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부산 백양산 널럴 라이너 이름만 질풍노도입니다. 전 그냥 잔차만 타고 다닐 줄 알지 정비할 줄은 전혀 모르는데요...그래서 질문을 드릴려구요. 임도만 주로 타는데...긴 내리막을 내려오다가 "브레이크 줄 끊기면 어떻게 하지"라는 생각이 문득 들던구요. 그래서 말인데 브레이크줄 갑자기 끊기는 수가 있나요?... 어떻게 점검이 가능하지요?...멀쩡해도 얼만큼 타면 교체해야 하나요?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댓글 4
-
브레이크 줄이 끊겼다는 소리는 아직 들은적이 없습니다. 다만 넘어졌을때 프레임과 돌사이에서 찍혔을때 그럴 가능성은 있겠져... 점검하시는 방법은 그냥 눈으로 쭉 보시면 될것 같구요.. 보통 일년에서 이년 사이에 주기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라이딩 스타일에 따라서 많이 틀려집니다만 만약 비를 맞으며 라이딩을 많이 했다면 브레이킹감이 많이 뻑뻑해 집니다.
케이블을 교체할때는 세트로 모두 교체하시는것이 성능 개선면에서 좋습니다. -
케이블이 끊긴다면 당연히 갑자기 저항감이 줄어드니까 느낄수 있습니다. 극단적으로 타이어나 스포크의 희생으로 정지하는 방법도 있다곤 합니다만 정비 잘 한다면 굳이 배울 필요는 없겠고 브레이크는 단수가 아니죠
-
중간이 뚝하고 한번에는 안끈어지고 케이블 머리부분이 한가닥 한가닥 떨어지는데 느낌이 점점 레버를 당기면 푹신푹신 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그때 확인하고 갈으셔야죠. 그보다 기어케이블이 잘끈어지죠.
-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