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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화의 우선 순위

cyclepark2003.05.17 13:48조회 수 1133댓글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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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cyclepark 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휠(타이어) 같은 움직이는 범위가 큰(회전 반경이 큰) 부품이
가벼울수록 효과가 좋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께서 타이어 및 휠셋의 경량화를 많이 말씀하십니다.

그런데 그 다음으로 많이 회전하는 부품이 뭘까 생각해 보니, 다름 아니라 페
달이었습니다.
지금 하드테일에 646 페달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이 페달 자체의 무게 이
상으로 생각보다 더욱 많은 영향을 주고 있지는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르게 생각해 보면, 같은 무게의 자전거를 비교해 볼 때, 어떤 부품이 가벼운
자전거가 잘 나가느냐 하는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달리 말씀드리면, 경량화를 하려고 할 때 우선적으로 신경 써야할 부품이
어떤 것일까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프레임의 소재나 샥의 성능 같은 다른 조건은 논외로 하고 싶습니다.
예를 들면 보통 크로몰리가 알루미늄보다 무겁기는 하지만, 장거리 주행에
서는 훨씬 유리하니까요)

다른 조건은 다 같다는 전제 아래, 단순하게 생각하면, 회전반경이 큰... 타
이어, 림 및 휠셋, 페달... 이런 순으로 되지 않을까 싶은데, 이것이 맞는 생각
일까요?

당장 업그레이드를 하려는 것이 아니라, 그냥 호기심이 생겨서 질문을 올린
것이니, 많은 분들께서 자유롭게 의견을 달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그럼 늘 즐겁고 안전한 라이딩하시기를 바라며,
안녕히 계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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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8
  • 제 생각에는 크랭크의 교체가 아주 큰 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 경험..상으로는 엘리비오허브+스뎅스포크+221림 에서 크로스라이드로 업글했는데....

    솔직히 굴러갈때 좀 부드럽다... 말고는 업글성능을 못찾았습니다 -_-;;

    그리고 크랭크는엘리비오--->lx로 업글했는데...

    마찬가지로 별로 업글되었다는 사실을 느끼기 어려웠습니다..;;

    페달은 동일한 페달이었구요..

    체감상 잘나가는건...

    뭐니뭐니해도 타이어가 가장 큰 차이를 느끼게하더군요...

    솔직히 업글한 돈 만큼 느끼진 못하겠더군요...

    1%의 향상을 위해 2배의 돈을 쓴 기분.. -_-^
  • 싸이클박님처럼 이렇게 분석적으로 생각해보지는 않았습니다만,
    타이어를 추천하는 이유가 가장 저렴하면서 확실한 경량화 방법이기 때문이었습니다.(저의 경우에는)

    다른 부품들은 교체해도 그 변화정도(무게차이)가 좀 미미합니다.
    그러나 타이어의 경우 무게차이가 꽤 크거든요.

    한짝에 600g짜리를 300g짜리로 바꾼다고 가정했을때,
    앞뒤로 두짝이니 600g이나 줄었네요.
  • 안장의 경우 대부분 200g미만입니다.
    초경량 제품이 96g인가 하더군요
    즉 기껏해봤자 100g정도밖에 못 줄였습니다.
    돈은 돈대로 깨지구... 쯔압!~
  • 안장무게는 쫌더 나감다 ^^
    대부분 200g 이상이구요(Selle Italia Flite gel Ti 260g)
    SLR이 135g 가격 차는 2-3마논
    이미 많은 부분을 경량화했고 엉덩이와 안장의 호환성만 맞는 담 괜챦은 투자로 생각됨다.
  • 물론 최우선 경량화 대상은 저도 휠셋, 타야로 생각함다
  • 경량화도 중요하지만 운전자의 편안함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운전자에게 편해야 오랜동안 좋은컨디션으로 잔차질을 할 수 있을테니깐요~ 자신의 신체에 맞는 잔차로 셋팅하시는 것도 경량화 이상으로 잔차질에 도움이 됩니다. ^^
  • 전 안장을 딱딱한 넘에서 저가의 스페셜라이즈드 전립선 안장으로 바꾸고 스템을 조금 짧은 넘으로 바꾼후 잔차타는 것이 너무 편해져서 마치 구름위를 달리는 듯 합니다~ ^^* 그럼 이만 잡담이었습니당 ~ 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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