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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티비"와 "엠티비"의 경계는 ?

kaizi72003.06.03 13:53조회 수 833댓글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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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일반적인 유사산악자전거는 철티비라고 보통 이야기하는데...
물론 프레임도 무겁고, 구동계열도 안좋고 합니다만...
업그레이드를 해서, 구동계열도 바꾸고, 휠셋도 바꾸고 하면,
도로에서는 웬만한 저가 엠티비 정도 성능은 나오지 않을까요?
아니면, 프레임을 교체하지 않는 이상, 한번 철티비는 영원한 철티비로 머무를 수 밖에 없나요?
구체적인 철티비, 엠티비 구분이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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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1
  • @@
    2003.6.3 13:57 댓글추천 0비추천 0
    물론 기능적으로 본다면 전문산악자전거와 다를것은 없습니다.

    xc용을 예를 든다면
    단지 무게측면에 본다면 좀더 가볍게 가공되어 있으며
    꼭 필요한 부분에만 강도를 유지 하게 설계가 됩니다.
    결국 결코 강력한 자전거는 절대로 아니죠..
    (오히려 더 약합니다.)

    그러나 일반 생활 자전거의 단점은 샥이나 휠의 강도가 상대적으로 조금 미흡합니다.
    그외 드라이브트레인쪽(변속기어)이 약간 허술하여
    큰 토크가 가해질적 트러블이 좀 생길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정도로 산행하는데는 큰 문제가 발생하진 않습니다.

    포크의 강도만 쓸만큼 강하다면 충분히 산행할수 있으니
    사용하시면 되겠죠.

    물론 맘을 비워야 합니다.
    타 자전거에 눈길을 주고 부러워 하면 더이상 생활자전거로 다같이 모여 산행하긴 힘들어 질겁니다.
  • 굉장히 주관적이고 사실 경계가 모호합니다만..
    자전거 포장에 산에서 타지 말라고 적혀 있으면 철티비, 산에서 탈 목적으로 만든 자전거면 엠티비가 아닐까요..
  • kaizi7글쓴이
    2003.6.3 13:59 댓글추천 0비추천 0
    만약에 도로에서만 탄다고 가정한다면, 어떨까요?
  • @@
    2003.6.3 14:09 댓글추천 0비추천 0
    꼬리를 붙이려 자유게시판에 올리시면 많이 붙지 않을까요?
  • 도로에서만 탄다면 구분할 필요가 있나요?
    전문 RV카와 무늬만 RV카와의 차이는 오프로드에서 나는 것이지
    일반도로에서는 거의 같다고 보는 게 맞습니다.
    여기왈바에서도 일반도로에서 출퇴근용 정도나 가벼운 몸풀기 정도로 타신다면
    철티비를 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철티비가 사이즈만 좀 다양하게 나왔고, 림이 좀 튼튼한걸로 나왔으면 (마빅 저가형정도만이라도;) 아마 생활용으로는 적수가 없었을겁니다. ^^
  • 철티비 철티비 하시는데 대부분의 철티비들도 알루미늄입니다 저도 물론 그렇게 말씀하시는 철티비를 타고 있고요 아무래도 쇽과 림 차이인거 같습니다 벌써 자전거 한대로 림 4개를 말아 먹었군요 주워다가 고치기도 지쳤습니다 ...
  • 아무래도 명칭은 유사산악자전거가 어울릴듯합니다.
  • 도로가 더 가혹합니다. 인도턱과 파인 홈은 고속 상황에서는 죽을만큼 일반단일림에 부하를 걸어주니까요.
  • 자석을 붙음 철티비.
  • sun0331님 10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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