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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B가 더 잘나가는 이유?

Poliplus2003.05.27 22:40조회 수 2038댓글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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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비교 대상은 생활 자전거들입니다. (;;)
MTB도 모호한 감이 있는데, 27단 최하위인 일반적인 데오레 머신정도로 생각하고 쓴 용어구요.

이제 플코XO500 을 탄뒤 일주일쯤 지나고 있는데, 첫날 첫순간부터 느끼는 거지만, 산이 아닌 도로에서도(!!) 몇개 시연했던 21단 생활용 (정체모를 구형 삼천리 하드텔, 알톤 2.5ALS, 조금 값나가는 대만제 풀샥, 알톤 제드2.0, 구형 코렉스 하드텔) 들에 비해 - 풀샥과는 다른게 당연하고 하드테일끼리도 너무 달랐습니다 - 뭔가 바닥이 딱딱해지는게 페달링이 곧장 전진으로 이어지는 감각이 기가 막히다는겁니다. 모처의 표현을 빌리자면 '날라갑니다' (;;).

과연 이런 쾌적한 라이딩느낌이 주로 어디서 기인하는 것일까 궁금해지더군요. 이것을 알수 있다면 앞으로의 업글이라던가 주변사람들에게 권해주기도 조금 더 쉬울것이라 생각합니다. (막연히 수십만원짜리 데오레머신을 권해주는건 좀 애매할때가 많죠. --)

필요한만큼 여러개의 대조군을 만들어서 체험해보면 어느정도 결론이 잡힐것 같습니다만 현실적으로 어려워서 고수님들의 여러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용의자(?)를 추려보면

1) 제대로 된 프레임 지오메트리.
2) 프레임사이즈(17"타고 있습니다)에 기반한 라이딩포지션 개선
3) 어느정도 수준급의 허브.
4) 구동계의 차이
5) 상대적으로 많이 가벼워진 차체. (보통 생활용이 14~16kg대이니)
6) 플라시보(...)
7) 기타.

중에 답이 있을듯한 예감은 드는데 과연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a
(개인적으로는 1,2가 유력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은 듭니다.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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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0
  • 3번 5번에 한표..
  • 휠셋과 타이어 공기압, 구동계열 그리고 안장높이..
  • 전반적으로 모든게 더 좋기 때문이죠.. 저라면 구동부위가 힘전달이 잘 되기 때문이라 봅니다. 무게도 한 몫 하겠죠.. 4,5번 원츄..
  • 다른분들은 어떠실지 몰라도... 저 개인적으로는 프레임을 제한다면 6,4(타이어)에 한표를 걸겠습니다.

    초창기에 세미슬릭으로 온 뒤로 구동계의 업글(투어니가 데오레/LX가 됐으니)이 계속적으로 이뤄지고, 휠셋도 바뀌고 했음에도 주행속도가 비약적으로 올라간다는 감은 받기 어려웠습니다.
  • 구동계열 라이더의 힘과 기술 지오메트리 타이어의 두께등이 영향을 주겠죠.. 이 모든것이 조화를 이루어야 되지않을까 싶네요..
  • 일단 허브가 가장큰 차이가 납니다. 그담이 무게 그담은 기타등등.. 제가 막차 3년에 데오레/급으로 바꾸고 느낀겁니다. 헌터님과는 반대로 전 최근에야 타이어를 업했고요. 물론 코너링등에서 안정감과 기타등등은 좋아 졌으나 몸이 느끼는 스피드업과는 조금 거리가 있더군요. 바꾸기전 타이어는 철심비드의 뭐 거의 막차급보다 조금 나은 정도의 타이어 였습니다. 무게도 1키로는 됨직한.. 제가왜 허브에 무게를 두는가 하면 같은 언덕(3년을 내리 쏘던 언덕)에서 무동력 라이딩시 20키로하던 제 무식한 막차보다 보급형이지만 데오레 허브단 지금 자전거가 체감속도면에서 거의 2배가까이 차이를 느낍니다. 물론 실제속도는 아니겠지만요. 물리학 법칙은 무거우면 더 빨라야 할것 같은데.. 자전거는 그게 아니란거를 알게 되었죠. 잘구르는 허브2개 10여키로 안부럽다.. -_-;;
  • 5번이 가장큰차이가 아닐까용..ㅎㅎ 그담은 2번.. 허브보다는 무게의 차이가 가장확실히 느껴질거 같은데...
  • 간단하게 MTB 안장 생활자전거 수준까지 내리신 후
    타이어 공기압이 25psi 정도 될때까지 바람을 빼세요..

    그 다음에 타보면.. 더럽게 안나갑니다..
  • 탁월하게 개선된 허브의 구름성에 일단 한표(풀 데오레를 타다가 뒷바퀴 허브를 업글 했더니 확실하게 느낌이 다르더군요) . 그다음은 거의 딱딱할 정도로 높혀도 안심되는 튼튼한 타이어와 튜브( 생활자전거에서는 이렇게 공기압 높히면 위험하지요), 그다음은 가벼운 차체, 그다음은 구동계의 탁월한 구름성.
  • 가가멜님에게 한표!!!
    여기에 타야가 안들어갖지만 들어갖다면 다르겠고...
    그게아니라면 첫번째는 3번 두번째가5번
    될지모르겠으나 철비티에 허브좋은거 끼고타면 잘나가져. 당근 구름성이좋으니까. 반대로 MTB에 철티비허브끼고타면 덜나갑니다. 여기서도 직진성이좋은 프램이냐휠베이스가 기냐, 휠셋구조등등이 있겟지만 일단은 굴러가는중심이 좋아야 한다는생각이 드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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