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 알기로는 부스터라는것은 브레이크의브레이킹능력을 향상시키지는 않는거로 알고 있읍니다.
예전에 파워브레이크가 막나오기시작하던 무렵 그때는 대부분이 v브레이크였죠... 막강한 파워브레이크의 브레이킹 압력에 림들이 벌어져 버리고, 프레임에 영향을 주고 해서, 그 힘을 일정이하로 조절해서 림이 벌어지는걸 막아주고, 프레임에 영향을 주지않게 하기위해서 브레이크 부스터라는게 나왔죠... 지금은 대부분의 림이 파워브레이크의 압력에도 견딜만큼 튼튼하고, 프레임들도 그러한것들을 고려하여 디자인되기 때문에 굳이 이젠 부스터가 필요없어졌단는 전설을 알고 있읍니다.
따라서 저의결론은 부스터가 필요없다는것이죠... 저가 알고 있는 사안이므로 다른분과의 의견은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하여 주십시오. ^^;;
맞습니다. 근육맨님의 말씀이 설득력 있구요. 아무리 뭐라해도 부스터 달지않은 프레임에 브레이크를 잡아보면
확실하게 벌어지는걸 확인할수있죠. 그리고 레버가 더 들어가는것도 확인 할수 있구요.^^(특히 알미늄으로만 된 프레임보다 여러가지 합금으로된 프레임은 좀 무른탓인지 더 잘 벌어집니다.)
예전의 켄티레버브레이크를 쓸때와 파워브레이크라는 V브레이크를 쓸때와 힘의 큰차이가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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