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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앞바퀴는 슬릭 뒷바퀴는 비슬릭일때...

gachinoul2003.04.17 16:10조회 수 517댓글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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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의 추진력은 라이더의 힘이 모두 뒷바퀴로 전달됨으로써 생기는거 잖아요. 그렇다면 좋은 접지력이 필요한 뒷바퀴는 비슬릭타이어로 놓고, 그냥 방향조종과 앞으로 밀려나가기만하는 앞바퀴는 슬릭타이어로 바꾼다면

앞뒤바퀴를 모두 슬릭으로 바꾼경우에 비해서 어떨까요?


단 포장도로와 비포장이지만 비교적 평평한 지면에서 라이딩을 한다고 가정하고, 앞바퀴만 슬릭인경우 내리막길을 달릴때에도 속도에 맞게 계속 페달링을 해준다고 가정한다면

앞바퀴만 슬릭인경우가 앞뒤모두 슬릭인 경우에비해 비용절감효과도 있을거 같은데...

어찌 생각들 하시는지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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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7
  • 타이어종류에 따라 용도가 있습니다. 쓰이는 용도에 맞추는게 제일 좋겠죠. 위와 같은 스타일은 온로드에선 완전 슬릭보단 못하고, 오프에선 코너링등에서 불안을 느끼겠죠. 뒤만 슬릭이면 덜하겠지만요. 차라리 뒤만 바꾸는게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요? 온로드에서 슬릭이 쉽게 슬립이 일어날까요? 오프에선 라이더의 테크닉에 따라 어느정돈 커버가 되겠지만요. 이상 개인적 생각입니다.
  • 코너링시 뒷바퀴는 그립을 유지하는데 앞바퀴만 슬립이 된다고 가정을 하면..무지 위험한 결과가 예상됩니다. 이는 다운힐 브레이킹시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원래 앞바퀴는 무게중심이 쏠리니까 슬립이 잘 안 되지만..이게 슬립이 된다고 가정하면..끔찍합니다.
  • 슬릭과 일반 타이어는 폭 외에 "트레드" 라는 결정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이걸 감안하면 도로에서는 슬릭이 일반 타이어보다 접지 면적이 넓어집니다. 산악 업힐의 슬립을 막는것 외에는, 아무것도 좋을게 없어보입니다.
  • 도로의 마찰력은 마찰력대로 올라가고, 산악의 제어능력은 여전히 바닥을 기고... -_-;
  • gachinoul글쓴이
    2003.4.17 20:56 댓글추천 0비추천 0
    슬립이 일어날 경우를 따져본다면 정말 위험천만하겠군요;;;

    그런데 마찰력은 접지면적과는 상관없으니(물리시간에 배웠죠), 가이님 말대로 도로에서의 속도는 어느정도 상승할꺼 같네요.
  • 슬릭을 뒤에 끼는것에 한표합니다 ㅡ,.;
    앞바퀴슬릭하면 코너링시 재밌는 결과가올지도....
    물론 자전거보다는 라이더가 중요하지만 말이죠
  • 앞바퀴는 조향성이 중요하고, 뒷바퀴는 추진성이 중요하죠.
    앞바퀴에 슬릭을 사용하면 조향성이 떨어져서 조그마한 속도방지턱을
    넘을때도 대각선방향으로 넘을 경우에는 넘어질 수 있습니다.
    뭐 실제로도 시속 10킬로에서 넘어진적도.. ㅠ.ㅠ
    뒷바퀴에 슬릭을 달경우 추진성이 좋아지지만 그립력이 떨어지는
    관계로 업힐시에 미끄러질 경우가 있으나 도로에서는 관련이 없으므로
    오히려 트레드가 빵빵한 타이어보다 슬릭형이 힘 전달과 구름성에서
    효율적일껍니다.

    PS) 보통 앞뒤타이어의 크기를 다르게 쓰시는분들이 앞바퀴를 크게
    사용하는 이유와 일맥상통한다고 생각하시면 될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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