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보통 생각하는것이 1인치(2.54cm)가 뭐 얼마 차이나겠냐고 하지만
동일한 지오메트리(동일하게 무게이동이 가능하다는 조건)에서 본다면
실제로 5cm정도의 차이를 보입니다.
일단 싯튜브가 올라가죠..(이건 다리길이만큼)
그다음으로 탑튜브가 길어집니다.(이건 상체 길이만큼)
결국 이것을 합산하면 많이 차이가 생기게 되는거죠..
싯튜브가 낮게 설정이 되면 뒷쪽으로 힘이 밀리기때문에 업힐시 불리하고요
반대로 작은 사이즈로 너무 높이게 되면 앞으로 쏠리죠
그다음 탑튜브가 몸에 비하여 길어지만 일단 등뼈에 좋지 못합니다.
이것을 극복하고자 스템을 짧게 셋팅하면 업힐시 죽음이죠. -.-;;
물론 반대로 작은 사이즈를 선택하면 몸의 편안함을 위하여 스템을 길게 셋팅하게 되는데 역시 몸이 너무 앞쪽으로 쏠려서 위험한 상태가 될수 있습니다.
이 길이는 불과 몇센티미터에 불과하지만 그 영향력은 대단히 큽니다.
결국 가장 비슷한 사이즈가 퇴고죠..
제가 보기에 180cm나 되는 장신이라면18인치가 좋을거 같지만
엘파마에 18인치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_^;;
저도 키가 180cm입니다.
엘마파를 고려해 봤었는데 17.5"가 알맞는 것 같았습니다.
엘파마 Xtreme 경우는 같은 17.5"이라도 외국브랜드에 비해 탑튜브의 길이가 1" 이상 짧아. 상대적으로 좀 작게 느껴졌습니다.
님에게 16"는 작을것 같습니다. 엘파마는 16" 윗 사이즈로 17.5"가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전 180센티인데요.. 17.5인치 샀는데, 그것도 작네요. 제가 팔 다리가 외국사람들 신체라서 그런지 몰라두요-_-;; 왈바 동호회 분들도 다들 프레임이 작다고 그러시네요. 같은 180센티라도 17.5인치가 작을 수 있습니다. 저도 엘파마 572 프레임(울트라라이트) 17.5인치인데, 16인치나 17.5인치는 팔이 긴사람에게는 별 차이가 없는 것 같습니다. 자신의 팔 다리가 일반 사람보다 길다면 18.5인치를 권합니다. 전 안장높이 이빠이 올리고 안장 위치도 최대한 뒤로해서 타고 있습니다. 그래도 작습니다-_-;;
엘파마가 탑튜브길이가 작은것 같더라고요. 트랙 17.5인치는 저에게 딱 맞던데요. 게다가 삼천리에서 나온 첼로는 16인치임에도 꽤 크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엘파마는 아닙니다. 꼭 필히 타보세요. 중고로 사실거면 동네 엘파마 판매점에서 17.5가 얼마나 작은지 눈으로 확인해 보시고 고르시길 바랍니다. 특히나 저같은 20대 사람들은 체형이 서양인과 비슷해서 프로코렉스 프렘이 좀 안맞는 듯 싶기도 합니다. 또, 참고하실것이 16인치랑 17.5인치는 탑튜브 길이가 같을겁니다.(확실치는 않습니다. 지오메트리 확인해 보세요) 즉, 팔길이가 180센티의 한국 평균보다 기시다면, 16인치나 17.5인치나 다 안맞을 수 있습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