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유사 산악 자전거????

ksj42742003.03.01 07:31조회 수 861댓글 9

    • 글자 크기


안녕하세요.  인천의 김상진입니다.

어제 저녁 동네 이마트엘 갔더니, 전에 없던 자전거 코너가 생겼더라구여.
옳커니 하면서 가 봤더니 아주 멋진 디자인과 색상의 자전거도 있고...좋더
라구요.(하지만 그 풀샥 자전거는 프레임이 스틸이었음다...알미늄이면
좋았는데...왜 철로 만들었을까...?)
하드테일 알미늄 자전거도 있었는데, 메이드 인 코리아라고 써있고(메이드
인 차이나 아니구 메이드 인 코리아면 그래두 괜찮은 거 아닌가..?), 21만원
정도 하더라구요. 손으로 들어보니 한..16-17kg 정도? 크랭크 행거가 무거워
보이던데 그걸 좀 바꾸고 휠을 바꾸면 많이 가벼워 질 것 같았읍니다.

그래도 꽤 좋아 보이던데, 궁금한 것은 분명 산악 자전거라고 할 만한 것
같은데, 스티커로 "유사 산악 자전거"라고 붙여 놓았더라구요..?
산악 자전거와 유사 산악 자전거는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인가요?
유사 산악 자전거는 산에서 탈만큼 강도가 강하지 못하다는 것인가요?
내가 보기엔 프레임이 경량화 되어 있지 않았지만, 충분히 강한(두꺼운) 파이프로 잘 용접된 차체 같아 보이던데..

궁금합니다. 과연 산악과 유사산악을 구분짓는 차이가 무엇인지..
유사 산악 자전거는 결국 어떻게해도 산악 자전거로 변신할 순 없는 건지..

참, 모델명은 모르겠고, 삼천리에서 나온 것 같습니다.
(알톤이나 디엠은 아니구, Technology of Samchunly(?)라고 영어로 스티커
를 붙여 놓았더군요) 앞샥은 허접한 거 달려 있지만, 헤드셋이 있는 어헤드
시스템에 저급이나마 시마노 부품 구성되어 있었읍니다.



    • 글자 크기

댓글 달기

댓글 9
  • 험하게 탄다고 프레임 부서지는 자전거는 못봤습니다.
    결국엔 구성부품의 차이겠죠.
    너무 싼부품쓰면 체인이 튄다던가.
    보통은 구동계열은 셋트로 구성된게 좋은거 같습니다.(되도록 한 회사로)
  • 유사 산악 자전거도 컴포넌트 싹 바꾸면 꽤 버티더군요. 제가 알톤 유사산악자전거 -_-; 타고 있는데, 프레임 빼고 다 바꾸니 잘 견딥니다.
  • 단순히 계산해서, 40만원을 기준으로 그 이하는 유사 산악자전거, 그 이상은 산악자전거라고 생각해도 크게 빗나가지는 않습니다.
    아니면 구동계를 데오레를 기점으로 아래는 유사 산악자전거 (어느새 이런 시대가!) 데오레 포함한 위는 산악자전거라고 생각하셔도 되고요.
  • 그리고... 요즘은 알톤이나 DM 도 스레드리스 헤드셋에 시마노 알투스 섞어쓰는 라인업 있습니다. 삼천리도 알리비오 쓰는 라인업이 있고요. 이 녀석들도 회사측에서는 유사 산악자전거로 부르더군요.
  • 아세라,알리비오가 유사산악자전거 부품이라...흠 그렇다면 저는 처음에 유사산악자전거로 시작을 한 셈이군요. 저는 프로코렉스 아세라구성품으로 되어있는걸로 시작 했는데요. 그렇다면 유사산악자전거로도 충분히 산을 탈 수 있다는 결론인데요.. 저는 그 프로코렉스로 아차산,망우산을 탔었으니까요... 하기사 프로코렉스는 제일 하급이나 상급이나 프레임이똑같더군요...
  • 제 생각에는 유사산악자전거로 산을 탈 수는 있겠지만 "유사"라는 말을 넣은이유는 다른데 있다고 봅니다.
    산을 타다가 자전거이상으로 다쳤을때 보상을 피할수 있는 유일한 방법아닐까요? 그리고 잔차 a/s문제도 그렇구요...
  • 흐-; 그럼 앞으로는 풀LX 유사산악자전거도 나올까요? 프로카가 등장하면서 유사 산악자전거란 딱지 붙인 자전거의 부품군이 대대적으로 올라가서 말이죠;
  • 일단 "산악자전거"라 하면 산악에서 즐길 수 있을만큼 프레임과 부품들의 "강도"나 "내구성"이 충분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받쳐주지
    못하고 모양만 비슷하다고 해서 "유사산악자전거"라고 하는 것 아닐까요?
    하지만 최근의 "유사산악자전거"는 웬만한 산길을 누벼도 충분할 만큼의
    프레임을 갖추고 있고, 저급이나마 시마노 부품을 써서 부품의 내구성도
    충분한 것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 ksj4274글쓴이
    2003.3.1 14:36 댓글추천 0비추천 0
    시마노 부품이라면 아세라나 알리비오 정도면 아주 험하게 타지만 않는
    다면 산악용으로 충분하고도 아주 훌륭한 거 같습니다.
    그런데, 저희 동네 샵에서는 데오레 이하는 취급을 안한대네요?
    아세라, 알리비오로 구성된 자이언트 유콘 타보니까 아주 훌륭하던데...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 Q/A 게시판의 이용방법을 알려드립니다 :::35 Bikeholic 2002.12.05 151472
98222 3 은하철도 2003.11.27 188
98221 3 mr6441 2004.05.30 281
98220 nn3 내차도기어 2005.09.24 349
98219 nn2 내차도기어 2005.09.24 396
98218 - 최악의 디스크 브레끼 `0' -6 yosimura2n 2005.01.31 907
98217 SCALE50 질문입니다,,2 enehih 2005.01.30 407
98216 [구멍 뚫린 안장]4 y 2003.07.09 709
98215 여행.5 fate 2005.08.03 345
98214 CELLO 전문 산악용 자전거 - 06 CXC- 2000 (Deore 510)4 hobbangp 2006.05.28 697
98213 Panoram V12 속도계 어떠한지요? shortiflm 2006.09.07 253
98212 고수님,,, 초보님덜 모든 사람들에게 여쭙니다...( 트레이닝 )2 j2wzzang 2002.12.12 946
98211 핸들바를 철로 만들면 어떨까요????1 masterjst 2002.12.23 564
98210 시마노 PD-M545 클릿 페달 문의 드립니다.2 marine772 2005.11.10 697
98209 '잔차양말'을 왜 신는지?7 7 2003.08.01 807
98208 김회장님 보세요12 ........ 2003.01.23 339
98207 도와주세요~~ㅠㅠ3 그린로즈 2006.08.30 321
98206 질문이요 두가지..3 htidisel 2003.04.19 376
98205 K M C 체인 연결에관한 질문입니다.1 하늘기둥 2005.11.02 222
98204 도수렌즈교체 비용 문제입니다~ 부루수리 2006.07.27 317
98203 자이언트 이구아나 & 코나 블라스트 어느게 나을까요??5 bws38 2006.06.08 901
첨부 (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