같습니다만 충분히 강합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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